광고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촉을 목적으로 행해지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다.
-PR(Public Relations- 주로 기업)/ 홍보 (주로 기관, 단체)
기업, 기관, 단체 등의 이미지 제고를 목적으로 행해지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 공익광고
공공을 위한 사회적 이슈를 확산하기위해 하는 광고
위와 같은 모든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를 넓은 의미에서 광고라 부른다.
1) 광고의 두 가지 요소
정보와 설득
-광고는 그 대상에 관한 단점은 차단하고 장점은 극대화한다
-광고는 다양한 표현방식을 활용한다 : 영상은 가장 중요한 표현수단이다 : 광고 영상은 영상의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광고는 이제 단순한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넘어 하나의 문화와 예술, 그리고 오락으로서
의 의미를 갖는다.
# 과거 : 인쇄및 라디오 광고가 중심이 되었기 때문에 사진이 활용되긴 했지만 광고 고유의 기능
인 정보와 설득에 치중하였다.
설득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의욕을 불러일으키려 했다.
# 광고의 중심 매체가 영상으로 이동
광고의 성격 또한 직접적인 설득보다는 이미지의 제공을 통한 간접적 동화(同化)에 초점
이 맞춰지게 됨.
# 동영상 광고의 확산과 보편화
광고의 감성성과 역동성을 극대화
2) 오늘날 동영상 광고의 특징
가) 정보나 설득메시지의 단순한 전달보다는 하나의 이야기구조(Narrative)를 만드는 것이다.
하나의 완전한 콘티(conti)를 통해 작은 이야기구조(sequence)를 형성하는 것이다
-광고 수용자는 재미있게 진행되는 드라마와 같은 이야기 속에서 거부감없이 자연스럽게 광
고메시지를 수용하게 된다.
-이야기의 살아있는 전개는 동영상이 갖고있는 중요한 특성이다.
-이야기는 일방적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송수신자간의 상호적 메카니즘으로 전환해 설득의
효율성을 높인다.
나) 오늘날의 광고는 화면전환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 오늘날 영상 전반에 나타나 고 있는 현상) - 영상광고는 보통 5초- 10초 내에 모든 것을 보여줘야 한다. - 따라서 고도의 영상미학적 편집이 요구된다. 다) 광고의 캐릭터가 스타 또는 유명인 위주에서 일반인으로 확산되고 있다. 라) 영화나 음악 등 다른 콘텐츠와의 접목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마) 말보다는 영상으로 소구하는 경향이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