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있는 창의성을 키우고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져라. 대한상공회의소가 청년실업 탈출을 위해 청년들의 구직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10가지 조언을 내놓아 관심을 끈다.
상의는 어학능력과 같은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는것은 물론 기업에서의 적응을 위해 조직문화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맞춰나가는 자세가 필요 하다고 강조했다.
△`끼` 있는 창의성을 키워라 =기업은 지원자가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창의성을 갖기를 원한다.
△기업가치를 보는 혜안을 길러라 = 급여보다 기업이 갖고 있는 내적가 치(기술, 제품, 경영자 기업이념, 기업의 성장성 등)를 보고 기업을 선 택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이 나와 함께 커진다는 생각을 갖고 유망 중 소기업을 찾는 지혜가 필요하다.
△전략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라 = 문제해결에 있어서 소극적 접근보 다 전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품성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직무에 대한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져라 =자신의 능력, 스타일, 동기 등을 충분히 숙고해 어떤 직장, 직무가 적합한지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 에 맞춰 일자리를 찾아야 한다.
△글로벌 마인드로 무장하고 어학능력을 키워라. △지식사회에 걸맞은 학습능력을 가져라 = 급변하는 지식정보시대에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에 대한 지적호기심과 탐구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학 습해 나가야 한다.
△경력관리에 만전을 기하라 = 자신이 목표하는 직장을 한번에 이루려 하지 말고 계약직이나 비정규직이라도 전문성 확보차원에서 경력 을 쌓 는데 유리하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업문화를 이해하고 조직중심의 사고를 가져라 = 일하려는 기업조직 의 문화를 이해하고 적응하고자 하는 신뢰를 줘야 한다.
△해외시장에도 눈을 돌려라 = 외국어 등 기본적인 능력을 갖췄다면 해 외시장의 취업기회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창업을 두려워 하지 말라 = 젊은 나이에 창업할수록 성공할 가능성은 그만큼 높아진다.
창업은 스스로 고용의 기회를 만드는 동시에 추가적 인 고용을 창출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