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을 명확히 하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목표를 설정한 뒤에는 그것들을 성취하기 위한 면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계획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순서. 방법.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결정하는 것이다. 계획을 세울 때는 먼저 자신의 희망을 적도록 한다. 이때 목적은 추상적으로 표현해도 좋지만, 목표는 좀더 구체적인 기한을 설정해야 한다. 그런 뒤, 현재의 상황을 분석한다. 자신의 바람과 현실과의 차이를 주시하며 극복해야 할 문제점이나 과제를 선명하게 하는 것이다. 나아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과제, 즉 목표 달성을 위해 극복해야 할 과제를 추출하고 그것에 최우선 순위를 둔다. 우선순위를 정한 단계에서의 과제는 달성 목표가 된다.
이처럼 언제까지 무엇을 달성해야 하는가 하는 행동관리를 우선순위에 따라 기간별로 배치하는 것이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수립이다. 여기서 우선 순위는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거나 중요한 과제부터 순위를 매겨놓은 것이다. 자신이 열망하고 있는 바나 긴급한 과제가 무엇인지가 선명해지기 때문이다.
이상의 순서를 밟아가면 각 과제가 장기간에 걸쳐 해나가야 하는 것인지, 중기간이나 단기간 동안 해나가야 하는 지가 구체화된다.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때는 달성해야만 할 기간이나 과제뿐 아니라 어떤 결과가 이끌어질 것인가에 대해서까지 예측하고 가이드라인을 작성해야 한다. 이 가이드라인을 따라 실천하다 보면 일상의 행동이 목적에서 벗어나지 않게 된다. 계획을 실천하는 전체적인 과정에서 지금의 행동이 효과적인지, 좀더 유용한 실천 방향은 없는지를 확인하고 개선점을 찾아보는 자세는 매우 중요하다.
여러 장의 카드를 준비해서 목표 또는 바람을 적어보도록 하라. 자신의 목표를 생각나는 대로 카드 한 장에 하나씩 적어보라. 그런 뒤 그것이 목적과 목표 중 어느 쪽에 더 적합한지를 분류하라. 목표에 적합한 것들에 대해서는 현실 상황에서 그것을 추구하려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고민해 보라. 문제를 파악했다면,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자신의 과제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찾아낸 문제를 극복해 가는 것이 목표 달성의 지름길이다.
1. 업무상 과제
개인적 업무에 관한 목표와 직무상의 과제를 서로 관련시킨 계획을 수립한다. 자신의 전문성을 높여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그렇게 하면 회사에 대한 공헌도가 얼마나 높아질지 등을 살펴보고 자신의 목표에 기초하여 업무를 정리하고 재구성해 본다.
개인적인 목표와 사회적.업무적인 목표를 구별하는 자세는 매우 중요하다. 구별과 관련이라는 시각으로 목표를 철저하게 정리해 두지 않으면 자신의 목표가 후회로 돌아가기 쉽다.
2. 능력 개발상 과제
사회적으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는가에 따라 요구되는 비지니스적 능력도 다르다. 일반 사원은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적인 능력만 우수하면 별 문제가 없지만, 승진이라도 하게 되면 관리능력이나 리더십은 물론이고 조직 전체의 실적 증진을 위한 기획력 등도 요구받는다.
일반적으로 말해 능력이란 전문기술 능력, 관리 및 조정능력- 커뮤니케이션 조정력, 지도력, 창조력, 혁신성 등- 을 포함해 인간적 능력- 남을 납득시켜 신뢰받을 수 있는 인격적 능력- 등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 인간적 능력은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가질 수 없다. 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 긍정적 태도
– 겸손하고 겸허한 태도
– 지속적으로 자신을 계발하려는 태도
– 굳은 신념
– 풍부한 감성
– 건강관리를 중시하는 태도 등이다.
3. 인간 관계에 있어서의 과제
조직 규모가 큰 기업에서 근무하더라도 회사 내 사람들 중심의 인간관계로는 부족하다. 자신을 더욱 갈고 닦기 위해서는 여러 업종의 사람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스포츠 동호회 등의 취미활동을 통한 교제를 정기적으로 갖고 지역 주민과의 만남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할 필요가 있다. 또 학생 시절의 선후배들과의 친분관계도 돈독히 하는 등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계획 수립에서 반드시 확인할 사항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계획이 완성되면 다음 항목을 체크해 보도록 하라.
– 인생의 목적과 각 시기별 계획들이 일관성을 유지하는가?
– 자기 계발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가?
– 공과 사를 구분하고 있는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기계발에 대한 강한 의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자기계발을 필요로 하지 않는 목표란 달성을 하더라도 별 의미를 갖지 못한다. 여기서 자기계발이란 인간성을 좀더 향상시키고 인생을 충실하게 하기 위한 기술이나 방법 등을 스스로 적극적으로 구하여 익히는 자세를 말한다.
자기계발은
– 업무에 도움이 되는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
– 독서나 각종 세미나 및 평생학습 교실 등을 통한 교양 및 전문지식 습득
– 취미나 스포츠 등의 여가 활동
– 요가. 참선 등을 통한 정신 수련 또는 인간관계 개선 도모 등을 들 수 있다.
성공의 길을 가는 데 있어서 반드시 명심해야 할 사항은 공사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비즈니스 세계처럼 공적인 측면에서는 일정 기간 내에 해야 할 일, 즉 책임과 의무를 중심으로 행동하고 사고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인적으로 하고 싶은 일 , 즉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우선하기 쉽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는 진정한 성공을 손에 넣을 수 없다.
직장인이라면 직장에 대한 공헌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회사가 자신에게 경력이라는 자산을 주기 때문이다. ‘회사 대우가 좋지 않으니 적당히 하면 되잖아’라거나 ‘좀 더 중요한 일을 맡겨 준다면 지금보다 훨씬 열심히 일할 수 있을 텐데’ 등 자기본위의 사고방식을 피해야 한다. 짧은 시간 동안 승진이나 높은 보수 등으로 능력을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하여, 그 밑바탕이 될 능력계발과 자기계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현재의 자신이나 가족의 생활을 지탱해 주고 있는 곳은 누가 뭐라해도 현재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임을 잊지 말라. 회사가 자신을 위해 어떤 공헌을 하고 있는지를 생각지도 않은 채 회사나 상사에 대한 불평만 늘어놓고 무책임하게 업무에 임한다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인적 네트워크의 질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좋은 인맥은 스스로 움직여 설득하고 성의를 보임으로써 형성되는 것으로, 결코 외부에서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적극적인 활동으로 수준 높은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라.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 연마, 즉 자기 계발이 필요하다.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인간 본연의 즐거움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계획에 개인적인 즐거움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열심히 노력하는 자신에게 스스로 상을 주는 것이다.
가장 바람직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재충전을 할 수 있을 만한 시간적 여유를 고려해야 한다. 휴식 시간은 무의미한 시간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더욱 힘차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계획이란 몇 번이고 수정해도 상관없다.
자신이 세운 목표와 계획은 무슨 일이 있어도 이루고야 말겠다고 결의하라. 목표를 항상 마음속에 생생하게 새겨두고 그것의 달성을 염원하면서 자신의 인생에 몰두하라. 자신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이는 자신뿐임을 기억하라.
좋은 계획이 되기위한 10가지 조건
1. 달성 가능한 목표에서 수립된 것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실제로 달성시킨 후 다음 목표에 도전해야 한다. 성공이란 이런 작은 목표들의 달성이 연속적으로 쌓인 결과이다. 목표 달성을 반복해 가는 과정에서 그것과 관련된 영역은 점차 넓어진다. 또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동시에 큰 자신감과 강한 신념을 갖게된다. 자신감과 신념의 정도는 목표 달성의 질과 양에 비례한다. 목표 달성의 방향으로 향하고 있을 때 인간은 성공을 향한 인생을 착실하게 걸어가게 된다.
2. 스스로 관리 가능한 것
목표를 세울 때는 자신의 수준에 알맞는 적당히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도전에 의한 성취감을 맞볼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즉, 자신이 관리할 수 있는 범위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책임감 있게 달성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조절 능력이 요구된다.
3. 구체적으로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것
목표를 실현해 나가는 데 있어 진척의 정도를 즉각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프나 표로 만들어 진척의 정도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자신감을 높여주어 좀 더 어려운 목표 앞에서도 안심하고 전진하게 해준다
4. 즉시 도전할 수 있는 것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목표가 좋다.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에 앞서 여러가지 면을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일들이 실천하는 과정에서 호전되기 때문에 미리부터 지나치게 염려하는 것은 좋지 않다. 또 즉시 시도할 수 있는 목표를 실천하면 상황을 전환시키고 기분을 바꿀 수 있다.
5.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
자신의 존재가치 및 신조와 어긋나지 않고, 단. 중. 장기를 비롯하여 분기별, 월별, 심지어 일별 목표가 일관성을 가질 때 바람직한 목표라 할 수 있다.
6. 습관화 할 수 있는 것
7. 과정에 초점을 맞춘 것
8. ‘그만 두는’ 것이 아니라 ‘시도하는’ 계획
9. 사회정의에 부합하는 것
10.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
능력은 노력의 크기이다
목표를 설정하고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 부지런히 실천해 가는 사람은 분명 존재한다. 이와 반대로 성공하려면 뭔가 특별하거나 뛰어난 능력이 필요하다고 규정짓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단적으로 능력이란 노력의 크기이다. 꾸준한 노력을 지속해 왔기 때문에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 것이다.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자신은 할 수 없다고 지레 겁먹거나 변명을 앞세우는 태도는 인생을 낭비하는 결과만을 빚을 뿐이다.
목표는 지속적으로 재확인해야 한다
자신의 목표를 3개월에 한 번씩 재평가하는 것이 좋다. 계획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진행되고 있지 않다면 문제점은 무엇인지, 일정에 무리는 없는지,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거 능력에 버겁지는 않는지, 자신의 의욕이 부족하지는 않는지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확인해 보도록 한다.
확인 결과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은 수정을 가하도록 한다. 단, 최종 목표는 가능한 한 수정하지 말라. 과정상의 수정이 아닌, 도달점 자체의 수정은 결국 자신이 무엇을 목표로 삼고 있는지 조차 잊어버리게 하기 쉽다.
좋은 계획은 중도에 포기하지 않는다
신중하게 검토한 계획을 의욕적으로 실천했지만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생각지도 못한 난관에 부딪혀 애초부터 무리한 계획이었다며 고민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포기해서는 안된다. 포기한다면 이제까지 쌓아올린 것이 모두 허사로 돌아가게 된다. 신중히 세운 계획임에도 어려운 상황에 봉착할 때는 좀 더 세분화된 단계를 따라 실천해 가면 반드시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목표 달성을 포기하고 싶다는 부정적인 마음을 긍적적인 마음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 존경하는 사람을 마음속에 떠올리고 그 사람이라면 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까 상상해 보는 것이다. 이 방법은 자칫 포기하고 싶은 마음에 제동을 걸고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 성공한 사람들이 쓴 책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신기한 점은, 평소에는 자신과 상관없어 보이던 책의 내용들이 진지하게 해결책을 원하게 되면 정말 중요한 내용으로 다가오곤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세운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침체기에 직면할 것 같은 위기의식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시로 찾아온다. 따라서 스스로를 고무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미리 찾아두어야 한다. 이것은 우리가 절망을 딛고 다시 일어서려고 할 때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20퍼센트의 주요 업무에 집중하라
회사 시적의 80퍼센트는 뛰어난 실적을 자랑하는 20퍼센트의 사람에 의해 달성된다.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생산성을 올리려면 업무성과를 결정하는 20퍼센트의 일에 집중적으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상위 20퍼센트의 일에 의해 수입의 80퍼센트가 결정된다는 법칙에 의거해 자신의 행동을 관리해야 한다.
우선 순위에 따라 행동한다
일상적으로 행해지는 업무는 대단히 중요하지만 그다지 서두를 필요가 없는 일과 무조건 서둘러서 처리해야 할 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업무는 내용의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분류할 수 있고 착수시기를 파악할 수 있다.
A : 긴급한 동시에 중요한 업무
B : 매우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는 업무
C : 중요하지만 긴급한 업무
D :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업무
‘오늘’을 관리한다
오늘은 목표 달성의 최소 단위이다. 인생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지금 당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그에따라 행동한다. 즉, 해야 할 일을 제때에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이다.
이제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 보아야 할 때이다. 자신이 과연 성공한 사람들의 행3동방식대로 움직이는지, 아니면 쓸데없이 노력만 낭비하고 있는 사람들의 행동방식대로 움직이는지를 냉정하게 돌이켜 보아야 한다. 만약 당신이 자신의 목표달성에 전혀 도움이 안되는 행동방식을 가지고 있다면 당장 수정을 가해야 한다. 자신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종이에 기록해서 분석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수로화 현상을 제거한다
일상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특별한 자각없이 그저 바쁘게 일할 뿐, 달리 뽀쪽한 수가 없는 상태이다. 예를 들면 젊은 영업 사원이 깔끔한 제안서 만드는 일에 정신이 팔려 정작 외근을 나갈 생각은 하지도 않은 채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서 꼼짝도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러고는 바쁘다거나 시간이 없다는 등의 말을 연신 입에 담는다. 이 사원은 하루 종일 부지런히 일했지만 올바르게 업무를 수행했다고 평가하기에는 곤란하다. 일상 업무를 수로화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 당장 해야 할 일의 우선 순위를 명확하게 하고 그에 따라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기분전환을 위한 여유시간을 만든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항상 집중력이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그런 때는 기분 전환이 필요하다. 재 평가 시간은 자신의 지나간 행동을 확인하고 반성하는 시간임과 동시에 심신을 재충전하는 시간이며 나아가 정신적인 에너지를 높여주는,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시간이다.
시간 관리를 위한 몇 가지 아이디어
1. 미래에 대한 장기적인 목표를 갖는다
2. 일뿐 아니라 가족, 능력계발, 건강, 취미 등과 관련된 분야에서도 목표를 세워 우선순위를 정한다
3. 장기 목표와 관련있는 연간. 원간. 주간 목표를 세운다
4. ‘인생의 목표로 정한 것은 반드시 실행에 옮긴다’고 항상 되뇌인다
5. 목표 달성과 관련해서 기한을 설정한다.
6. 그날의 일정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7. 날마다 해야 할 일을 정리하고 우선 순위를 매긴다.
8. 최종적인 목표 달성에 별 영향을 끼치지 않는 일이나 타인에게 위임하는 편이 나은 일은 없는지 확인한다
9. 우선 순위가 높은 일이 정리될 때까지 다른 일에 손대지 않는다
10. 결정된 일은 즉시 실행한다
11. 다른 사람의 우선순위 사항에도 관심을 갖는다
12. 수첩은 일일 단위로 확인하고 실행하지 못한 일은 쉽게 구분할 수 있게 한다
13. 목표는 구체적인지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실행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14. 하루의 활동이 골고루 균형을 이루고 있는지 확인한다
15. 하루 중 무익하게 보낸 시간이 있다면 그 원인을 반드시 규명한다.
16. 계획과 목표는 3개월마다 재확인한다
17. 목표 달성의 정도를 측정하는 기준을 만들어 목표를 재평가한다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시간 활용법>
18. 전달 사항은 항상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한다
19. 항상 필기용구를 지참하고 그림이나 그래프 등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20. 휴대전화나 사내 인트라넷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21. 전화를 할 때는 미리 용건을 정리한 메모를 준비한다
22. 조직 전체의 생산성이 향상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23. 문제 해결책에 대비할 수 있도록 평소에도 부하직원에게 관심을 기울인다
24. 부하직원에게 일을 맡길 때는 자세한 설명을 잊지 않는다
<비지니스와 관련한 시간 활용법>
25. 판단은 신속하게 한다
26. 생각할 일이 있을 때는 필기도구를 지참한다
27. 업무를 위한 사전 준비에 충분히 시간을 투자한다
28. 직무상의 일과 관리상의 일에 균형을 맞춘다
29. 어렵지만 중요한 일부터 우선적으로 시도한다
30. 갑작스러운 전화나 방문객은 부하직원이나 비서를 거친 후 대응한다
31. 일을 시행하는 데 있어 가장 적당한 시간대를 선택하여 재빠르게 해결한다
32. 타인에게 방해받지 않는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충분히 확보한다
33. 서류는 중요도에 따라 분류하여 처리한다
34. 퇴근할 때는 반드시 책상을 정리한다
35. 책상 주위에는 필요한 것 이외에 아무것도 두지 않는다.
<회의 시간과 관련한 시간 활용법>
36. 간단한 협의는 선 채로 한다
37. 준비에 시간을 들이고 회의 자체는 빨리 끝내도록 한다
38. 회의 출석자는 가장 핵심적인 인물로 구성된 최소 인원으로 한다
39. 개회나 폐회시간을 지킨다
40. 회의 의제의 핵심을 압축하고 참가자들에게 미리 통지한다
41. 이메일이나 화상회의를 적극적으로 이용한다
42. 상담이나 회의에서의 보고는 완벽하게 준비한 자료를 기초로 설명한다
<일상생활과 관련한 시간 활용법>
43.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을 습관화한다
44. 좀더 일찍 출근한다
45. 책은 잘 선택하여 구하고 불필요한 책은 읽지 않는다
틈새시간의 활용
아무리 바쁜 일이 연달아 일어나더라도 하루의 생활을 점검해 보면 10분 내지 15분 정도의 틈새시간이 있게 마련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틈새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하지 못하고 그저 멍하게 보내버리기 일쑤이다. 이런 틈새 시간을 활용할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틈새 시간이 헛되이 흘러가는 것을 방치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