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 이란?

오늘날 사람들은 ‘영상물의 홍수’속에 살고 있다. 현대인의 삶 속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영상 예술. 영상문화 생활이다. 텔레비전이나 영화, 인터넷이 없는 삶을 한번 상상해보라.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텔레비전과 영화라는 매체는 너무나 친숙한 나머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19세기를 인쇄 매체의 시대라 한다면 20세기와 21세기는 영상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영상의 시대에서 가장 대중적인 것이 텔레비전이라는 사실도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을 것이다. 텔레비전이라는 매체는 우리에게 영상 이미지를 제공하는 가장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있어  ‘영상’을 무시하고 텔레비전을 논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
    현대는 영상 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영상 문화 사회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중에도 텔레비전 미디어는 영상 미디어의 중심적 존재이며, 광고 전략이나 그 창조적인 활동에서도 주역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텔레비전과 같은 영상 중심의 미디어가 문화적 측면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정보 전달 형태인 ‘영상’의 특성 때문이다. 즉 적용 범위의 보편성, 정보 전달의 신속성, 전달된 정보의 감각성 등과 같은 특성 때문에 텔레비전은 대중의 일상 생활을 가장 잘 표현하는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텔레비전 영상의 메시지는 인간의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현실성이 반영된 사회적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오락적 측면과 윤리적 측면, 사회 질서 유지를 위한 규범적 측면,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감각적 측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문화적 측면뿐만 아니라 상업성에 얽혀진 복잡한 형태의 산업적 측면도 가미된다. (박치영)
    지금까지의 영상 미디어가 영화라는 미디어를 통해서 주로 예술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지만 방송(텔레비전) 영상이 예술성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인 부분의 설득력까지 요구하고 있어 사회적 관심과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으로 방송 (텔레비전)영상은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문화적 의미뿐만 아니라 산업적이고 경제적인 의미도 띠고 있다. 21세기 정보 문화의 시대를 주도할 산업 영역이 바로 영상 미디어이기 때문에 영상은 곧 산업의 한 측면이며 영상 미디어의 문화 산업으로서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또한 오늘날 정치 문화 경제등의 국제적 교류들이 영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방송 영상 커뮤니케이션은 국제적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중요하게 적용되고 있다.

* 영상분야의 현상

– 영상 매체의 증가 (영화, 텔레비전 – 지상파, 케이블, 위성, DMB, IPTV)
– 영상 문화의 범람

-> 디지털 영상기술 + 인터넷 관련기술
-> 영상제작 패러다임을 바꿈
1인 제작 방식 One man producing system
VJ (Video Journalist)

개인의 제작 능력으로 경쟁
작품의 질로 승부
실력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함께 참여하는 공고의 무대로 변모해갈 전망

그러나 아무리 기술이 발전하고 새로운 제작 패러다임이 개발되더라도
영상의 기술적, 예술적, 심리적인 면에서의 기초는 변함이 없다.    

    1. 커뮤니케이션과 (방송)영상

   Who —>   Say What —> In Which Channel —> To Whom —> With What Effect

    S (Sender)  M (Message) C (Channel)                R (Receiver)     E (Effect)

       ——————–Feedback———–<----------     1) 디지털과 커뮤니케이션 구조 변화      - 컴퓨터에 기반한 디지털화 :         구체적이고 급진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변화        매스미디어와 뉴미디어 또는 멀티미디어의 혼재        멀티미디어를 축으로 하는 토털 미디어 시스템 등장      -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러지의 변화         네트워크 계열, 컴퓨터 계열, 매스 미디어 계열의 발전 -> 새로운 서비스 영역으로 발전
        특히 방송, 영화, 애니매이션, 신문, 잡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지니고 있는 매스 미디어 계열,
         즉 콘텐츠 계열의 발전이 중심요소로 등장

        * 네트워크 계열과 컴퓨터 계열의 융합 -> 네트워크 컴퓨터의 등장, 부가가치 통신망 (VAN)
            의 발전이 빠른 속도로 진행
          네트워크 계열과 미디어 계열의 융합 -> 케이블 TV나 주문형 비디오 시스템 (VOD)등의 새
           로운 서비스 가능
          컴퓨터 계열과 매스 미디어 계열이 만나 -> 디지털 방송, 컴퓨터 게임, 전자 출판 등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    
           이러한 서비스간 융합, 계열간 융합 -> 멀티미디어를 축으로 토탈 미디어 (서비스) 시스템
           등장

    – 문화의 도구, 방법, 내용으로서의 영상 중심 뉴미디어에 의해 엄청난 혁명:
         공간적 . 시간적 제약을 제거
        개인간 . 집단간 . 제도 . 정보간 의 새로운 관계 형성
        사회 제도의 이동 -> 사회 변화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등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형식과 내용 변화는 개인의 문화성과 사
         회성의 변화로 이어짐  

      – 정보 기술(컴퓨터를 비롯한)이 영상 미디어와 융합되어 커뮤니케이션 구조에 엄청난 변화

      –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러지의 변화와 이용자 개념 변화

         컴퓨터와 영상 미디어의 융합으로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수용자(Receiver)가 이용자(User)
          로 변화됨.
           미디어 이용자의 등장은 수용자 개념이 단순한 일방적 수용에서 정보 접근에 대한 선택권
          을 가지고 이를 행사하는 적극적인 정보 추구형 수용자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정보의 흐름이 일방향 전달 방식에서 (디지털화로 인해) 수용자의 시각과 의식의 흐름에 따
          라 정보의 구조를 자유롭게 항해( Navigation)할 수 있게 된다.
           다양한 미디어가 디지털화로의 결합. 융합을 통해 정보의 집중과 분산이 자유로워지고 전반
          적인 정보의 확장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멀티미디어 시스템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구조의 변화

         첫째, 상호작용성과 쌍방향성의 확장
         둘째, 하이퍼 시스템의 확장 : 정보의 흐름 (Flow)이나 정보 처리의 과정 자체가 전적으로 이
          용자 차원으로 전이 (Transfer) 됨.
          셋째, 토털 커뮤니케이션으로서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방송 = 웹캐스팅(Webcasting)이 중요한 핵심으로 부상
          : 전세계를 가시청권으로 하는 세계화된 방송 ( Global Casting )
             웹(Web)을 기반으로 다양한 쌍방향성이 가능한 상호작용적 방송 (Interactivity Casting)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원하는 시간에 보거나 들을 수 있는 방송
            아날로그적 내용 -> 디지털화 -> 인터넷을 통한 방송

          전통적인 아날로그형 커뮤니케이션 구조는 디지털형 커뮤니케이션의 구조로 변화되고 있
          다.

           디지털에 기반한 커뮤니케이션 구조는
          첫째, 송신자와 수용자의 이원 모델에서 이용자 중심의 통합 모델로
          둘째, 선형 모델에서 하이퍼 텍스트형 비선형 모델로
          셋째, 2차원적 단일 미디어에서 다차원적 멀티미디어로
          넷째, 국가 중심의 미디어 시스템에서 전 세계적 네트워크의 가상 공간으로
          다섯째, 개별 미디어에서 통합 미디어로 확장되고 있다.

      –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몇가지 특징

        기존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송 장비나 신문 제작 장비 등
        을 보유하고 있어야 했기 때문에 거대 자본을 바탕으로 하는 자본 집약적인 산업으로 분류
        할수 있었으며 일 대 다수 (One – to – Many)의 커뮤니케이션 모델이 지배적이었다.
        – 미디어의 희소성 시대에서 미디어의 풍부성 시대로 이동
       – 대량 청중 . 시청자를 겨냥한 콘텐츠에서 그룹이나 개인을 겨냥한 콘텐츠
       – 일방향에서 쌍방향으로 이동      

     2)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

      -영상 미디어와 (정보 기술을 비롯한) 컴퓨터의 결합
       영상 미디어가 정보 기술을 비롯한 컴퓨터의 결합되면서 시간과 공간의 개념은 더욱 급진적
       인 형태로 변화
       시간 문제와 관련해
       첫째, 커뮤니케이션의 동시성과 비동시성: 컴퓨터의 저장 기능 (비동시성) 때문에 동시성과
               비 동시성이 공존
       둘째, 시간 개념의 변화가 일상 생활 속에서 일과 여가의 형태, 방식을 어떻게 변화 시키는가

       공간 문제와 관련해
       첫째, 공공 역역의 해체와 사적 영역의 강화
       둘째, 사이버 스페이스를 통한 공간 감각의 확대

         아직은 기존의 텔레비전 시청이 우위를 지키고 있으나 컴퓨터에 익숙한 세대들이 성장하고
      컴퓨터 이용자가 많아질수록 기존의 시청자 또는 수용자의 개념은 이용자 개념으로 변화될 것.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변화는 일상 생활속에서도 나타남
         일반대중의 라이프 스타일, 시간 감각과 시간 활용에 대한 변화 – 주문형 비디오 (VOD Vide
          o on Demand)의 선택과 영상과 소리가 있는 전자 신문, 인터넷 홈쇼핑 그리고 각종 게임,
         사진, 그래픽, 도서관등에 접속

        지금까지 텔레비전이 공공 영역을 강화시키고 팽창시켜왔고 텔레비전이 매개하거나 개입하
        는 공공영역은 매우 강력한 영향력과 세력원을 형성해 왔으나 컴퓨터와의 융합으로 기존의
        공공 역역은 변화 내지는 해제 단계에 들어감.

      3) 다채널.다매체 시대와 영상 산업
        컴퓨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은 다채널 . 다매체 시대를 실현시키면서 전 세계인들이
        매체를 통해 동시에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지구촌 시대를 가능하게 하였다.

         다채널 . 다매체 시대로의 본격적인 진입은 영상 콘텐츠의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대시키면서
        영상 콘텐츠 산업이 대규모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함.
         세계의 영상콘텐츠 산업 구조는 이미 수평, 수직 통합, 교차 소유 등의 M&A (인수 합병), 국
        가 간 공동 제작 등을 통해 초 국가적 미디어 그룹이 세계를 주도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
        타나고 있다.

         * 국내에서도 CJ그룹 – CJ 엔터테인먼트
                           롯데 그룹
                           삼성 그룹 등에서 이 분야에 눈을 돌리고 있고
                          SKT 등 통신 업체들 – 위성 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콘텐츠 확
                                                         보 노력
                           주요 포탈 업체들도

        * 국내 다채널  . 다매체
          1990년대 민영 방송 개국, 케이블, 위성방송 출범 – 본격적 다 채널 시대, 영상 콘텐츠 수요
          가 급격히 증가 , 시장 규모도 꾸준히 성장  

      4) 영상 산업의 세계화와 국제적 환경 변화

         영상 산업의 세계화는 각국의 방송 질서,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체계, 방송 서비스의 내용 등
         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미디어의 수평적 통합 : 동일한 내용물을 다양한 미디어에 적합하게 다양한 형태로 재가공
          하여 더욱 다양한 수용자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줌 – 보유 자원의 부가 가치를 더욱 극
          대화할 수 있게 해준다.

      5) 정보사회와 정보통신기술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가) 정보 사회: 급속한 정보 기술 혁신의 진척과 함께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구조 전반에
                        걸쳐 정보와 지식의 가치가 높아지는 사회
                       – 대다수 노동 인구가 정보분야에 종사하는 사회
                       –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고도로 발달한 사회 – 정보를 쉽게 얻고 전달할 수
                          있다.
                        –  컴퓨터의 소형화, 대중화와 컴퓨터가 정보의 수집. 조합. 창출 저장능력이 극대
                         화 되면서 정보사회를 촉진
        나) 정보란?
                  사람이 결정을 내릴 때 필요한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것, 불확실성 감소에 필요한 어
                 떤 사실들
         다) 정보의 특성: 판매해도 판매자는 여전히 정보를 소유할 수 있다.
                                – 소비해도 줄어들지 않는다.
                                – 한계 생산 비용이 “0”에 가깝다.
                                – 자본의 위치를 점한다.
                                – 공유할수록 가치가 커진다.
          라) 사회적 영향:
                               – 실업의 증가
                                농업 인구의 공업 유입
                                사무자동화와 기계생산으로 발생한 실업을 정보 산업에서 유입하기 어려움
                                중간층은 사라지고 상층부와 하층부가 팽창하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 큼
                              – 정보 격차이 심화 (카츠만)
                                 정보의 양 증가
                                정보의 빈익빈, 부익부 심화
                                정보 과잉 생산의 발생
                                기존의 정보 격차가 해소되기 전에 새로운 정보격차가 발생한다.
                                 정보의 남녀 불균형 증가 : 남성 이용자 비율이 여성보다 높다
                              – 정보 과잉
                              – 프라이버시의 침해
                                개인 관련 정보의 유출 가능성 높아짐
                                저작권 보호의 문제 <- 복제의 용이성                               -통제의 약화 : 재택근무의 증가 (미국 1990년 전체 노동 인구의 5%가 재택                                                    근무?)                                - 수용자의 세분화 : 기존 대중매체의 영향력 약화 가능                               - 지식의 성격 변화: Knowhow -> Know where
                                                          인간 사고 변화 – 네트워크로 연결된 인간 지능은 다른
                                                         사람들의 생산율과 결합하여 자신의 생산율을 배가시킨
                                                         다.
                              – 수용자 참여 증대: 구독자, 필자, 시청자들이 편집자들과 격렬한 토론이 이
                                                         루어짐; 인터넷 방송에 직접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