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부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확대
현대 산업사회(대량 생산, 대량 판매, 대량 소비가 특징) – 수많은 정보가 필요
수많은 정보를 짧은 시간안에 처리하기위한 정보 전달 매체와 정보 전달 방식의 다변화
-> 보다 효율적인 정보전달의 필요성 때문에 다각적인 정보 전달방식과 방법이 활발하게 연구됨
최근에는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정보 처리 방식인 멀티미디어에 대한 관심 높아짐
– 커뮤니케이션의 구조, 본질, 효과
언어 (몸짓, 사인sign 등) -> 심벌(symbol) => 의미의 공유(meaning sharing),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언어(language) -> 문자(letter) : 부호, 기호, 그림, 글자 – 그래픽 적 표현
문자의 발명 – 문명, 문화(일정한 사고방식이나 생활 습관)
인쇄술의 발명
=> 대중 매체(mass media) 출현 -> 정보의 대량보급
인쇄 매체 -> 전파 매체 -> 컴퓨터 출현 ->멀티미디어 시대
커뮤니케이션 – 심벌을 통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현상, 즉 정보전달의 현상
자연에서 일어나는 전달
매스(mass)의 전달:한곳에서 다른 곳으로 움직이는 현상
에너지(energy)의 전달: 동력 또는 열의 전달
웨이브(wave)의 전달: 소리나 빛
심벌의 전달
심벌이 뜻하는 다른 현상을 의미라고 부름, 이러한 정보 전달 현상 즉 커뮤니케이션은 시스템을 유지하는 기본 속성
커뮤니케이션도 어떤 시스템을 다루는가에 따라 그 속성이 변하게 된다.
– 현대의 커뮤니케이션
언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TV영상이나 만화 등 비언어적 수단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지적으로 동질한 사회 형성
–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비주얼 커뮤니케이션도 한 농아 교육 과정에서 시발 -> 의사 전달의 수단으로서는 최상?
그러나 전달의 정확성, 규약성 결핍 등으로 무력한 경우 있음 -> 받아들이는 사람에게는 이해의 방법이 무한해질 수 있다
– 영상화 사회의 출현
현대의 젊은이들은 정리된 지식보다는 일시적으로만 존재하는 감정에 더 민감 -> 체계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를 거부하고 감각적이고 실제적인 현상에만 반응
2.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전달 체계
-커뮤니케이션의 미완결성
영상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은 특정의 지시적 내용을 포함하기가 어려우며 따라서 문화가치 체계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없다.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은 형상으로서는 미완결성의 커뮤니케이션이지만 오랫동안 우리의 무의식 속에 축적되어 있는 까닭에 알게 모르게 인간의 행동을 지배 (광고?)
–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흐름
S – M – C – R – E (- F)
S (Sender 전달자, Source 정보원) = Communicater (커뮤니케이터)
M (Message 메시지)
C (Channel 채널)
R (Receiver 수용자)
E (Effect 효과)
F (Feedback 반응)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표시물이 전달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최소의 필수조건
가시성- 보고 판별하기 쉬운 것
주시성- 시선 유도
기억성- 인상깊게 기억
적확성- 다의성 최소화
조형성- 시각적 아름다움
시대성- 대다스 사람들의 취미나 기호에 맞음
– 제 1차 전달계와 제2차 전달계
제 1차 전달계 : 표시물을 인식하고 거기에 그려져 있는 형상을 파악하기 까지
제 2차 전달계 : 해석 또는 번역
언어적 전달은 의미를 중심으로 구성되는데 반해 영상은 그 자체로서 성립되는 것이다.
상징 cf 기호 cf 징후
비둘기 – 평화: 표지판, 문장, 부호: ‘봄과 새싹’
3.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시각
– 시각과 욕구, 가치, 경험
같은 상황에서 동일한 사물을 보아도 보는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지각 -> 선택해서 지각
‘남의 떡이 더 커보인다’ ‘놓친 고기가 더 크다’
일상의 지각은 보통 오랫동안의 경험과 학습의 결과로 성립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상에 대한 기대가 지각에 영향을 준다.
4.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 기본 요소
점
선
면
– 기본 원리
통일성
강조
균형
규모와 비례
리듬과 반복
형
질감
공간
동세
5.
시지각
– 감각과 지각
-시각의 특성
-형과 형태의 지각
1) 형의 지각
2)게슈탈트 심리학과 시지각
3) 프래그낸즈의 법칙
4)착시
5)원근의 지각
6)지각의 항상성
제 2부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영역
6.
2D 디자인 분야
– 그래픽 심벌
– 타이포그래피와 레터링
– 다이어그램 디자인
– 일러스트레이션
– 에디토리얼 디자인
– 포스터 디자인
– 캘린더 디자인
– 신문 광고 디자인
– 잡지 광고 디자인
– DM 광고 디자인
– 캐릭터 디자인
– CIP
7.
3D 디자인 분야
– 패키지 디자인 -레이아웃
– POP(Point of purchase advertising) 광고 디자인
– 옥외광고 디자인
– 교통광고 디자인
– 슈퍼그래픽 디자인
– 환경그래픽 디자인
8.
영상디자인 분야
– TV 광고 디자인
– 애니메이션 디자인
– 컴퓨터그래픽 디자인
– 멀티미디어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