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두 종류의 법칙이 있다. 인간이 만든 법과 자연 법칙이 그것이다.
자연 법칙은 물리 법칙과 정신 법칙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인생과 이야기들을 공부하면서 나는 그들 대다수가 이런 법칙을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사용했다는 것과, 그 결과 그들은 보통사람들이 일생동안 이룩한 것들을 2,3년 안에 이루어낼 수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모든 진정한 성공은 보편적인 원칙과 인생을 조화시키는 것에서 이루어진다.
정신 법칙은 물리 법칙과 마찬가지로 항상 작용한다.
1. 통제의 법칙
통제의 법칙은 ” 자신이 삶을 제어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면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갖게되고 삶을 제어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외부의 어떤 것이 자신의 삶을 제어한다고 생각하게 되면 스스로에 대해 부정적인 느낌을 갖게 된다.” 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내적, 외적 통제의 원칙이 있다. 즉 내가 내 인생의 주인이라고 생각하면 행복, 긍정성, 자신감을 느낄 수 있지만 반대로 다른 사람에 의해 제어되고 있다고 생각하면 덫에 걸린 사냥감처럼 무력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어떤 경우든 삶에 대한 제어는 자신만이 유일하게 완벽한 제어 능력을 지녔다는 스스로의 생각에서 비롯된다.
엘리노어 루즈벨트는 ” 스스로 동의하지 않는 한 누구도 우리에게 열등감을 느끼게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스트레스나 불행하다는 느낌을 야기하는 상황을 제어하는 데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행동하는 것이다. 멈추지 않고 전진해서 무엇인가를 하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주어진 상황에서 나의 의지를 관철시킴으로써 상황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그 상황에서 멀어지는 것이다. 우리는 종종 사람을 떠나보내거나 상황을 지켜보거나 분주하게 다른 일을 함으로써 제어 능력을 회복한다.
통제의 법칙은 꼭 필요할 때 결정을 미루지 않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려준다. 그리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명확히 아는 것이 왜 중요한지 설명해준다. 분명한 목적과 계획을 가진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항상 더 좋은 결과를 얻는 이유는 , 자신이 삶을 제어하고 있다는 느낌이 주는 자신감 때문이다.
( 계속 – 다음은 2. 인과의 법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