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영상 2

광고 영상

사람이 사는 곳이면 어김없이 광고가 찾아간다. 그만큼 광고는 침투성이 강하다.
오늘 날의 기업 경영(상품 생산)에 있어서 광고는 필수적이며 Mass Communication으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증거다.
광고료를 지불하는 방법이 다를 뿐, 대중은 돈을 내고 광고를 보는 것이다. 이것은 광고가 좋아하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매우 특별나게 구애작전을 펼친다는 의미이다.

– 광고는 산업의 꽃, 소비 문화, 변화의 상징, 숨은 신화, 기술의 소리, 숨은 설득자, 인가받은 포르노(음화) 등등의 별명을 갖고 있다. 그만큼 현대사회에 다양하게 깊숙이 개입해서 알게 모르게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뜻한다.
– 요즘 광고는 ‘감성광고’라는 말로 요약되고 선정성과 외래지향성, 과장성 이외에 설득성을 기반으로 폭력성, 비 윤리성, 몰 가치성, 과소비성, 지나친 상업주의를 끊임없이 생산하고 있다.
– 광고는 인간의 이성과 감성을 appeal 시켜 머리로 들어가 마음으로 나오는 communication 매체다.

1) 광고에 대한 이해
광고란 세상(사람)에 널리 알리는 행위
Advertisement.
흔히들 CF(Commercial Film)라고 말해 광고가 특별히 film으로 제작됨을 의미한다.

가) 광고의 특징
–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역할로 대중들의 무의식적인 요구를 높여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켜
구매 충동을 일으키는데 있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할로 Mass Media를 이용하여 대중들을 설득하고 끌어들이는 상호작용을 일으킨다.
– 원하는 Message를 담아 전달할 때는 일정한 요금을 지불한다.
– 상품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대중을 광고주(상품)에게 유리하게 변화시키는데 있다.

나) 광고 영상의 특질
– 광고영상은 관능적 (sensual) 영상이다.
– 광고영상은 Model에 의존하는 영상이다
– 광고영상은 충동적인 청각에 의존한 영상이다
– 광고영상은 2인칭을 중심으로 하는 영상이다
– 광고영상은 감성에 호소하는 사랑의 영상이다
– 광고영상은 1회용의 현재진행형 영상이다
– 광고영상은 정보와 Ideology를 유포한 영상이다

다) 광고 영상이미지의 특성
–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광고 이미지는 현재를 말하지 않고 미래를 이야기 한다
– 광고의 이미지는 수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주려고 노력한다.
– 모델이나 마네킨 또는 유명인의 동작들은 과장되어 있으면서도 순수한 의미를 전달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다.
– 특히 여성을 이용한 성적 충동이나 편견을 부추기는 Pose 등을 이용한 점이다.
여성의 입술을 강조하거나 다리, 허리의 곡선을 보여주고, 그렇지 않으면 인자한 여성, 참 신한 얼굴, 널리 알려진 인물들을 내세우는 경향이 곧 그것이다.
– 사치스러움과 부와 명예를 나타내는 분위기 연출과 신비적인 느낌을 주는 image를 창출 하여 새로운 감각을 보여준다.
– 행복과 만족감을 느끼도록 사랑하는 사람끼리 포옹하는 장면과 멋진 차를 타고 여행을 즐기는 모습, 넉넉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그 속에 파묻히고 싶다는 자극을 높여주는 따위다

라) 미래지향적인 광고 영상은
– 광고 영상을 인간적인 감성과 심성으로 꾸며야
– 자국의 상징과 민족의 자긍심으로 채워야
– 감성과 이성에 호소하는 영상으로 채워야
– 머리로 들어가 마음으로 나오는 영상을 만들어야
– 여성만능에서 벗어나 인간애의 영상을 만들어야
– 홀로서기보다는 마주보기의 영상을 만들어야
– 인간의 내면에 잠수된 마음을 영상화 한다
– 세계가 공감할 수 있는 구가별 특성을 살린다
– Documentary 기법으로 시간의 의미를 살린다
– 너와 내가 아닌 둘이 함께하는 영상을 만든다
– 성(sex)의 상품화는 성(聖 sega)상품화로 만든다

안정감을 돋보이는 독일광고
끈기와 집념을 강조하는 영국광고
직접적인 미국광고

* 광고는 기본적으로 과장된 것으로 시청자들은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