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리프로그래밍 7가지 기법

정신적 습관과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의 하나는 21일 PMA(Positive Mental Attitude: 적극적인 정신자세, 긍정적인 사고방식) 프로그램이다. 이것은 21일 동안 24시간 내내 생각과 말과 행동을 달성하고 싶은 목표와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 일치시키는 것이다.
    다행 스럽게도 우리의 자아 개념은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우리는 중심이 되는 생각이 지향하는 방향으로 꾸준히 변화하고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다. 만일 주된 사고가 얼마 동안이라도 바뀌면 자아 개념과 믿음 역시 그 방향으로 변한다.
    사실 자아 개념이 눈에 띌 만큼 확연히 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생 동안 같은 일에 대해 동일한 방식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신과 자신이 원하는 모습에 대해 크고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매일 그것을 생각하면, 자신이 정신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경험할 수 있게 되며 삶을 제대로 제어할 수 있게 된다. 나 자신이 내가 생각하는 사람으로 바뀌어 가는 것이다.
   우리의 마음을 긍정적인 것으로 가득 채우고 원하는 사람이 되는 암시를 지속적으로 줄 수 있는 일련의 행동들이 있다.
     여유를 갖고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이 원하던 사람이 이미 되었다고 생각해 보자. 갈망하던 자질들을 이미 갖추었다고 생각해 보자. 집, 일, 건강 등 전체적인 삶의 모습은 어떠할지, 그리고 가장 행복할 만한 삶의 수준은 어떤 것일지 상상해보자. 상상속에서 원하는 목표들이 달성된 뒤의 만족감을 마음껏 즐겨보자. 이 연습은 우리가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잠재의식이라는 컴퓨터에 프로그램하여 입력시키는 첫 번째 단계다.

          1. 시각화(Visualization) 하기

     정신 세계를 제어하기 위한 첫번째 작업은 시각화다. 이것은 자아 개념을 바꾸기 위한 가장 강력한 기법이다. 시각적 이미지는 욕구를 강화하고 믿음을 깊게한다. 동시에 의지력을 향상시키고 끈기를 길러준다.
     시각화에는 4가지 요소가 있다. 이것들 중 어느 하나라도 증가시키면 마음속의 그림이 현실로 나타나는 것을 촉진시킬 수 있다.
    시각화의 첫번째 요소는 빈도다 .
미래의 사건이나 목표, 행동을 얼마만큼 반복해서 시각화 하느냐가 우리의 생각과 느낌과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뛰어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은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관해 항상 생각한다. 마음의 스크린에 슬라이드를 비추는 것처럼 미래의 이상적인 이미지를 보고 또 본다. 사실 시각화의 반복 정도는 우리가 시각화한 것을 얼마나 이루고 싶어하는가를 알려주고, 그 정도만큼 욕구와 믿음을 강화 시킨다.
     시각화의 두 번째 요소는 선명도다.
   이것은 상상속에서 어떤 것을 얼마나 맑고 깨끗하게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가를 말한다. 선명도와 목표 달성 기간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원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다보면 처음에는 막연하고 흐릿했던 그림이 생각을 하면 할수록, 정보가 쌓이면 쌓일수록 점점 더 명확해진다. 그러다가 눈을 감고도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볼 수 있는 수준까지 되면 원하는 것이 미루어 진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분명히 안다. 그만큼 마음의 그림이 맑고 깨끗하다는 것을 말한다. 실패한 사람들은 되고 싶은 모습과 하고 싶은 것에 대한 확신이 없다. 그들의 마음속 그림은 흐릿하고 불분명해서  동기부여를 해주거나 마음의 법칙이 어느 한 방향으로 작동하도록 하지 못한다.
     시각화의 세번째 요소는 강도다.
 이것은 마음의 그림에 부여하는 감정의 양을 말한다. 어떤 것을 간절히 원하면 우리는 그것에 흥분하고 열성을 갖게 된다. 목표가 달성될 것이라고 강하게 믿으면 훨씬 빨리 이루어진다. 마음속 그림에 부여하는 감정의 양을 증가시키는 것은 잠재력의 가속 페달에 힘을 주는 것과 같다. 랄프 왈도 에머슨은 ” 이 세상에 열정없이 이루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반대로 실패한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가고 있는 방향에 대해 동기 부여가 되어 있지 않고 열정적이지도 않다. 그들은 보통 비관적인 태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낮은 에너지 수준에서 일한다. 매사에 수동적이어서 사물의 가능성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기 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수용하는 경향을 보인다.
    시각화의 네번째 구성요소는 지속시간이다.
 이것은 원하는 그림을 마음속에 잡아두는 시간을 말한다. 상상하는 시간이 길수록 그것이 실현될 가능성은 커진다. 원하는 것의 실제 그림이나 사진을 구해 반복해서 보는것도 좋다. 이렇게 하면 그것은 잠재의식에 명령으로 수용된다. 자아개념은 곧 새로운 시각적 명령에 일치하는 것으로 바뀌게 된다.
    빈도, 선명성, 강도, 지속시간의 네 가지 요소를
되고 싶고, 갖고싶고, 하고싶은 것들의 시각화에 결합하면 엄청난 추진력을 얻을 수 있고 실제적인 행동력을 촉진할 수 있다.내재된 성공의 동력을 가동시켜 자원을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과거에 달성할 수 없던 것들을 해낼 수 있는 것이다.
   이미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다는 선명한 마음의 그림을 그리는 훈련을 통해 이 능력을 계발했다. 우리의 성과는 내부의 이미지나 그림과 항상 일치하기 때문에 자신을 훌륭한 부모, 배우자, 경영자, 세일즈맨이라고 생각하면 그 역할들을 수행할 때 자신감, 편안함, 유능감을 느낄 수 있다. 반대로 자신을 어색하고 부자연스럽다고   생각하면 그 상황에 처할 때마다 긴장과 불안을 느끼게 된다.

       [시각화 적용하기]
  대중연설의 두려움은 시각화를 통한 마음 프로그램 기술을 이용해 극복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설을 해야 할 때마다 차분하고 여유있고 주도적으로 말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과 열렬히 지지하는 청중들의 모습을 담은 마음의 그림을 떠올린다.
  자아 개념의 수정을 촉진하기 위해 화술 관련 서적을 사서 읽고, 대중 연설법을 가르쳐주는 테이프를 듣는다. 세미나와 강연에 참석해서 다른 연사들이 어떻게 이야기 하는지 관찰한다. 그러면서 자신이 연단에 올라서서 이야기하는 모습을 상상한다.
  잠재의식은 현실의 실제 경험과 마음속 경험을 구분하지 못한다.우리가 어떤 것을 생각하고, 기억하고, 다시 경험할 때마다 잠재의식은 그것을 받아들이고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난 것으로 저장한다.
   어떤 분야에서 자신이 서툴다는 생각이 들면 그 일을 할 때 차분하고 자신감 있고 여유 있게 행동하는 자신의 모습을 반복해서 시각화하는 방법으로 부정적인 방법을 없애버려라.
    ‘보물지도’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먼저 벽에 커다란 종이를 붙이고  자기 자신이나 성취하고 싶은 목표의 그림을 종이의 한 가운데 붙인다. 그리고 목표에 관련된 그림과 신문이나 잡지에 실린 기사의 제목, 인용구들을 잘라서 종이의 남은 부분을 꽉 메운다. 성공과 성취를 상징하는 강력한 시각적 표상을 만드는 방법이다. 매일 자신이 만든 보물지도 앞에 서서 이미지를 들이마시고 그것이 잠재의식의 안으로 젖어 들도록 한다.
    시각화를 통해 계속 성공을 하고 있다는 확신을 잠재의식에 심고 나면 잠재의식은 우리가 그린 성공 이미지에 맞도록 말과 행동, 감정적 반응을 조절한다.
    모든 발전은 마음의 발전에서부터 시작된다. 마음의 그림은 그 그림이 실현되도록 생각과 느낌, 말, 행동을 불러일으킨다. 시각화는 인력의 법칙을 포함한  모든 마음의 법칙을 작동시킴으로써 이미지를 현실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람들과 자원들을 우리 삶 안으로 끌어들인다.

        2. 긍정문 사용하기

      마인드 프로그래밍의 두 번째 테크닉은 긍정문을 사용하는 것이다. 긍정문은 3가지 ‘P’ 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은 Positive (긍정적), Present (현재형) 그리고 Personal (개인적) 이다. ‘확신’은 의식이 잠재의식에 보내는 강한 진술 또는 명령이다. 긍정문은 과거의 정보를 없애고 새롭고 긍정적인 생각 습관과 행동 습관을 강화한다.
    ‘나는 내가 좋다 ( I like myself )’는 말은 긍정적이고 현재시제며 개인적이다. 계속해서 이 말을 반복하면 실제로 모든 일에서 자신에 대해 더 좋은 느낌을 갖게 된다. 이 긍정문은 시간이 흐르면서 자신의 높은 자부심과 일치하지 않는 과거에 받아들였던 정보를 없앤다.
     긍정문을 활용하면 잠재력을 억누르던 제약들을 제거할 수 있다. 감정을 담아 확신을 갖고 긍정문을 반복해 말하면 즉각적으로 성격을 변화시킬 수 있다. 자신의 이상적인 모습을 묘사한 긍정문을 반복함으로써 열정을 가질 수 있고 용기를 북돋울 수 있으며, 감정을 제어하고 자부심을 높일 수 있다.
     모든 변화는 자아 개념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상적인 외적 모습을 갖추려면 먼저 안에서부터 변해야 한다.
     하룻밤 사이에 습관이 바뀔 수는 없다. 자신감을 갖고 때가 되면 원하는 변화가 일어날 것을 믿고 기대하면서, 인내력을 갖고 꾸준히 긍정문과 시각화를 사용해야 한다.

        3. 큰 소리로 말하기

      세번째 테크닉은 거울 앞에 서서 혼자 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긍정문을 소리내어 말하는 거이다. 거울 앞에서 명확한 감정을 담아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할 수 있다”라고 말해보라. 이것은 자신감을 기르는 강력한 방법이다. 확신과 열정을 갖고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은 혼자 조용히 긍정문을 말하는 것에 비해 효과가 두배나 높다.
       바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하라. 두려움과 걱정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마라.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것만 말하라. 즐겁게 생활하라. 그러면 놀랍도록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있는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4. 연기하기

      마인드 프로그래밍의 네번째 테크닉은 바라는 사람이 이미 된 것처럼 걷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 즉 연기를 해보는 것이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이미 달성한 것처럼 행동한다.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존경받는 것처럼 행동한다.충분한 돈을 갖고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이 테크닉의 힘은 전환의 법칙에 의해서 설명할 수 있다.
    전환의 법칙은 “긍정적이고 낙관적으로 느끼면 그 느낌이 행동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긍정적이고 열정적으로 행동하면 곧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느낌이 생긴다.    

      5. 마음에 양식 공급하기

      6. 긍정적인 사람들과 교류하기

      7.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