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해 동안 나는 한 해에 한두 번씩 목표들을 종이에 적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검토하면서 그것들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다. 이 행위 하나가 내 삶에 믿을 수 없을 만큼 큰 영향을 미쳤다. 나는 매년 1월에 그 해 이루어야 할 목표들을 목록으로 작성했다. 그리고 12월에 목록을 검토해보면 실현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들이라도 대부분 성취되어 있었다.
1년에 한 번씩 목표를 적는 것이 그렇게 큰 힘을 발휘한다면, 더 자주 목표를 적으면 훨씬 더 효과적일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한 달에 한 번씩 목표를 적고 검토하라고 제안한다. 내가 터득한 이치는 날마다 목표를 적고 검토하는 것이 더 큰 힘을 발휘한다는 것이었다.
항상 끼고 다닐 수 있는 노트 한 권을 준비한다. 날마다 노트를 펼쳐놓고 이전 목록은 참조하지 말고 열에서 열다섯 가지 정도 가장 중요한 목표들을 목록으로 작성한다. 이렇게 하다 보면 놀라운 일들이 일어날 것이다.
목표를 목록으로 작성하는 첫날에는 어느 정도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다. 둘째 날에는 일이 더 수월할 것이다. 그러나 열에서 열다섯 가지 목표는 그 내용이나 우선 순위가 모두 바뀔 것이다. 때로는 전날 적었던 목표가 오늘은 사라져버릴 수도 있다. 아니면 후에 더 적당한 시기에 다시 나타날 수도 있다.
매일 열에서 열다섯 가지 목표를 목록으로 작성할 때마다 목표에 대한 정의가 더욱 명확하고 선명해진다. 결국에는 날마다 같은 단어들을 적게 된다. 인생사가 흐르는 대로 목표의 우선 순위도 변한다. 그러나 한 달쯤 지나면 날마다 똑같은 목표들을 적고 검토하고 있을 것이다.
이 때쯤 되면 당신의 삶에 뭔가 주목할 만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삶이 이륙하는 것이다! 당신은 활주로를 따라 질주하는 제트 비행기에 탄 듯한 느낌이 들 것이다. 일과 개인적 삶은 극적으로 향상되기 시작할 것이다. 정신은 아이디어와 통찰들로 번뜩일 것이다.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사람들과 재원들이 당신의 삶 속으로 끌려들어오기 시작한다. 당신은 빠른 속도로, 때로는 겁이 날 정도로 빠른 속도로 전진하기 시작한다. 모든 것이 아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이 훈련 과정에서 최대의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몇 가지 특별한 법칙들을 따라야 한다. 첫째, ‘3P공식 ‘을 활용해야 한다. 즉, 긍정문으로 (Positive), 현재 시제로(Present), 1인칭으로 (Personal) 목표를 적고 서술해야 한다.
잠재 의식은 현재 시제로 씌어진 긍정문을 통해서만 작동된다. 그러므로 목표를 적을 때는 마치 이미 그것들을 성취한 것처럼 써야 한다. 예를 들면 “나는 매년 1억원씩 번다” 라고 적는다.
또한 목표를 긍정문으로 진술해야 한다. “나는 ~ 하겠다”가 아니라 “나는 ~ (이)다” 라고 말한다. 명령은 긍정적이어야 한다. 잠재의식은 부정적인 명령을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긍정적이고 현재 시제로 서술된 진술에 대해서만 반응할 뿐이다.
세번째 ‘P’는 1인칭 (Personal)을 의미한다. 지금부터는 모든 목표를 ‘나는’이라는 단어로 시작해서 이런 저런 동사가 뒤따라 오는 식으로 적어라. 당신은 전 우주에서 당신 자신에 관해 ‘나는’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나는’이라는 단어로 시작되는 명령을 받으면, 잠재 의식은 마치 생산 주문을 받은 공장처럼 그 즉시 활동을 시작해서 그 목표를 실현시킨다.
날마다 적는 목표에 힘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각각의 목표마다 최종 기한을 정하라 . 예를 들어 “나는 올해 12월 31일이 되기 전까지는 매달 평균 수입이 천 만원이 된다”라고 적는다.
정신은 최종 기한을 좋아하며 ‘강제 체계’ 안에서 최대의 능력을 발휘한다. 목표가 어떻게 성취될지 모른다 하더라도 항상 확고한 최종기한을 정하라. 새로운 정보가 생길 때마다 최종 기한을 수정할 수 있지만 반드시 모든 목표에, 마치 모든 문장에 마침표를 찍듯이 최종 기한을 정하라.
날마다 10대 목표를 적는 훈련 과정은 일종의 시험이다. 이 시험으로 자신이 얼마나 간절히 그 목표들을 성취하고 싶어하는지 알 수 있다. 어떤 목표를 적고 나서 그것을 다시 검토하는 것을 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는 당신이 그 목표의 성취를 다른 것만큼 진정으로 원하지 않거나 그 목표의 성취 가능성을 믿지 않고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날마다 목표들을 적고 다시 검토하는 훈련을 할수록,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가 더 명확해지고, 그것이 가능하다는 확신은 더 커질 것이다.
목표들을 적기 시작할 때에는 그것들이 어떻게 성취될 것인지 전혀 알 수 없다. 이것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사실은 매번 목표를 적을 때마다 그것이 잠재 의식 속에 더욱더 깊이 새겨진다는 점이다. 어떤 특정한 시점에 다다르면 목표를 성취할 수 있으리라는 확신이 분명히 설 것이다. 잠재의식은 일단 목표를 의식의 명령으로 받아들이고 나면 모든 말과 행동을 그러한 목표에 일치하는 패턴으로 바꿔나간다. 잠재의식은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사람들과 상황들을 삶 속으로 끌어들이기 시작한다.
잠재의식은 절대로 꺼지지 않는 대형 컴퓨터처럼 쉬지 않고 가동하면서 목표의 실현을 돕는다. 거의 아무런 일을 하지 않아도 놀랍고도 예기치 않은 방식으로 목표가 실현되기 시작할 것이다.
두 가지 기법을 더 활용함으로써 이 방법의 효율성을 증폭시킬 수 있다. 첫째, 목표를 긍정문으로 , 현재 시제로, 1인칭으로 적은 다음에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최소한 세 가지 일을 마찬가지로 긍정문으로 , 현재 시제로, 1인칭으로 적는다.
예를 들어 목표가 ‘얼마의 돈을 버는것’이라면, “나는 앞으로 12개월 동안 5천 만원을 번다” 라고 먼저 적는다. 그리고 바로 아래 줄에 (1) 날마다 미리 계획을 세운다. (2) 가장 중요한 과제들에 곧바로 착수한다. (3) 그것을 완수할 때까지 가장 중요한 과제 한 가지에 전념하여 끝까지 완수한다” 라고 적는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곧바로 취할 수 있는 세 가지 조치들을 적으면 그것들은 목표와 함께 잠재의식 속에 프로그래밍된다. 어떤 특정한 시점에 이르면 당신은 그 일들을 무의식적으로 행하고 있을 것이다.
매일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포켓용 색인 카드에 그 목표들을 옮겨적는 것이다. 각 카드마다 목표를 한 가지씩 크게 적고 그것을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닌다. 짬이 날 때마다 색인 카드를 꺼내 차례 차례 목표들을 검토한다. 이 각각의 목표들은 모두 긍정문으로, 현재 시제로, 1인칭으로 적어야 한다. “긍정적인 확언이 없는 아침보다는 차라리 식사가 없는 아침이 낫다.” 이 카드를 사용할 때면 잠깐 시간을 내서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긴장을 푼 다음 한 번에 하나씩 목표들을 검토하라. 목표를 읽을 때에는 그것이 이미 이루어진 듯 상상하라. 그 목표에 도달해서 성취의 기쁨을 누리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바라 보라.
아니면 색인 카드를 읽으면서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즉시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들을 상상하라. 그 일들을 행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실제로 상상해야 한다. 그런 다음 긴장을 풀고 그 다음 목표로 넘어간다.
이상적인 방법은 하루에 적어도 두 번 이상 색인 카드에 적힌 목표들을 검토하는 것이다. 반드시 카드들을 몸에 지니고 다니면서 하루 내내 그것들을 검토해야 한다.
목표를 적고 다시 수정하거나 색인 카드를 읽고 검토하기에 이상적인 시간이 하루에 두 번 있다. 자기 전과 일하러 가기 전 아침이다.
저녁에 목표를 수정하고 검토하는 것은 곧 그 목표들을 잠재 의식 속에 프로그래밍하는 것이다. 그러면 자고 있는 동안 잠재 의식이 목표들을 붙들고 밤새도록 연구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목표들을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어떤 일이나 사람들에 관한 놀라운 아이디어들이 떠오를 때가 있다. 하루를 시작하기 전 아침에 목표를 수정하고 검토하는 것은 곧 온종일 긍정적인 사고와 긍정적인 행동을 하도록 자기 자신을 정비하는 것이다. 아침에 운동을 해서 몸을 워밍업시키듯이 아침에 목표를 검토하면 곧 정신을 워밍업시켜 하루 종일 최선의 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다.
날마다 아침 저녁으로 목표들을 수정하고 검토하다 보면, 그 목표는 잠재의식 속에 더욱 깊이 새겨진다. 긍정적인 사고가 점점 긍정적인 인식으로 변한다. 목표가 성취 가능한 것이고 그것을 성취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확신이 생긴다. 그리고 모든 일이 당신의 생각대로 된다.
1. 바로 오늘 노트 한 권을 준비하고 가까운 장래에 성취하고 싶은 열에서 열다섯 가지의 목표들을 적어라.
2. 포켓용 색인 카드를 만들어서 긍정문으로, 현재 시제로, 1인칭으로 목표들을 적고 어디에 가든 항상 몸에 지녀라.
3. 매일 밤마다 잠을 자기 전에 목표들을 성취했을 때 당신의 삶이 어떤 모습일지 마음속에 떠올리고 상상하라.
4. 각각의 목표들을 성취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세 가지 일들을 생각하라. 항상 당신이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의 관점에서 사고하라.
5. 목표의 성취가 필연적이라는 절대적인 확신이 들 때까지, 그 전날의 목록을 참조하지 말고 날마다 목표들을 다시 수정하라.
매일, 매주, 매달 자신의 목표와 목적을 검토하고 재평가하는 시간을 가져라. 자신이 여전히 궤도 안에 있는지, 그리고 여전히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새로운 정보를 접하면 언제든 목표와 계획을 수정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