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적어 둔 메모장을 항상 생각하라. 자리에 앉을 때마다 생각나는대로 목표를 적어보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계획을 고민하라. 이런 훈련만으로도 당신은 혼자 힘으로 백만장자가 될 수 있다.

시간 관리를 위한 10가지 체크리스트

1. 미래에 대한 확실한 목표를 갖는다.
2. 계획을 세우는데 남보다 많은 시간을 할당한다.
3. 스스로 일을 시작하고, 스스로 마친다.
4. 우선 순위에 따라 한 가지씩 일한다.
5.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기 위한 일을 늘 2-3가지 준비한다.
6. 어떤 일을 하든 반드시 목표를 세우고, 반드시 완수한다.
7.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8.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늘 주변을 정리한다.
9. 다른 사람의 스케줄을 배려한다.
10.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컴퓨터나 통신장비를 익히는 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한다.

성공하는 리더들의 일곱가지 습관
– 스티븐 코비

1. 주도적이 될 것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할 것
3. 소중한 것부터 할 것
4. 서로 이익이 될 수 있는 길을 모색할 것
5. 먼저 듣고 난 다음에 상대방을 이해시킬 것
6. 시너지 효과를 노릴 것
7. 건강을 유지할 것

습관 관리를 위한 체크리스트

계획에 대한 체크리스트
1. 계획이 목적에 부합하는가?
2. 충분히 자세한가?
3. 예측하지 못한 일은 없었는가?

실천에 대한 체크리스트
1.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처리했는가?
2. 한 번에 한 가지씩 일을 처리했는가?
3. 시간은 제대로 관리되었는가?
4. 시작한 일은 끝을 맺었는가, 그리고 끝내지 못한 일은 어떤 일인가?
5. 주변에 대한 정리는 잘 되었는가?

고민해 보아야 할 사항
1. 계획한 업무중에 몇 가지를 완성했는가? 업무를 완성시키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무리한 계획 때문인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었기 때문인가?
2.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벌어진 이유가 무엇인가, 당신의 고민이 충분하지 못했는가 아니면 불가피한 것이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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