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의 현상

* 영상분야의 현상

– 영상 매체의 증가 (영화, 텔레비전 – 지상파, 케이블, 위성, DMB, IPTV)
– 영상 문화의 범람

-> 디지털 영상기술 + 인터넷 관련기술
-> 영상제작 패러다임을 바꿈
1인 제작 방식 One man producing system
VJ (Video Journalist)

개인의 제작 능력으로 경쟁
작품의 질로 승부
실력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함께 참여하는 공고의 무대로 변모해갈 전망

그러나 아무리 기술이 발전하고 새로운 제작 패러다임이 개발되더라도
영상의 기술적, 예술적, 심리적인 면에서의 기초는 변함이 없다.

<영상학 연구>

-영상학 연구의 중요성
영상은 점점 더 중요한 정보 전달 수단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오늘의 사회는 ‘영상 사회’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영상’이 일상생활에 깊숙히 침투되어 있다.

– 영상학 연구의 대상
일반적으로 ‘영상’이라 하면 영화. 사진. TV등 전체를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현대 사회에 존재하는 영상물은 그 종류가 세분화되어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영상물의 구분 방법

– 이용되는 매체에 따라: 사진. 포스터.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그래픽
– 영상물의 외적 형태에 따라
. 정지된 영상물: 일반회화물, 사진, 기호(지표, 도상, 상징물), 만화, 포스터, 컴퓨터그래픽
. 동적인 영상물: TV, 영화, 광고물, 에니메이션, 가상현실

–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확대

1. 정보의 많은 부분이 영상이라는 형태를 띠고 전달되고있다
2. 정보를 영상으로 표현하면 많은 의미를 전달할 수 있게된다,
3. 비언어적 영상정보가 언어적 정보의 속도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의미 전달할 수 있다.
4.상식적인 상황을 뛰어넘게 해주는 마력을 지닌다.
5.많은 사람이 접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전달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해되게 한다.
6. 비언어적인 영상정보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7. 시각정보가 이용되는 가장 큰 이유는 전달의 효율성 때문

– 시각 정보의 전달 효율성

가. 보편성: 여러계층의 수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
나. 전달의 속도: 문자보다 더 짧은 시간에 내용을 이해시킬 수 있다.
다. 전달의 양: 상황과 내용을 전달하는 양이 문자 정보보다 많다.

* 영상과 언어: 영상은 상황의 언어이다.
영상학의 대상: 현대사회에서 시각적인 이미지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모든 것

* 영상연구의 다양한 접근방식

1. 기호학적인 입장: 철학이나 미학적인 입장을 기초로 함. 영상이 만들어 내는 언어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함.
2. 사회과학적인 입장: 영상이 갖는 사회적 의미와 기능, 영상이 주는 사회적 영향
3. 기술적, 기교적인 입장: 영상물을 구성하는 각종 요소들의 기법을 연구 z.B. 영상물의 구도에 따른 원근의 표현, 그 인물이 이미지에서 차지하는 위치, 등등…
중세 스콜라철학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정의로서 지금까지 통용되는 정의
기호일반에 관한 학문: 기호학( Semiotik)
언어적인 기호에 관한 학문: 언어학(Linguistik)

2. 영상이란 무엇인가?

– 영상: 인간의 망막에 비추어진 상(象)
시각 세계 (Visual World), 시야 (Visual Field)

보는것 즉 시각적 이미지

” 실제의 정경(情景)을 광학적 또는 전기적으로 닮은 꼴로 재현한 것으로서 영화 또는 텔레비
전의 화상으로 표현된것” “머리속에 그려내는 것의 모습과 광경”- 국문학적 의미
” 어떤 기술 수단을 이용하여 2차원 또는 3차원의 화면으로 재생, 표시된 시각 정보” – 방송
전문 용어
우리나라 저작권법에서의 ‘영상 저작물’ – ” 연속적인 영상 (음의 수반 여부는 가리지 아니한
다)이 수반된 창작물로서 그 영상을 기계 또는 전자장치에 의하여 재생하여 볼 수 있거나 보
고 들을 수 있는것” ( 사진, 팩시밀리, 인쇄, 그래픽 등 까지)

엄밀한 의미에서 영상(映像)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때에는 ‘음 – 음성 . 음향’이라는 요소가
배제된 ‘시각적 요소’만을 의미하지만 오늘날에는 ‘음의 요소’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하
고 있다.

‘영상’ ‘화상’ – 혼용하지만
영상은 영화나 텔레비전에서와 같이 일시성 . 일과성의 것
화상은 사진, 팩시밀리, 인쇄등 하드 복사까지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영상’의 영문 표현은 ‘image’ ‘picture’ ‘film’ ‘vedio’ ‘printing’등 다양한 단어들이 사용

* image는 우리말의 화상의 개념과 제일 유사.
그러나 ‘Image’는 상상에 바탕을 둔 느낌을 의미해 우리말로 번역한 ‘영상’과 구분해 사
용한다. 예를 들어 ‘Image와 영상’이라고 표기할 때 또는 ‘image’라고 영문을 그대로 사
용할 때는 와 <나타난 그림(영상)>을 분리 하라는 뜻으로 서로 다른 의미를 갖
는다.’image’는 상상에 바탕을 둔 느낌을, ‘영상’은 겉으로 드러난 형상을 의미한다.

film은 영화, picture는 정지된 화상, printing은 복제된 시각물의 개념이 강조
visual은 audio에 대칭되는 의미

영상이라는 개념은 Image에서 출발 (실제 영상 – real image, 가상 영상 – virtual imag
e) 했으나 Visual 이라는 개념과도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영상의 개념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video ( 인간의 눈으로 정상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
적인 이미지, 방송이나 영화에서의 시각적인 부분, 때로는 텔레비전과 동의어로)가 사용
되기도 한다)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비디오 테잎 또는 VTR, VCR의 대명사가 되다시피하여 개념상 혼
동의 여지는 있으나

VOD (Video on Demand – 주문 영상 방송)의 경우를 보더라도 ‘영상’ 개념과 가장 유사
하게 사용됨

* 영상은 개념에서 기계적이며, 매체적이고 지각 또는 감각적인 의미를 내포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이미지란 우리가 어떤 사물을 눈으로 보고 머리로 생각하고 가슴으로 느끼는 것이다. 이미지에는 외적인 이미지와 내적인 이미지 두 종류가 있다. 외적인 이미지는 눈에 보이는 이미지를 말하는 것이며, 내적 이미지는 보여지지 않는 내면의 심상을 의미하는 이미지다.
전자는 시각 작용을 창조하는 표상이며, 후자는 심적 작용이 만들어내는 상상이라 할 수 있다.( 김기배, <디지털 영상 미디어>, 한명, 2001, pp. 36)

영상 이미지란 새롭게 만들어내는 재구조화된 시각이다. 이미지는 사물이나 현상을 구체화하고 그 이미지를 영속시킬 수 있다. 어떤 사물이나 사람 또는 사건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서 달라지는것이 바로 영상 이미지라 할 수 있다.
영상은 하나의 기록이고 역사다. 영상을 보는 것은 현실을 보는 것이고 그 현실은 역사가 되어 기록된다. 우리는 영상을 통해 무언의 의미를 전달하는 시대에 살고 있고 오히려 언어적 요소가 불필요한 상황이 되어가고 있다.
영상은 우리의 삶 속에 자리하고 있는 사회적 산물이다.

* “영상이나 화면을 본다” -> 영화, 사진, TV 등 전체를 가리키는 말
영상을 전파하는 대중 매체를 포함하여 이러한 매체에 이용되는 영상 기법등을 주로 말한
다.

– 영상 미디어

기계적 기술을 이용해 이미지를 모방하고, 재현하고, 창조하여 그 구성물을 편집이나 편성해
불특정 대중에게 전달하는 직접적인 물적 체계를 말한다. (김택환, <영상 미디어 론> , 커뮤
니케이션북스, 1997, 11쪽 )

* 영상은 미디어 매체들을 총칭해서 이해되어야 한다.

– 영상의 특징 ( 오명환,< 텔레비전 영상론>, 나남, 1988, pp. 263-266)

(1) 기계에 의해 탄생된다. (2) 카메라의 눈에 의해 결정된다 (3) 틀 (Frame)에 의해 메시지
화 된다 (4) 움직임에 의해 가치화된다. (5) 재생 단계에서 완성된다 (6) 빛에 의해 생명
을 갖는다 (7) 복제가 가능하다 (8) 판매.보급.저작권을 갖고 배급.유통될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한 영상의 제작과 디지털.광통신을 이용한 영상 소비에는 맞지 않는 항목도
있으나 현상학적 측면의 분석으로는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 영상은 또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발전된 하나의 미디움(medium – 매개체)으로서 언어와 행동.몸짓, 서적과 신문.잡지, 전화와 라디오 등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거쳐 발전되어 왔으며 오늘날 영상은 이러한 여러가지 커뮤니케이션 수단중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황현탁,<한국 영상 산업론> 나남, 1999, pp. 29)

* 영상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재현하는 데 가장 적합한 수단이며 동시에 우리의 시각으로 감지되기 어려운 부분, 심지어 우리의 상상의 세계까지도 시각화할 수 있는 뛰어난 표현 수단이다. 또한 영상 정보는 활자.음성에 비해 수용자의 인지.수용과정이 비교적 쉽고 짧으며, 관여도가 높아 엄청난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현대는 영상 매체 시대로 우리의 삶과 문화에서 영상 정보의 위치가 현재의 부차적 혹은 보조적 위치에서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는 시대이다. ( “영상진흥법 제정에 따른 기초 연구 조사”, 서강대 언론 문화 연구소, 1994, pp. 11-12.)

– 영상학 연구와 방향의 기준
1) 영상이 제작되고 표현되는 제작 과정의 경우
2) 영상의 기계적이고 기술적인 입장의 경우
3) 영상을 사회 과학적인 입장에서 살피는 경우
4) 영상을 기호학적인 입장에서 파악하는 경우

+ 영상이 제작되고 표현되는 제작 과정의 경우
영상을 형상화시키기 위해 기획하고 창작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그것을 구체화하는 일련
의 작업을 살피는 방법

+ 영상의 기계적이고 기술적인 입장의 경우
영상은 촬영 장비와 편집기, 컴퓨터 등을 동원하여 제작 운영하는 장비와 기술 (편집) 예술이
다. 따라서 장비에 대한 지식과 제작 기술을 알아야 좋은 영상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장비의 기
술을 이용한 영상 구도나 원근법적인 표현, 선과 색채의 활용, 다양한 편집의 효과등을 배워야
한다.

+ 영상을 사회 과학적인 입장에서 살피는 경우
영상 (Image)이 갖는 ‘사회적인 기능과 영향’을 연구하는 작업.
영상이 사회 (인간)에 다양하게 활용되면서 그 내용과 형태, 이용되는 가치가 어떤 영향을 주
는가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영상학의 방향

+ 영상을 기호학적인 입장에서 파악하는 경우
기호학은 의사를 교환하는 행위로 나타나는 언어, 기호, 그림, 몸짓, 태도, 동작, 그밖의 것들
을 체계적으로 취급하는 학문이다. 영상을 언어체계로 살피는 것으로 영상 작품이 수용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떤 정서를 얻는가 등등을 밝히는작업

– 영상 연구의 필요성
1) 영상은 문자보다 의사 소통을 훨씬 쉽게 해결해 준다. <- 영상이 시각 (Visual)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 + 과거에는 영상 분야를 단지 인식( Cognition)하고 이해(Understanding)하는 수준과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언어적인 해석을 했다. 2) 현대사회는 영상 문화의 사회 -> 많은 사람들이 시각화된 사물을 통해서 외부세계 (정보)를
주고 받으며 삶의 휴식을 취한다.
현대인들은 영상 분야와 함께 생활하고 영상 매체의 습성에 깊숙히 젖어있어서 영상매체를
통해서 생활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개척하는 습성을 보임.

* 영상 (Image) 이라고 하면 아직도 개념이나 미학적인 구도, 예술적 측면등을 놓고 설명할 때
사진 (회화나 조각)과 영화 영상을 이야기 한다.

3) 최근에는 ‘영상’이라는 말이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서 매체를 형성하고 있는 현상들의 낱
낱의 내용으로 지각이나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상품은 물론이고 산업활동에 쓰이는 형상(Sh
ape)까지도 포함하는 넓은 뜻으로 이해되고 사용되는 실정임.

– 영상( Image) 을 지각(Perception, Perceive)하는 과정

감각 (Sensing) + 선택 (Selecting) + 지각 (Perceiving) = 보기 (Seeing)
눈과 신경시스템은 감각을 하고 마음은 지각을 한다. 지각의 기능은 각 개인의 축적된 경험 ,
다시 말해 기억과 관계되어 있다. 정확하게 본다는 것은 바른 감각과 지각의 산물이다.

지각이란 어떤 사물(물체나 생각도 포함)을 감각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 얻게된 정보(사물이
나 지식)를 다시 조직(구성)하여 의미를 창조하는 과정 (인간의 지적 활동) 이다.

* 헉슬리
“많이 알수록 많이 보게 된다.” 예) 전직 야구 선수와 일반인 – 감독이 보내는 신호, 점수판,
투수가 던지는 볼의 커브 등

영상 메시지는 직접적이고 인식적인 과정을 통해서 장기간의 정신적인 기억이 된다.
마음의 눈은 실제로 감각적인 이미지가 아닌 것을 머릿속으로 영상을 만든다.

= 영상 (Image) 지각 과정 – Stem, Robinson

1) 지각의 대상을 선택(Selection)한다
2) 지각의 대상을 조직(Formation)한다
3) 지각대상을 해석(Interpretation)한다
4) 지각의 자아개념(Self-concept)을 갖는다

1) 지각 대상 선택: 지각할 영상(사물)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물지적인것, 심리적인 것, 과거의 경험, 현재의 느낌 등이 있다.

(가) 물리적인 것은 오감과 관련된 것들로 유전적인 변인이나 나이, 청각 (소음), 환경적인 요
인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다. 나이가 들면서 감수성이 떨어지고 시각 또한 제한되기 마련이
다.
(나) 심리적인 것은 필요가 있는 것에는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으로 필요한 부분에 주의를 집
중하는 경향을 보이므로 때로는 지각상을 왜곡하는 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다) 과거의 경험이 지각하는 사물의 사건이나 상황을 확실하게 인식시키기도 한다.
(라) 현재의 느낌 (감정 상태)에 따라 사물을 지각하는 데 있어서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2) 지각 대상을 조직: 작용의 대상 (영상이 확정되면)이 선택되면 다양한 원리나 방법으로 인
식 작용이 이루어지기 마련이다. 이 때 단순히 색깔이나 밝기, 구성, 선, 그밖의 것들을 지각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영상과 관련된 앞뒤 사정이나 비슷한 성질들과 관계지어 전체적으로 얼
개를 형성시켜 이해하게 된다. ‘지각한 대상을 조직한다’ 함은 지각한 영상 (사물)의 정보를
짜임세 있게 정리하는 과정이다.

3) 지각대상을 해석: 물리적으로 지각하게된 영상(사물)은 선택하고 조직한 다음에는 자연스
럽게 해석이 이루어진다. 이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료나 정보(영상)에 대한 믿음, 가치
관, 태도등이 있다.

4) 지각의 자아개념: 자아개념은 사물(영상)을 판단하는 그 사람의 지능이나 재능, 외모 또는
좋아하는 것들과 그 사람의 감정상태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를 말한다. 특히 판단자의 어린 시
절부터 형성된 자아개념은 자기 평가나 상대방으로부터의 반응을 통해 얻어지는 것으로, 자
신의 능력과 믿음을 포함하여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잘 수행하도록 이끌어 준다.

– 영상을 인식하는 기본 요소/ 영상메시지는 두뇌에서 어떻게 처리되는가?

사람들이 어떤 사물(물체나 생각)을 이야기할 때는 그 사물에 대한 모양이나 성질 ,태도, 특
성(색깔)들을 들춰가며 설명한다.
마찬가지로 영상을 파악하고 판단하며 이해할 때도 주어진 상의 Image만이 지니고 있어야
할 특성이나 특징을 기준으로 영상(Image)를 인식하려 든다.

색(빛깔)(Color), 형태(Form), 깊이 (Depth), 움직임(Movement)이 영상 이미지를 인식하
는 요소이다.
1) 색: 어떤 사물로 부터 빛이 반사되어 나타나는 빛의 파장을 사람의 시각이 감지한 결과로
드러난 특성. 빛이 없으면 색을 인식할 수 없다.
2) 형태: 영상의 형태란 영상을 만들어주는 바깥의 범위를 나타내는 생김새를 가리킨다.
형(Shape)과는 엄밀히 따지면 다른 의미이다. 형태란 사물의 겉모양을 뜻하고 형形
은 사물의 전체를 구성하는 넓은 의미이다.
3) 영상을 인식하는 깊이: 사물의 겉에서 속까지의 길이를 가리킨다. 사람들이 영상의 대상물
을 실제로 인식할 때는 3차원으로 받아들인다.
– 영상의 깊이를 구성해주는 요소
가) 공간(Space) 나) 크기(Size) 다) 색(Color) 라) 조명(Lighting) 마) 삽입물
(Interposition) 바) 시간(Time) 사) 원근감(Perspective) 으로 3차원을 인식하도
록 해준다.

가) 공간 : Full shot 이냐 Close-up이냐에 따라 깊이와 느낌이 달라지는 경우이다.
확대(Close-up)되어 있는 영상은 깊이를 느끼기가 어렵다.
나) 크기: 한 Frame에서 확대(Close-up)되거나 작고 (Full shot) 세련된 모습에 따라
집중력에 차이를 보이는데 Full shot은 집중력이 떨어진다.
다) 색: 따뜻한 색은 가깝게 보이고 차가운 색은 멀리 보인다.
라) 조명: 빛의 강약을 통해 깊이를 알려준다.
마) 삽입물: 주제가 되는 영상물 앞에 제3의 물체를 삽입시켜 거리(입체)감을 주어 이
미지의 깊이를 조성하게 된다.
바) 시간: 수용자가 깊이를인식할 수 있도록 timing을 맞추는 경우이다.
지난 일을 지금 곁에 있는 사물처럼 인식하게 하는 특성이다.
현재의 순간들을 통제하고 포착하는 문화 – 일상적인 시계(Field of view),
장기적인 계획과 미래를 강조하는 문화 – 깊이 인식이 결여된 이미지를 표현
사) 원근감: 영상의 깊이를 가장 복잡하게 쓰이는 요소
– 환상적 원근감: 시골길 가로수, 긴 철길을 멀리서 바라보면 끝부분이 마주치는
느낌을 받는다.
– 기하학적 원근감: 물체의 크기나 위치, 그밖의 일반 공간에 대한 성질들을 영상
의 원근감을 이용하여, 가까이 있는 물체는 낮은 위치에, 멀리있
는 물체는 가까운 물체의 수직선 보다 더 높은 곳을 차지하도록
배치한다.
– 개념적 원근감: 다시점 원근감, 사회적 원근감으로 나눔
다시점 원근감 – 멀리 있는 물체의 선이나 상이가까이 있는 물체의 테두리
나 선이 겹치는 이미지를 만들어 겹쳐 보이게 하는 방법.
사회적 원근감 – 중요하다 싶은 사물을 그렇지 못한 사물보다 더 크게 표
현하는 방법.
아) 움직임:
– 실제 움직임
– 외견상 움직임
– 그래픽 움직임
– 암시된 움직임

– 영상을 구성하는 요소
1) 색과 빛 : 좋은 영상은 빛에 의해 탄생된다.
영상 예술의 질감은 전적으로 조명에 의해 결정된다.

– 빛의 본디 질감 : 모든 빛은 질감(Quality)을 갖는데, 거기에는 강도(Intensity), 색(Co
lor), 배치(Distribution), 변화(Movement)의 4가지 특성을 포함한
다.

– 조명의 기능: 가) 시각화 (Visibility): 작품이 요구하는 시각화나 움직임에 필요하다
고 인정되는 순간에 필요한 빛의 량
나) 움직임의 설정 (Placing of action): 움직이는 대상물의 전체를 완전
히 보여줄 것인가, 부분이나 어느 작은 하나의 움직임만을 보여줄
것인가를 선택하여 조절하는 작업으로 조명의 기능이 중요.
다) 분위기(Atmosphere) 설정:
라) 주제 강조 (reinforcing theme): 제작자가 의도하는 주제를 살리기
위해 영상의 대상물을 특별히 강조시키는 조명
마) 내용의 예술화 (Contents of arts):

2) 형태 (Shape): 영상의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점과 선 모양을 포함한다.
3) 구도 (Composition):
– 영상의 구도를 결정하는 제반 요소
가) 좌우와 위아래를 결정하는 종횡비(Aspect Ratio)
나) 영상(화면)에 나타나는 물체의 크기(Object Size)
다) 표현의 기법에 따른 영상(화면)의 크기 (Image Size)
라) 전달 방식에 따른 연역적 또는 귀납적 접근 방식
– 전체 분위기를 보여주고 작은 부분으로 접근하느냐, 아니면 어느 한 부분을 확대
해서 보여준 다음 전체 즉 넓게 보여주는 방식이냐를 말한다.
4) 움직임
– 제작 과정에 따른 영상의 움직임
가) 영상의 대상물인 피사체가 움직이는 경우
나) 영상을 창조하는 카메라가 움직이는 경우
다) 피사체와 카메라가 동시에 움직이는 경우
라) 편집과 그 밖의 기술에 의해 움직이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