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기 쉬운 태도와 성향은 어린시절 결정된다.
심리학자 프로이드는 한 사람의 성격이나 품성은 3살 전후에 결정된다고 주장했다. 최근에 프로이드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사람의 성격을 결정하는 두뇌신경 회로의 90% 이상이 3살 전후에 형성된다는 사실을 뇌 과학자들이 발견했다.우리나라 옛 속담에도 세 살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고 했다.부자되기 쉬운 기질과 태도도 어린시절 형성되는 것이다.
어린 시절 경험과 학습이 한사람의 기질을 결정한다. 유아기 때 아기들은 배고프거나 기저귀가 축축할 때 울어서 자신의 욕구를 표시한다.아무리 울어도 부모로부터 돌봄을받고 사랑받지 못한 아이는 더 이상 울지 않게 될 뿐 아니라, 기쁨,즐거움,다정함,행복감과 같은 감정을 못 느끼게 된다고 한다. 두뇌에 감정 반응회로가 형성되지 않게 되는 것이다.이러한 아이는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도여전히 정서적으로 풍부하고 따뜻한 사람과는 거리가 먼 채로 남아있기 쉽다고 한다.하버드대학 심리학자 제롬 케이컨(Jerome kagan) 박사에 따르면 사람의 기질은 두려움,대담한,쾌할함,어두움의 4가지가 있다고 한다.이중 어떤 기질을 가지게 되느냐는‘두뇌 활동 패턴’이 어떤가에 따라서 결정되어지는데,이 두뇌활동 패턴은 유년기의 경험과 학습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한다.
돈과 부자에 대한 믿음과 태도도 부모로 부터 무의식적으로 배우게 된다.정서와 성격만이 어린시절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이념,사상 뿐만 아니라 부자와 돈에 대한 태도도 어린시절 형성된다. 부자와 돈에 대한 태도와 믿음도 어린시절 결정된다는 필자의 주장은 과학적 증거가 없고 너무 과장된 면이 있다는 점을 필자도 인정한다. 그러나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관찰,아이들의 언어습득 과정을 지켜보면 필자의 이러한 생각이 전혀 근거 없는 말이 아니라고 믿는다.
왜 미국 아이들은 영어로 말하나? 부모가 영어를 쓰기 때문이다.왜 한국 아이들은 한국말을 하나?부모가 한국어를쓰기 때문이다.왜 지방 아이들은 사투리를 쓰나? 부모가 사투리를 쓰기 때문이다.부모의 종교적 신념도 자녀에게 영향을 준다.독실한 불교신도 부모의 자녀는 불교신자가 되기 쉽고,독실한 기독교도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는 기독교 신자가 되기 싶다.
이처럼 부모가 자식에게 미치는 영향은 우리의 생각 이상으로 크다.
자녀들은 부모로부터 언어를 배우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과 태도(돈과 부자에 대한 믿음과 태도)역시도 부모로부터 알게 모르게 배우게 된다.
돈에 대한 믿음은 과학적으로 검증할 수 없는 이데올로기이다. 믿음은 2가지 종류가 있다. 실험과 관찰을 통해서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믿음과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믿음이 있다.‘지구는 둥글다’라는 믿음은 관찰과 실험을 통해서 증명할 수 있는 과학적인 믿음이다.그러나 ‘신이 있다’와‘신은 없다’라는 믿음은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믿음이며 이런 종류의 믿음을 우리는 이데올로기라고 부른다.예를 들어‘부자는 좋은 사람이다’와 ‘부자는 착취자이다‘라는 믿음도 이데올로기이다. 돈과 부자에 대한 믿음은 대부분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이데올로기인 경우가 많다.그래서 부모로부터 배운 돈과 부에 대한 믿음은 과학적 믿음이나 지식과 달리 검증되고 교정되지 않은 채 그대로 자녀의 믿음이 되어버리기 쉽다.
부자와 돈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믿음은 자녀가 부자가 되는데 방해가된다.
부자 되기에 유리한 믿음은 분명 있다. 최근 과학자들은 인간의 두뇌신경회로가 그물 망처럼 되어있어서 관심 갖고 원하는 것만 받아들인다는 사실을 밝혔다. 예를 들어서 ‘부자는 착취자이다’ ‘돈은 악의 근원이다’라는 믿음을 자녀가 가졌다면, 자녀의 두뇌는 부자가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그냥 흘려버릴 것이다.부와 돈에 대한 부정적 믿음이 자녀로 하여금 부자가 되지 못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부자가 되려면 부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을 갖는 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가난은 전염되기 쉬운 질병이란 말이 있다. 대다수 사람들은 부자가 아닌 집에서 태어나기 쉽고, 가난한 부모로부터 가난한 마인드를 배우기 쉽다. 가난한 마인드를 가진 부모를 둔 자녀들은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두뇌가 가난한 두뇌활동 패턴을 가지게 되고 그래서 가난하게 살게 되기 쉽다. 그러나 다행히도 인간의 두뇌는 매우 유연하다. 스스로 자아성찰과 학습을 통해서 자신의 어린 시절 형성된 신경회로망을 변경할 수 있다.의식적인 학습과 노력으로 자신의 두뇌의 신경회로망을 새롭게 건설할 수 있다.
자녀가 부자가 되기를 희망한다면 부모자신부터 부자와 돈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믿음을 가져야 한다.자녀와 함께 같이 TV를 보다가 이유 없이 자녀 앞에서 무심결에 내뱉는‘부자는 다 도둑놈이야’‘돈 많아봐야 골치만 아파’라고 말하는 행동은 자신의 자녀가 부자되지 못하도록 주문을 거는 잘못된 행동이기에 조심해야 한다.
자녀가 부자가 되기를 희망하는 부모 본인부터 부자와 부에 대해서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