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1997  (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박선의, 최호천 지음, 미진사, 1989)

현대 산업사회(대량 생산, 대량 판매, 대량 소비가 특징) – 수많은 정보가 필요
수많은 정보를 짧은 시간안에 처리하기위한 정보 전달 매체와 정보 전달 방식의 다변화
-> 보다 효율적인 정보전달의 필요성 때문에 다각적인 정보 전달방식과 방법이 활발하게 연구됨
  최근에는 컴퓨터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정보 처리 방식인 멀티미디어에 대한 관심 높아짐

-커뮤니케이션의 구조, 본질, 효과

언어 (몸짓, 사인sign 등) -> 심벌(symbol) => 의미의 공유(meaning sharing),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언어(language) -> 문자(letter) : 부호, 기호, 그림, 글자 – 그래픽 적 표현

문자의 발명 – 문명, 문화(일정한 사고방식이나 생활 습관)
인쇄술의 발명
  => 대중 매체(mass media) 출현 -> 정보의 대량보급
   인쇄 매체 -> 전파 매체 -> 컴퓨터 출현 ->멀티미디어 시대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전달 체계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시각
-시지각 현상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영역
2D 디자인,  3D 디자인, 영상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