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제 12 단계 – 잠재된 두뇌 능력을 계발한다
– 두뇌에는 위대한 힘이 잠재해 있다.
그리고 당신은 이 위대한 힘을 구사할 수 있는 인물이다.
– 인간의 두뇌는 마음의 진동을 송신하거나 수신하는 기지이다. 인간의 두뇌는
무선통신과 아주 흡사한 구조에 의해 다른사람의 두뇌로부터 발신된 신호를
수신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창조적 상상력은 다른 사람의 두뇌에서 발신된 사고의 번뜩임을 받아들이는
두뇌의 수신장치인 것이다. 창조적 상상력은 우리들의 현재의식과 논리적인
마음, 사고의 번뜩임 이 세 개의 원천을 결부시키는 작용을 한다.
외부로 부터 주어지는 사고의 번뜩임은 자극되고 증폭되어 보다 더 창조적인
상상력에 쉽게 수신된다. 그리고 건설적인 감정이나 파괴적인 감정에 의해
증폭된다. 즉 마음의 진동은 감정에 의해 증폭된다는 말이다.
– 인간의 감정 중에서 가장 강렬하고 추진력이 큰 것은 성 충동이다.
이 성 충동에 의해서 자극을 받은 두뇌는 맹렬한 속도로 회전하기 시작한다.
성 충동이 전환되어 사고가 자극을 받으면 창조적 사고력은 더욱 민감하게
아이디어를 수신할 수 있게 된다. 또 두뇌의 회전을 고속화 시키면 창조적
상상력은 다른사람의 두뇌에서 발신되는 신호를 수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사람의 잠재의식과도 직접 교신할 수 있게 된다.
– 잠재의식은 두뇌의 발신장치이며 여기에서 마음의 진동이 발신된다. 그리고
창조적 상상력의 수신장치가 이 신호의 에너지를 잡게되는 것이다. 즉 당신
‘마음의 교신 시스템’은 발신장치인 잠재의식과 수신장치인 창조적 상상력
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이 양자의 교신을 성립시키고 있는 것은
자기암시이다.
– 이와 같이 당신의 ‘마음 교신 시스템’은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작동된다.
잠재의식. 상상력. 자기암시 이 세 가지를 충분히 소화하게 되면 언제든지
작동할 수가 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이 세 가지의 근본이 되는 것이
소망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1) 인간은 보이지 않는 힘에 지배되고 있다
현대의 우리는 오감으로 지각하지 못했던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을 느끼기
시작한 것이다. 이제 머지않아 우리는 거울에 비쳐진 자기 외에 좀 더
훌륭한 또 하나의 자기를 똑똑히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이 지구상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이나 지성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은 거의 없다. 그러나 눈에 보이지 않는 이 힘이 모든 음식물, 모든
의복을 비롯하여 주머니 안에 있는 동전까지도 만들어내고 있다.
2) 텔레파시에 의한 교신
텔레파시나 투시는 물리적인 방사이론으로는 설명되지 않는다 고 한다.
모든 방사 에너지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감소하는 것이지만
텔레파시나 투시는 거리에 관계가 없으며 다만 다른 정신력과 마찬가지로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을 뿐이라는 것이다.
텔레파시나 투시는 지금까지의 추측과는 달리 잠을 자거나 비몽사몽 간에는
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확실히 정신을 집중하고 있을 때가 아니면 이
능력은 발휘되지 않는다. 매우 우수한 영능자라도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는 것이다.
E.H.라이트는 텔레파시나 투시는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재능이라고
자신있게 결론을 내리고 있다. 그리고 이 재능을 발휘하는데는 스크린이나
벽, 거리등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러한 사실과 아울러서 그는 “텔레파시와 투시가 하나의 재능인 것과
마찬 가지로 영감의 체험이나 꿈의 계시, 재난의 예감이나 감 등의 현상도
모두 같은 재능의 하나이다” 라고 추론하고 있다.
3)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E.H.라이트는 ” 마음의 반응은 영감에 의한 지각양식이다” 라고 말했다.
세 사람이 한 가지 문제에 대해 정신을 집중하고 조화를 유지하면서 토론함
으로써 서로의 마음이 통하게 되는 방법을 경험하게 된다. 이 방법은 협력자
의 사고방식의 가장 간단한 실천적인 응용이기도 하다.
4) 뇌의 노화방지를 위한 7원칙
첫째, 젊었을 때부터 뇌를 많이 쓴다.
둘째, 뇌의 동맥경화를 방지한다.
셋째, 한창 일할 나이 때부터 주치의를 갖도록 하라.
넷째,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다섯째, 기분전환을 자주한다.
여섯째, 손끝과 손가락을 자주 사용한다.
일곱째, 호기심을 많이 가진다.
<정신과 육체의 노화를 막는 17개조>
– 미래지향적이어서 과거의 일에 구애받지 않는다.
– 기분의 전환이 능숙하다
– 상식이나 습관에 사로잡히지 않고 때로는 결단을 내려 모험을 한다.
– 호기심이 왕성하며 새로운 지식을 추구하고 싶어한다.
– 남이 싫어하는 것도 귀찮아 하지 않는다.
– 이성에 관심을 갖는다.
–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 나갈 수 있다.
– 건망증이나 깜박잊는 일이 없고 한번 머리에 기억하면 잊지 않는다.
– 몸의 피로나 이상이 염려되지 않는다. 몸의 컨디션은 언제나 좋다.
– 언제까지나 움츠리고 번민하지 않고 결심하여 행동에 옮기는 것이 빠르다.
– 고독이나 질병, 그리고 죽음에 관해 생각하는 일이 거의 없다.
– 투정이나 불평을 쏟아놓지 않고 부단히 가능성을 찾아본다.
– 남에게 의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자립심이 강하다.
– 같은 것은 되풀이해서 말하지 않는다.
– 상상하여 즐기는 일이 많다. 이상이나 꿈을 가지고 있다.
– 사물을 이해하는 것이 빠르고 그에대한 반응도 빠르다.
– 어디서나 똑같이 잘 할 수 있다.
** 잠자는 두뇌를 깨운다
몇 조가 넘는 작은 하인, 즉 두뇌의 모든 세포는 당신의 사고나 상상이나
의지에 충실히 따른다.
텔레파시에 관한 마음속 과학의 발견은 당신의 자기개선 도구로 유용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다른사람이 느끼지 못하는 새로운 ‘눈에 보이지 않는 힘’
을 부여해 준다.
당신 자신의 마음과는 멀리 떨어진 곳에 무한의 지성이 있으나 라디오의
구조와 마찬가지로 당신 마음의 주파수를 바꿈으로써, 당신은 언제나 무한의
지성과 수신도 송신도 가능하다.
전 우주의 에너지는 당신의 기도를 감지하여 당신을 도와준다.
14. 제 13 단계 – 육감을 불러일으킨다
– 육감은 아이디어. 착상. 번뜩임. 명안 등을 포착하는 수신장치이다.
이 육감을 불러일으켜 활용하라.
성공으로 이어지는 문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 당신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거나 간절히 원하지 않아도 육감은 당신의
무한한 지성과 자유자제로 교신이 된다. 성공을 바란다면 이 육감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육감은 잠재의식의 일부로서 창조적 상상력과 깊은 관련이
있다. 또 이것은 아이디어, 명안, 착상 등을 포착하는 수신장치이기도 하다
– 육감은 내면에서 울려퍼지는 마음의 진동을 명상으로 받아들일 때 비로소
실감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성공철학을 마스터한 사람들은 육감의
실재를 이해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믿기 어려울 것이다.
1) 육감의 실체
보통 인스피레이션(Inspiration)이라고 부르는 마음속의 번뜩임은
– 무한의 지성
– 잠재의식
– 타인의 두뇌
– 타인의 잠재의식
과 같은 요소들에 의해 얻어진다.
이러한 것에서 얻어진 번뜩임은 지금까지의 고정관념을 타파하여 어떤
해답을 찾아준다. 육감이야말로 상식으로는 결코 발견하지 못하는 아이디어
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2) 마음속의 속삭임
육감은 자신의 잠재의식 외의 원천에 의해 발생할 때는 특히 예리함을
증대시킨다. 그리고 육감은 사용할수록 그 신뢰성이 높아져 더욱더 활발
하게 이용된다. 이러한 능력을 개발하여 향상시키려면 계속하여 사용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예리한 상상력의 소유자가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소위 육감에 의해 끌어
내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어떤 유명인은 결단을 내리기 2-3분 전에 반드시 눈을 감는 버릇이 있었
는데 그 이유는 ‘눈을 감음으로써 영지의 샘에서 힌트를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3) 비밀의 교신실
200가지 이상의 유익한 발명품을 만들어낸 엘머 R. 게쓰 박사는
‘비밀의 교신실’이라고 불렀던 작은방- 완전히 방음장치가 되고 외부와도
완전히 차단된, 그리고 작은 책상이 있고 펜과 한권의 노트, 책상 전면
벽에는 전등 스위치가 있는-에서 미해결 부분의 해답을 찾아냈다.
그는 창조적 상상력을 끌어내려고 할때는 언제나 이 방에 들어가 책상 앞에
앉은 다음 전등을 끄고서 연구하고 있는 발명에 대해, 알고있는 요소에
정신을 집중시켜 미 해결 부분의 해답이 번뜩일 때까지 가만히 앉아있었다.
그러면 순서대로 아이디어가 솟아나와 어느 때는 3시간이나 계속해서
메모를 해야 할 정도였다.
창조적 상상력에 의해 얻어진 아이디어는 훨씬 더 신뢰성이 높다.
4) 육감과 기적
대자연의 법칙중에 때로는 기적이라고 생각될 만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육감의 경우이다. 신 또는 靈(영) 이라는 존재의 힘이 있어서 그것이 모든
물체의 원자에까지 골고루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작용을 관장하고 있다고 믿고있다.
이 무한의 지성이 성공철학의 법칙 중에서 소망을 구체적인 물질적인
것으로 전환시키는 작용을 하고 있다.
5) 위대한 인물을 고문으로 삼아라
되도록 위대한 인물을 본받으려고 하는 태도가 보이지 않는 힘이 되어
자신을 위대하게 만들며, 자기암시를 받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위대한 인물들과 한 자리에 앉아 있을 뿐 아니라 내 자신이 회의를 진행
하는 의장이 되었다. 상상으로 하는 이 회의를 밤마다 연 것은 극히 명확한
목적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 목적이란 눈에 보이지 않는 이 고문들의 개성
을 합성하여 내 자신의 성격을 바꾸려는 일이었다.
6) 소망과 자기암시
인간을 만들어내는 것 중 하나는 사고방식이고 또 하나는 소망이다.
마음속 깊은 곳에 잠재해 있는 소망이 허리를 펴고 일어날때, 사람의
마음을 부추겨 잠자고 있던 사고방식까지 눈을 뜨게하고 기지개를 켜게한다.
자기암시야 말로 자신의 성격을 구축하는 힘센 불도저이고 또, 자기암시
만이 실제로 자신의 성격을 구축하는 최대의 원인이라는 사실을 나는 잘
알고있다.
7) 육감을 깨우는 방법
뇌 세포의 어느 부분에 감이라든가 번뜩임의 신호를 수신하는 장치가 갖추
어져 있다. 인간이 오감 이외의 기관을 통해 여러가지 정보를 정확하게
수신하고 있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육감을 통한 정보는 인간의 정신이 필요 이상의 흥분
상태에 있을때 수신할 수 있다. 이 육감을 불러 깨우는 긴장 상태란 감정을
흥분시켜 심장의 고동이 빨라진 상태를 말한다.
8) 육감의 무한한 가치
모든 성공의 출발점은 소망이다. 그리고 그 종착점은 자기를 이해하고 남을
이해하고 대자연의 법칙을 이해하고 그리고 행복이라는 것을 인식하여 이해
하는데 있다. 이것은 육감의 법칙에 따르고 또 마음껏 사용함으로써 스스로
알게 되는 것이다.
** 번뜩이는 육감을 가져라
모든 시대의 모든 성공자들이 가지고 있던 ‘그 어떤 것’은 현재 당신의
손 안에 있다. 이 ‘어떤 것’ 이야 말로 오늘날 예술이나 과학 등을 비롯
하여 온갖 분야에서 기적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헤아릴 수 없는 가치가 있는 육감을 기르기 위해 당신의 사고를 높이는
노력을 해주기 바란다. 그렇게 하면 모든 사람들의 잠재의식의 저장고와도
자유롭게 교신이 되는 것이다.
15. 행동하기 – 마음의 힘은 무한하다
– 철저하게 당신의 내면을 분석한다.
그리고 당신의 깊은 곳에 숨어있는, 언제나 당신을 방해하고 있는
공포를 내쫓아 버리자.
그렇게 하면 당신은 완전히 무적의 인간이 될 수 있다.
– 인생의 성공철학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마음으로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여기서 마음의 준비라 함은 우유부단.
의혹. 공포라는 세 가지의 적을 잘 연구, 분석하고 이해하여 이것들을
마음속으로 부터 없애버리는 것을 말한다.
육감은 이 세가지 적 가운데 하나라도 마음속에 남아 있으면 제 기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한다.
우유부단은 공포의 묘목이다. 우유부단은 결단력의 결여로 생기지만 이것이
의혹을 가져온다. 그리고 이 우유부단과 의혹이 결합하여 공포가 된다.
1) 공포는 마음의 상태이다
공포에는 6가지 기본적인 것이 있다. 그리고 이것들이 서로 다투어 사람을
괴롭히고 있다.
– 가난
– 비판
– 질병
– 실연
– 노령
– 죽음
이 중에서 가난. 비판. 질병의 공포는 사람들을 괴롭히는 가장 큰 원인이다.
공포란 마음의 상태 이외의 다른 아무것도 아니다.
우리는 작은 우연의 번뜩임에 의해 또는 남의 마음에서 발신되는 번뜩임에
의해서 경제면은 물론이거니와 사업, 직업, 직위 등 모든 운명이 결정되는
수가 많다. 즉, 우연한 마음의 번뜩임이라 해도 그것은 의도적으로 기획된
아이디어와 마찬가지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똑같은 능력.교육.체험.두뇌의 사람이면서 어째서 어떤 사람들만이 행운의
혜택을 입어 성공하고 또 많은 사람들이 불운하여 성공하지 못했을까?
모든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완전히 지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 지배의 방법에 따라 자신의 마음을 열어 남의 두뇌에서 발신되는 번뜩임
을 수신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완고하게 마음을 닫아버리고 자기 마음의
번뜩임만을 이용하는 수도 있다.
대자연은 우리 인간의 모든 것을 컨트롤 하고 있으나 단 한 가지 컨트롤
하지 못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사고이다. 인간이 창조하는 것은 모두 사고
에서 시작되고 공포를 제거하는 것도 결국 사고의 힘에 의해 가능하다.
2) 부인가, 가난인가
가난과 부는 절대로 타협할 수 없는 관계이다. 가난으로 가는길과 부로
가는 길은 정반대의 길이기 때문이다. 만일 부를 얻고 싶다면 가난으로
이어지는 모든것을 거절해야 한다.
부로 가는 길의 제일보는 소망을 갖는 일이다. 그리고 부를 얻고 싶다면
먼저 그 금액을 명확하게 결정해야 한다. 그 다음 당신은 부를 향해 출발
하는 것이다. 당신은 이미 부의 세계에 도착하기 위한 성공철학의 완전한
지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것에 따라 충실하게 전진해 가면 된다. 그러나
만일 출발을 주저하거나 도중에 포기한다면 그것은 모두가 당신의 책임
이다.
부의 세계를 부정하고 도중에서 좌절해 변명을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마음속으로 부터 진지하게 부를 부를 구하는 사람
에게만 부가 주어진다. 부를 얻는데 의심을 가진 사람에게 부가 찾아올
리가 없다.”라는 말과 같이 부를 얻게 될지 어떨지는 그 마음에 따라 결정
된다.
이와 같이 부는 당신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며 그러한 마음 상태도 당신
자신이 만들어 내는 것이다.
3) 공포를 분석하자
공포는 모든 논리를 무력하게 하여 모든 상상을 파괴하고 모든 자신감을
좌절시키고 모든 열의를 빼앗아가고 모든 의욕을 잃게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또 공포는 사람의 혼을 빼고 예리한 사고력을 파괴하고 집중력을
분산시키며 인내력을 흔들리게 하고 의지의 힘을 죽이고 큰 뜻을 부수고
기억을 흐리게 하며 모든 수단과 방법으로 실패를 주려고 하는 것이다.
이처럼 공포는 사람들을 나태하고 불행한 세계로 빠뜨려 버린다.
가난에 대한 공포는 6가지 공포 중에서 가장 파괴적인 것이며 가장 극복
하기 어려운 것이기도 하다. 또한 가난만큼 인간에게 고통을 주는 것은
없을 것이다. 가난을 정말로 체험한 사람만이 이 말의 참뜻을 이해할
것이다.
비참하고 가난한 삶을 살고싶지 않다면 냉정하게 자기 자신을 검토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하는등 용기를 가지고 자기의 진정한 모습과 맞서야 한다.
가난의 공포에 대한 증후들
– 무관심
– 결단력의 결여
– 시기심/ 중상모략이나 비난
– 쓸데없는 걱정이나 기우
– 지나친 조심
– 미루는 습관
4) 돈과 행복
“돈이란 것은 현실적으로 단지 쇠붙이나 종이조각에 지나지 않는다.이것은
마음이니 영혼이니 하는 보물과는 비교도 되지 않으나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설사 쇠붙이든 종이 조각이든 어쨋든 필요한 것이다. 세상에는 돈이 없거나
일자리를 구하려고 헤매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들이 성격이나 지식,
능력면에서 어느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다고 자부하는 사람일지라도 역시
일정한 직업을 가진 사람 앞에서는 열등감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또 일정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일자리가 없는 사람에게서 우월감을
가지는 법이며 아마 무의식적 이겠지만 그를 낙오자로 보게 된다.”
그에게 그토록 큰 타격을 주는것은 바로 돈이다. 얼마 되지 않는 돈이지만
안정된 수입만 보장된다면 그는 다시 원래의 모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5) 비판에 대한 공포
비판에 대한 공포는 인간의 선천적인 습성이며 이 습성은 친구의 행복을
파괴하는 것으로만 만족하지 않고 그를 파멸시킴으로써 자기를 정당화
하려고 한다.
남으로 부터 비판을 받는 것이 두렵다는 이유 때문에 우리는 하찮은 일에도
신경을 쓰며 살고 있다.
이 공포의 대표적인 증후 7가지
– 겁이 많음
– 침착성 부족
– 개성 미약
– 열등감
– 낭비
– 발언권의 결여
– 큰 뜻의 결여
6) 병에 대한 공포
우리가 병을 무서워하는 커다란 이유는 죽음에 대한 관념적인 공포와
막대한 치료비에 대한 부담 때문이다. 또 우리는 병의 실체도 잘 모르면서
근거없는 추측이나 막연한 불안으로 인해 공포의 세계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병원의 조사에 따르면 치료받으러 오는 사람들의 75%는 히포콘드라
(상상의 병)라고 한다. 즉, 실제로 병에 걸린것이 아닌데 공포로 인해 마음
속에 병이 생긴 것이다.인간의 마음은 항상 힘이 넘쳐나고 건강해야 한다.
이 마음을 살리거나 죽이는 것은 우리 자신의 책임이다.
병에 대한 공포의 씨앗은 누구나 갖고 있는 것으로 불안, 공포, 낙담, 절망
등에 의해 씨앗은 싹이 트고 이 씨앗이 성장하게 되어 불행이 초래되는
것이다.
병에 대한 공포의 대표적인 증후는
– 자기암시
– 히포콘드라(상상의 병)
– 나태
– 감수성
– 꾀병
– 무절제
– 불안
7) 실연에 대한 공포
사랑을 잃는 데 대한 공포의 증후는
– 의심
– 결점찾기
– 도박
8) 노령에 대한 공포
나이를 먹는 다는 것, 늙는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다음의 두가지에서
온다. 하나는 노인이 되었을때의 수입 걱정이고, 또 하나는 주위 사람들에게
귀찮은 존재가 되는것에 대한 불안이다. 무엇보다도 노령을 두려워하는
가장 큰 원인은 노후걱정이다.
그러나 사람은 40-50대가 되어서야 비로소 실수가 적어지고 현명해지기
때문에 오히려 그 나이가 된것을 감사해야 한다.
9) 죽음에 대한 공포
10) 고민은 공포이다
고민은 공포를 가져오는 마음의 상태이다. 고민은 조금씩 그러나 태산처럼
마음속에 쌓이는 것이다. 또한 고민은 교활하고 섬세하게 마음속을 차지해
간다. 고민은 논리적인 사고를 혼란하게 하여 자신감과 의욕을 파괴해
버린다. 고민은 우유부단함을 조장한다. 그리고 우유부단에 빠지면 결단이
늦어지고 한 번 내린 결단도 쉽게 변경하게 된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각오이다. 각오는 위대한 결단이며 각오를 한 사람은
불안감을 가지는 일이 없다.
여섯가지 공포는 우유부단함과 결합하여 고민을 만들어 낸다. 그러나
우리는 각오를 함으로써 죽음에 대한 공포마저도 완전히 극복할 수 있게
된다.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서 온갖 일을 경험하고 헤쳐나가야 하는데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공포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이 깨달음이 열리면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가지게 되고 행복을 손에 넣게
될 것이다.
11) 파괴적인 사고
당신이 성공을 원하고 있다면 먼저 마음의 평화를 지녀야 한다. 불안을
제거하고 공포를 없애고 안정된 마음을 회복시키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
하다. 그렇게 되면 소망은 차츰 분명해지고 성공이 다가오게 될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희망하는 대로의 인생을 구축할 수 있다. 당신은 성공자가
될 수도 있으며 패배자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12) 파괴적인 사고를 허용하는 마음
파괴적인 사고를 허용하는 마음이 있는지 없는지 면밀하게 자기분석을
해야 한다.
노상강도로 부터 자신을 지키는 것은 간단하다. 법이 당신의 권리를 지켜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악마’는 당신의 마음상태가 약한 틈을 타서
들어온다. 그 위험성은 표현 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크다.
13) 자기 자신을 방어하라
타인의 영향을 받은 것이든 스스로가 만들어낸 것이든 파괴적인 사고를
허용하는 마음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야 하는 것은 당신 자신이며 그것은
변할 수 없다. 당신은 의지의 힘에 의해 자신의 마음속에 면역체를 구축해
두어야 한다.
14) 공포에 관한 자기 분석표
15) 오늘 이란 테두리 안에서 살아라
우리들의 중대한 임무는 멀리있는 희미한 사물을 보는 것이 아니라 뚜렷
하게 자신 가까이에 있는 것을 몸소 실핼하는 데에 있다.
과거를 폐쇄 하십시오. 지나간 일로써 과거를 매장하십시오. 미래까지도
과거와 같이 튼튼하게 닫아 버리십시오. 정력의 낭비, 정신적 고민 이러한
것은 미래의 일에 사로잡히는 사람들의 발 밑에 달려붙게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앞뒤의 큰 칸막이를 닫아버리고 확실하게 오늘이란 테두리 안의
생활을 습관화 해야 합니다.
내일을 위한 최선의 준비 방법은 오늘 일을 오늘 해치우기 위해서 모든
지성, 모든 정열을 모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내일을 위해 준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것이다. 그리고 현재의 삶을 누리는 것, 이것이 바로
성공철학이다.
너희는 내일 일을 고민하지 마라. 내일 일은 내일 가서 고민하라. 하루의
노고는 그날로써 충분하다.
내일 일을 용의주도하게 생각하고 준비하고 계획해야 하지만 이에대해
불안을 가져서는 안된다.
16) 모래시계가 준 교훈
모래시계의 맨 위에는 아주 많은 모래가 있으나 그것은 천천히 일정한
사이를 두고 중앙에 있는 좁은곳을 통과한다. 한 알 이상을 통과시키려고
하면 그것은 고장이 나고 만다. 우리는 이 모래시계와 같은 것이다.
아침에 우리는 그날 중에 해버려야 할일이 산더미 처럼 쌓여있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우리가 그것을 한 번에 한 개씩 천천히 차례를 두고 해 나가지
않으면 마치 모래시계가 고장나듯 우리의 육체도 파괴되고 만다.
17) 오늘을 사는 의미
우리는 살 수 있는 유일한 때만으로 만족하자. 지금부터 잠들 때까지.
현명한 인간에게는 하루하루가 새로운 생활이다.
프랑스 철학자 몽테뉴는
“나의 생애는 무서운 불행에 차 있는 것처럼 생각되었지만 그 대부분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다” 라고 말했다.
인생은 놀라운 속도로 지나가 버린다. 우리들은 매초 19마일의 속도로 공간
을 질주해 간다. 오늘이란 것은 우리의 가장 귀중한 소유물인 것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허락된 최고의 소유물임에 틀림없다. 오늘이란 날은 두번
다시 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잊지말자.
시편
오늘은 주께서 창조하신 것
우리들은 즐거이 그 속에 살리라.
이날을 보라 (카리다사-인도의 희곡작가)
이날을 보라
여명이 밝아오는 아침
이날이야말로 솟구치는 생명의 날
오늘의 짧은 항로 안에
그대 존재의 모든 진실과 현실들이 담겨 있나니
성장의 환희
행동의 영광
성공의 화려
어제는 꿈에 지나지 않고
내일 또한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충실하게 지낸 오늘은
어제도 행복한 꿈이라 생각하고
내일은 희망에 찬 환상이라.
그대여 이날을 기억하라.
이것이야 말로 여명에의 인사이다.
과거와 미래를 두텁게 닫아버리고 오늘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살라.
– 나는 장래를 걱정하거나 먼 저편의 마법의 장미화원을 동경한 나머지
현실을 도피하려고 하지 않는가.
– 나는 과거에 일어난 일을 후회함으로써 현재를 괴롭게 하고 있지는
않는가.
– 매일아침 일어났을때 “오늘을 체크하자, 오늘이란 시간을 최대한도로
활용하자”고 결심하고 있는가.
– 오늘에 산다는 것으로써 인생으로부터 보다 많은 보람을 거둘 수 있겠
는가.
– 이것을 언제부터 시작할까? 내주?….내일?…..오늘?
18) 마음속의 재산
단 한가지를 빼고는 세상 모든 것이 자연의 법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그 한 가지란 인간의 사고를 말한다. 우리가 조정해야 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이다.
만일 당신이 자기 마음을 조정하지 못하면 당신은 세상에서 무엇 하나
조정하지 못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이것을 조정할 수 있다면 비록 당신이
재산이 적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무엇 하나 걱정할 것이 없다.진실로 가치
있는 재산은 당신 마음속에 있다.
자기 훈련의 가장 구체적인 방법은 목표를 향한 확실한 계획을 세우고
그것에 몰두하는 것이다. 즉 자신의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그런 사람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저명한 성공자들의 전기를 분석해 보면 그들은 반드시
자신을 목표에 몰두시켰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자신의 마음을 지배
하려면 명확하고 가치있는 목표를 가지는 일이 절대 필요하다.
19) 변명 리스트
성공을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한 가지 있다. 그것은 자신이 실패한
이유를 잘 알고 있으며 그것에 대한 핑계거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정말 중요한 것은 성공을 하고 싶은가, 하기 싫은가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 만일……했다면
20) 핑계는 습관이다.
자기의 실패를 변명하려는 것은 인생을 농락하는 것이다. 핑계는 인류의
탄생과 동시에 생겨난 것이지만 이 핑계에 의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단념하였는지 모른다. 사람은 자신이 만들어낸 핑계에 자기 자신이
묶이고 만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핑계를 변호하려고 또 다른 핑계를 만들어
야 하기 때문이다.
“가장 재빠르고 가장 가치있는 승리는 자신을 극복하는 일이다. 자기에게
정복당하고 만다는 것은 가장 치욕스러운 일이다.”- 플라톤
**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공포란 인류공통의 고민이며 아무리 애를 써도 그 안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공포는 우리들의 사고 하나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공포는 우리가 우유부단함을 없애고 의혹을 버림으로써 극복할 수
있다.
우리들은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부를 구축할 수도 있으며 또, 눈에 보이지
않는 부도 이룩할 수 있다. 그러나 손에 만져지는 부, 그 중에서도 돈은
결코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우리들은 돈으로 인해 행복하게 되고 장수도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음의
평화도 가질 수 있다.
성공에는 설명이 필요없다. 마찬가지로 실패에 변명이 필요없다. 우리들의
핑계는 결국 우리를 묶어버릴 따름이다. 인생의 성공철학을 마스터한 지금,
우리들에게는 어떠한 핑계도 사라졌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