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지 목표를 향하여 강력한 정신력을 집중하면 사람은 필연적으로 그러한 목표로 이끌려가기 마련이다.
무엇이든 그것이 꼭 이루어진다고 믿으면 그것은 반드시 이루어지고 만다는 말은 흔히 듣고 있을 것이다. 라틴어의 옛말에 “가질 것이라고 믿어라. 그러면 갖게 된다” 라는 말이 있다. 즉, 신념은 당신의 숙원을 달성시켜 주는 원동력이란 뜻이다. 만일 당신이 병에 걸렸다 해도 마음속으로 꼭 고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졌으면 고칠 가능성은 많아진다. ( 이 신념은 철두철미하게 믿고 조금도 의심하지 않는 절대적인 것이라야 한다) 즉, 신념 또는 신앙이 당신의 육체에 외부적 또는 물리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모든 일에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다면 일을 실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들의 세계는 사고에 의하여 지배되고, 외계에 있는 것의 전부는 우리들 마음속에 본래부터 그 대상물이 있었음을 깨닫게 된다.
당신의 일생이란 것도 당신의 사고 과정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따라서 성공의 비결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가지고 있는 인간으로서의 생각하는 힘에 있다.
생각하는 방법에 따라 약한 사람이 강하게 되고, 강한 사람이 약하게 된 일은 얼마든지 있다. 그러한 힘들이 끊임없이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할 실례도 우리 주위에 얼마든지 있다.
당신의 외모는 곧 당신의 내부에 숨어있는 의지를 말하고 있다. 따라서 당신이란 자체는 당신의 사고의 소산이다. 그 사람의 신념이, 곧 그 사람 자체이다.
사고는 모든 부. 성공. 물질적 이득. 발견. 발명, 그리고 모든 공적의 근원이 된다. 사람의 믿음이야말로 그 사람을 흥하게 하기도 하고 망하게 하기도 한다는 뜻을 쉽게 알 수 있으리라.
아일랜드의 문필가요 시인인 G 러셀은 자기가 생각하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면 우리는 얼마든지 그렇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자기 마음 속에 그리는 대로 이룰 수가 있다.
세상에는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도 뚜렷이 사람들 눈에 띌만한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사람들이 수없이 많다. 그저 열심히 일을 한다는 것 이외에 훨씬 더 중요한 무엇이 필요하다. 그 무엇이야말로 창조적 생각, 그리고 그 생각 속에 실제로 그것을 이루어 낼 수 있다는 굳은 확신이 필요하다. 역사상에 보이는 위대한 성공자들은 그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안에 의해서 성공을 불러왔다. 이들 성공자들의 손과 발과 육체는 다만 그들의 머리를 돕는 일을 하는 데 지나지 않는다.
성공하는 데 중요한 원인은 당신의 욕구가 당신의 몸의 일부가 되고, 당신이 사물을 생각하는 자세와 그 목적이 한 줄이 되고, 당신의 정력은 거기에 집중되어 쉴 새 없이 그 일에만 집중되어야 한다. 당신이 구하는 바가 금전이든, 명예이든, 혹은 지위나 지식이나 그 어떤 것이라도 좋다. 다만 어떤 것을 구하든 그 목적하는 바가 당신 생활 속에서 불타오를 만큼 강한 욕구로서 지속시키려는 마음만 가지면 목적의 달성 같은 것은 절대로 힘든 것이 아니다.
우선 당신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당신의 욕구가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결정짓는 일이다. 그냥 성공해 보았으면 하고 막연하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우선 당신은 마음속에 심리적으로 그런 일정한 형태를 만들어야 한다. 그 다음 자문해 보는 것이 좋다. 나는 지금 무엇을 향해 걸어나가고 있는가? 나의 결승점은 어디인가? 내가 정말 갈구하는 것을 그릴 수가 있는가? 만약 그 성공이 금전으로 계산할 수 있는 것이라면 그 가치는 얼마나 될까? 만약 하나의 일에 대해서 목적을 가졌다면 그 목표를 명시할 수 있는가?
이렇게 자문하라고 하는 것은 이에 대한 대답이 오늘 이후 당신의 전생애를 결정하는 포인트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이 이런 자문에 명확히 답하지 못한다. 대개는 성공하고 싶어 하면서도 구체적인 것을 물으면 모호한 대답을 할 뿐이다. 그저 그날 그날을 살아갈 뿐, 오늘 일거리가 있으니까 내일도 있으려니 생각하고, 노년에 들어서면 그럭저럭 누군가 돌봐 주겠지 하고 살아간다. 그들은 마치 물에 떠내려가는 코르크 병마개와 같이 살아간다.
당신은 자기가 무엇을 바라고 있는가에 대해서 우선 정확한 생각을 가져야 한다. 먼저 어디로 나갈 것인가를 결정하고, 그 목표를 확실하게 눈앞에 그리며 살아야 한다. 당신은 지금 새로운 직업을 구할수도 있고, 좋은 직업으로 바꾸려 할 수도, 새 집을 원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으면 단 한 켤레의 구두만을 바랄 수도 있다. 어쨌든 당신이 바라는 것에 대한 확실하고 강고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잠재의식을 가장 유효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마음에 영상을 그리는 것이다.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해서 바라고 있는 물건, 또는 희망하는 지위 등 실제로 필요로 하는 그 자체를 완전한 모양으로 마음속에 그려 놓아야 한다. 우리는 흔히 눈에 보이는 것 같다는 말을 쓰는데, 말 그대로 생각하는 것을 눈으로 역력히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좀 더 지속적인 결과는 신념이나 신앙에서 생긴다. 이 신앙의 불가사의한 힘으로 기적이 생기고, 무엇이라고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이 일어난다.
신앙은 마음이나 사고의 파장이나 템포를 변경시켜 거대한 축전지처럼 잠재의식을 활동시키며, 우리의 전신을 싸는 영광을 변모시켜서 우리 주위의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때로는 먼 데에 있는 사람과 물체까지도 움직일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개인의 생활 환경 속에서 꿈에도 생각하지 않았던 놀랄만한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보게 된다.
잠재의식이란 무엇인가
잠재의식은 세 가지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첫째, 육체의 필요를 즉각적으로 깨닫고, 현재의식의 힘을 빌리지 않고서도 육체의 안전과 그 생존을 위하여 힘쓴다. 둘째, 일대 위기에 직면했을 때 잠재의식은 곧 행동을 개시하여 육체의 구원에 힘쓴다. 셋째, 잠재의식은 개인이 요구하는 것을 실현시켜 준다.
세번째 기능인 욕구달성에 잠재의식을 이용하는 방법은
먼저 목표를 설정하고 절대적으로 믿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잠재의식은 믿으려고 하지 않는 사람을 위해서는 활동하는 것을 싫어한다.
다음으로 당신의 욕구를 잠재의식에 보낼 때는 당신의 욕구가 이미 달성되었다는 마음, 즉 기정 사실화 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훌륭히 성취되었다고 느끼고 또 생각해야 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는 당신이 이미 성공한 때의 상황을 현실처럼 마음의 눈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욕구가 달성된 모습, 또는 동경하고 있던 지위를 실제로 손에 넣은 것 처럼 실황을 영상으로 마음의 눈에 그려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는 잠재의식이 당신의 욕구사항을 소화 흡수하고, 그 하나 하나를 실현할 때까지 참고 기다려야만 한다.
마음속에 주저하거나 의심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잠재의식이 하는대로
그것을 솔직히 받아들여 그것을 이해한다면 재빨리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그렇게 하면 잠재의식은 당신을 위해 봉사하며, 당신의 욕구에 응해 잇따라 일을 하게 된다.
암시는 힘이다.
다른 사람의 견해로 볼 때는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일이라도 신념을 가지고 진행하면 대개는 그대로 성취된다. 성공으로 치닫는 분발력, 또는 신통력이란 것은 신념을 가짐으로써 얻어진다.
“당신은 당신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라. 그러면 무슨 일이나 다 되는 법이다”
어떠한 종교. 종파, 혹은 집단에서도 신비한 것이거나 아니거나를 막론하고 말의 되풀이를 요소로 하는 일정한 식전을 가지고 있음은 널리 알려진 바로서, 거기에 암시의 힘이 나타나는 것은 너무나 명백한 사실이다. 즉 암시의 힘에 의하여 각각 그 교리에 상응하는 어떤 현상이 나타난다. 그것은 즉 자기암시, 곧 스스로 자기에게 암시를 거는 것, 또는 외래암시( 외계에서 오는 것)을 불문하고 체내의 어떤 기능의 운전능 촉진시키며, 잠재의식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도 같은 것을 되풀이하는 것도 거기에 듯이 있기 때문이다. 같은 종교적 종지, 같은 주문, 같은 서약을 되풀이하고 있으면, 어느덧 신념 내지 신앙을 가지게 된다. 그 신앙이 굳은 신념으로 변하기만 하면 여러가지 신기한 현상이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