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의 등장
인간은 자신이 인간으로 존재한 순간부터 ‘보는 감각’을 통해 인지할 수 있는 시각 언어적 표현물을
끊임없이 만들고 발전시켜 왔다.
자신이 보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해 볼 수 있다는 믿음, 그리고 다른 사람이 보는 것을 나도 쉽게 볼 수 있게 됐다는 기쁨이 생기면서 사진이 대중의 폭발적 호응과 보급을 이룰 수 있었다.
사진은 단 한 장의 사진으로 표현하고 기록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끊임없이 보여지는 눈 앞의 현실을 그대로 기록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본다는 것에 대한 인간의 욕구와 갈망이 만들어낸 과학적 성취가 바로 영화다.
영화의 등장, 동영상의 등장은 ‘끝나버린 한장의 과거’가 아닌 ‘계속되는 현재’로 기록하고 인식할 수 있는 길을 열게 됐다.
19세기 말, 오귀스트(Auguste)와 루이(Luise), 뤼미에르(Lumiere) 형제는 에디슨이 발명한 키네마토스코프를 개량해 1초에 16컷을 연속촬영한 뒤 그 영상을 스크린에 비춰 동시에 여러사람이 하나의 영상을 볼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내는 데 성공했다. 영화가 탄생한 것이다. 1895년 12월 파리의 그랑카페 지하실에서 인류역사상 최초의 영화들이 상영되었다.
뤼미에르 형제가 촬영한 <뤼미에르 공장의 출구> <열차의 도착>은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찍은 것 이었지만 사람들은 현실에서 일어나는 움직임과 동작들이 있는 그대로 재현되는 것을 보고 소스라쳤다.
뤼미에르 형제가 만들어낸 첫 영화들이 일상에 대한 기록이었다는 것은 영화가 출발선 상에서부터 ‘현실 기록매체’의 성격을 분명히 했다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현실과 똑같은 움직이는 ‘신기한 영상’은 사람들에게 많은 호기심을 자극했고, 영화는 사업적으로 성공하게 되었다.
특히 대도시 노동자들에게 문자해독능력과 상관 없이 싼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꿈의 오락을 제공하면서 빠르게 전 세계로 퍼져 나갔다
재미나 흥밋거리들이 영화의 주된 제작 대상이 되었다. 물론 옛 소련에서는 정치가들이 뉴스 영화를 통해 이데올로기 선전도구로 이용했다. (우리나라도 60년대 계몽 영화로서 대한 뉴우스 상영)
– 영화와 20세기
영화는 20세기의 도시문명과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여가의 한 형태로 대규모 문화 산업으로서 성장
영화의 산업화는 현재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영상산업의 근간을 이룬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
할리우드는 산업화된 영화의 성공을 어느 정도 보장하기 위해서 대중의 영웅인 스타를 만들어내는 스타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오늘날 대중문화 스타들의 전범으로 자리 잡았다.
스타들과 영화가 보여주는 호화스러운 생활 양식은 영화를 꿈의 산실로 만들었고, 유행을 창출하는 관객들의 소비성향을 확대시켰다.
영화산업이 다매체 시대의 커다란 변화를 겪고있는 오늘날에는 영화가 텔레비전과 여러 측면에서 상호 협력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2. 영화의 이해
우리는 매일같이 텔레비전 시청 등 움직이는 영상을 보고 있지만 대부분 아무런 비판없이, 수동적으로 영상을 지켜보면서 그 영상이 우리를 휩쓸어가게 내버려두고,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우리의 가치를 형성할 수 있는지는 거의 분석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은 대개 줄거리나 주제와 관련된 분석으로 시작하는 것을 좋아한다.
영화를 좀더 깊고 폭넓게 이해하고자 할 때, 우리는 영화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영화의 특성에 관한 철저한 분석과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미학적. 이해가 있어얌만 감동적인 영화의 창조. 진정한 영화의 감상. 의미있는 영화비평이 가능한 것이다.
3. 영화의 세 가지 스타일 : 사실주의, 고전주의, 형식주의
19세기 말 영화는 사실주의와 형식주의 두 가지 주요방향으로 발전하기 시작
뤼미에르 형제가 만든 ‘열차의 도착(The Arrival of a Train)’이라는 영화처럼 우리의 실제생활에서 보아온 것과 같은 사건이 영화속에서 그대로 재현되거나
조르주 멜리에스가 제작한 ‘달세계 여행(A Trip to the Moon)’과 같은 완전한 상상을 바탕으로 한 사건에 중점을 둔 환상적 영화가 제작되었다. 기발한 이야기와 트릭 촬영이 혼합된 전형적인 영화이다.
이들 둘은 각각 영화의 사실주의적 전통의 창시자와 형식주의적 전통의 창시자로 간주될 수 있다.
사실주의와 형식주으는 일반적 의미의 용어로서 한낱 명칭에 불과하다. 사실주의는 특정한 영화 기법 인데 반해 물리적인 현실 세계는 사실주의 영화건 형식주의 영화건 두 영화 모두에 필요한 소재의 원천이다. 모든 영화 감독은 주된 소재를 찾기위해 촬영해야할 현실세계를 주시한다.
* 영화 분류에 결정적인 기준은 없다. 가장 흔한 두가지 분류 방법은 방식Style과 종류type에 따른 것이다. 세가지의 주된 방식, 사실주의. 고전주의. 형식주의로 취급되고 세가지 종류, 기록 영화. 극영화. 전위 영화로 나뉘지만 편의상 용어이다.
고전주의 영화는 사실과 형식 양극단을 피하는 중간적인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 사실주의 영화: 일반적으로 사실주의 영화는 구체적인 현실 세계의 겉모습을 재현함에 있어서 왜곡의 한계를 극소화하려 한다. 사실주의 감독은 사건과 대상물을 촬영할 때 삶 자체의 풍부함을 제시하려고 노력한다.
– 형식주의 영화: 형식주의 영화 감독은 영화의 소재를 정형화시키고 왜곡시킴으로써 사건이나 대상물의 형식주의적인 영상이 현실인 듯이 착각하게 하려는 것이다. 현실의 디테일 detail들은 한층 엄격하게 선택되고 현실적. 시공간적 맥락에서 종종 벗어나 버린다.
– 일반적으로 사실주의 영화의 방식은 눈에 두드러지지 않는다. 어떻게 소재를 조작할 것인가보다는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에 더 큰 관심을 쏟는다. 카메라는 객관적으로 사용되는데 구체적인 대상물의 겉모습을 녹화하는 기계로 쓰인다. 자기 나름의 미의식으로 소재를 미화하지 않는다. 사실주의 영화의 최대 장점은 단순성, 자발성, 직접성이다. 그러나 사실주의 영화가 예술성을 결여하고 있음을 의미하진 않는다. 왜냐하면 최고 수준의 사실주의 영화는 기교를 숨기는 것을 기교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 형식주의 영화는 방식상 자유분방하다. 형식주의 감독들은 현실세계를 보듯이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적 체험을 표현하는 데 더 관심이 있다. 종종 물질 세계의 겉모습을 왜곡시킴으로써 그들의 영적이며 심리적인 진실이 더욱더 잘 전달될 수 있다고 믿는다. 카메라는 자기표현의 도구보다는 본질적인 면을 강조하고 논평하는 수단으로 이용한다.
형식주의 영화에서는 현실세계에 대한 고도의 조작과 재구성이 이루어진다. 놀라운 예술적 충격을 주는 것은 교묘하게 변형된 영상에 있다.
– 사실주의 감독은 주된 관심사가 형식form이나 기교technique가 아닌 내용content라고 주장한다. 선택된 소재가 가장 중요한 것이며 어떤 것이라도 그 내용에 혼선을 빚게 하는 것이라면 의혹의 눈길을 던진다. 극단적인 형태의 사실주의 영화는 실제 인물과 사건을 촬영하는 기록영화로 치닫게 된다.
– 형식주의 영화는 형식과 기교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가장 극단적인 예는 전위 영화. 어떤 것은 완전 추상적이다. 순수 형식pure forms(색조. 선. 형상)이 내용의 전부를 이루고 있다.
– 극영화 fiction movies가 기록영화와 전위영화의 사이에 있으며 비평가들은 고전적 영화 classical cinema로 분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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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주의 영화에서는 영상이 일상적 현실세계와 밀접하게 상응한다. 사실주의 영화는 저소득 사회계층 인물을 다루는 경향이 있으며 암시적으로 다분히 이념적이다. 터무니 없는 비일상적인 사건보다는 삶의 기본적인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다른 사람의 인간성을 느끼게 만드는데 탁월한 방식이다. 영상은 조작되지 않으며, 그 짜임새 면에서 질서가 없는 것처럼 보일 때가 많다. 소재가 대체로 느슨하게 짜여져 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신빙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 기록영화의 영상이 주는 정서적 충격은 보통 아름다움보다는 진실성에서 비롯된다. 텔레비전 뉴스의 필름으로 구성하기도 한다.
– 고전적 영화는 겉으로 그럴 듯하게 보이는 약간 정형화된 표현을 선호하여 극단적인 사실주의나 형식주의는 회피한다. 영상은 신빙성이나 형식미보다는 내용 전개와 극중 인물에 대한 관련성으로 결정된다. 극중 인물은 인기 스타에게 맡기며 그들의 배역상의 역할은 가끔 배우 자신의 개인적인 매력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수정되기도 한다. 고전적 영화에서 가장 두드러져 보이는 것은 다름 아닌 바로 인간이다. 등장인물들은 전반적으로 호소력이 있으며 약간은 낭만적인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관객은 종종 극중 인물의 가치관과 목적을 자신의 것으로 동일시하기도 한다.
– 형식주의 영화는 바로 감독의 영화이다. 감독의 주관적인 개입이 매우 흔하며, 이야기의 소재에는 고도의 조작이 있고 시각적인 표현에는 기교가 동원된다. 스토리는 감독의 개인적인 집요한 관심사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가장 인위적인 장르들 – 뮤지컬. 공상 과학영화. 환상적 영화는 대체로 형식주의 영화로 분류된다. 이런 방식의 영화는 이념을 다루는 데 뛰어나다. 느낌은 상징성이 짙고, 감정은 조명과 같은 형식을 통해서 표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