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가 욕구하는 소원을 간단한 말로나 문구로 되풀이해서 외우면 자연히 잠재의식을 강화하게 된다. 어떤 형식으로 해도 좋으나, 요는 자기 마음에 자기 스스로가 암시를 주는 셈이 되니까 효과가 나타난다. 잠재의식은 몹시 감수성이 예민하므로, 그것이 진리이건 허위이건, 진취적이건 퇴행적이건, 당신이 외우는 것은 무엇이든 그대로 굳어지게 된다. 그것은 일단 잠재의식 속에 뿌리를 내리면, 모든 능력과 정력을 기울여서 현실화하고 사회화한다.
자기 염원을 실현하기 위하여 그것을 잠재의식 속에 찍어 두고 싶은 경우에는, 되도록 간결한 말로 그 생각을 표현함이 좋다. 예를 들어 만일 지금 불행한 생활을 하고 있다면, ‘나는 행복하다’라는 말로 표현하면 된다. 이런 경우에는 카드도 필요하지 않다. 오직 자기 자신에게 스무 번이든 서른 번이든 이 말을 되풀이하면 된다. ‘나는 강하다’ ‘나는 행복하다’ ‘내게는 남을 설득할 힘이 있다’ ‘나는 친절하다’ ‘모든 것이 좋다’ – 이와 같이 간단하고 건설적인 말을 되풀이하고 있으면 어느 새 자기 마음은 좋은 방향으로 돌아가게 된다. 그러나 그 효과를 오랫동안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자기가 욕구하는 일이 현실화될 때까지 끊임없이 이러한 적극적인 말을 되풀이하지 않으면 안된다.
확고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확고한 욕구를 마음 속에 그려둔 사람이나, 항상 이상을 눈앞에 명확히 그리고 있는 사람은 그것을 수시로 반복하고 있는 동안 자연히 잠재의식 속에 깊이 뿌리를 내리기 때문에,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밤낮을 통하여 한 가지 일에만 정신을 기울여야 한다. 그래야만 당신의 염원은 차츰 현실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모든 능력을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게 되면, 그것이 차츰 실현되어 가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예를 들면, 지금보다 더 좋은 일자리를 원한다든가, 더 좋은 지위를 원한다고 하면, 카드만을 사용할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 ‘반드시 그 일자리나 지위를 얻을 수 있다’라고 항상 심어주어야 한다. 이 기술을 염두에 두고 반복하는 한, 반드시 그 모습이 마음속에 환상으로 찍혀진다. 자기가 염원하고 있는 일을 자주 되풀이한다는 것은 암시를 깊이 잠재의식속에 심어주는 방법이다.
어떤 일이든지 반복하는 데서 큰 힘이 생긴다.
당신의 마음 속이 만일 적극적인 생각이나 힘있는 창조적 생각으로 가득 차 있다면, 동시에 어떤 소극적인 생각이나 의심을 품고자 해도 되지 않는다. 그리고 마음은 문이 하나밖에 없는 방과 같은 것이며, 그 문을 여는 열쇠는 당신만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당신의 마음 속이 적극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 있는가, 소극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 있는가 하는 것은, 당신이 그 문을 여는 태도 여하에 달려있다. 잠재의식은 이 때 마음 속에 들어온 가장 강한 사고력에 굴복하여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평상시의 염원을 현실적인 것으로 하느냐 못 하느냐는 오로지 자기 자신의 노력 여하에 의해서 결정된다.
예를들어 집이 필요하다고 하자. 우선 그 집 그림을 마음 속에 그린 다음, 그것을 반복적으로 말로 외울 수 있게 하면 된다. ‘저 새집을 산다’ ‘저 새 집을 산다’라고 해도 좋다. 그러면 언제든지 자기가 그런 집을 가지게 되도록 저절로 길이 열린다.
되풀이 한다는 것은 사물이 진보해 나가는 데 필요한 일종의 리듬이며, 우리의 음악이라고도 할 수 있다.
못을 박는 데도 반복해서 쳐야하고, 목적물울 쓰러뜨리는 기관총도 연속적으로 쏘는 데서 위력이 생긴다. 이처럼 반복함으로써 끊임없이 힘이 생기고, 그것이 모든 장애물을 제거하여 목적을 이루게 한다.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믿게 하는 것은 반복해서 이루어지는 자기 암시와 외계를 향한 암시의 힘이다. 즉, 의식적으로 반복되는 소리는 자기의 잠재의식에 영상을 그리게 하며, 남의 잠재의식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신념의 마력, C.M. 브리스톨,선영사, 제 5장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