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체 미학, 기호학, 영상 커뮤니케이션학,
– 영상 메시지 제작자의 목표는 그것을 보는 사람이 그 의도를 알 수 있도록 강한 이미지를 만
드는 데 있다. 관람자의 마음이 그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이
미지를 만드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기억하는 이미지를 만들고 싶고, 이미지를 소비하는 사람
은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 이미지를 보기 원할 것이다.
– 사람들은 메세지속의 영상 이미지와 단어들을 어떻게 인식하는 것일까?
매스미디어의 커뮤니케이터들은 수용자(시청자)가 자신의 메시지에 주목하여 그 내용을 익
힌뒤 태도나 신념의 변화를 보이고 이것이 커뮤니케이터가 바라는 행동으로 반응하기를 원
한다. 그러나 지각 이론은 메시지의 해석과정이 복잡하며 커뮤니케이터의 이런 목적이 달성
되기 어렵다는 것을 밝혀준다. ( 세버린. 탠카드 저, 김흥규등 공역,<현대 커뮤니케이션 개론
>, 나남출판, 2003 , 103쪽)
– 선택적 지각이란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사람들이 같은 메시지에 대
해서도 서로 다르게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체계적으로 영상을 분석하지 않으면 방송으로 매개된 이미지만 볼 수 있을 뿐 프레임 내에
있는 개개의 요소를 인식하지 못할 수있다.
인간의 신체에서 감각능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눈이다. 청각, 후각, 미각, 그리고
촉각은 나머지 30%를 차지하면서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연인들이 길고 정렬적인 키스를 할
때, 눈이 전달해 주는 비주얼 메시지를 차단함으로써 다른 감각 기관으로 들어오는 정보의 양
이 많아진다. 그들은 연인의 부드러운 숨소리, 머리와 피부의 향기, 입의 촉각, 그리고 애무
의 느낌에 감각을 집중하기를 원한다.
일반적인 시계를 가지고 있는 인간은 편안한 상태에서 왼쪽으로 90도, 오른쪽으로 90도, 그
리고 위아래로 80도 정도를 볼 수 있다. 눈썹과 코가 수직적인 시각을 부분적으로 가린다.
* 눈길의 영상 커뮤니케이션
카메라의 시선 처리
– 출연자가 카메라 렌즈를 직접 바라보는 영상: ‘본다’는 입장과 ‘보여지는 상태’에 놓이게
됨,직접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의도를 갖는다 – 포스터, 광고, 비 드라마 작품..
– 출연자가 카메라 렌즈를 바라보지 않는 영상(옆이나 먼쪽을 향한다): 단순히 묘사(제3자
의 객관적인 입장)하는 상태로 표현, 메시지를 암시하거나 간접적으로 속삭이고, 묘사하
는 방법을 통해서 수용자를 설득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형태 – 다큐멘터리의 일부분, 드라
마 영상..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감각 이론과 지각 이론
감각 이론: 게슈탈트(행태학) 이론 (Gestalt Theory), 구성주의 이론(Constructivism theor
y), 생태학 이론 (Ecological theory)이 있는데 직접적이거나 매개된 이미지들
이 빛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지각 이론: 기호학 이론(Semiotic theory)과 인지 이론 (Cognitive theory)이 있는데 이것
은 주로 인간이 이미지와 관련된 의미에 관심을 갖는다고 본다.
가) 감각 이론(Sense theory): 직접적이거나 매개된 Image들이 빛으로 구성된다는 원리
를 주장
(1) 게슈탈트(행태학) 이론: 시각이 단순하게 모든 영상을 자극하여 받아들이고, 뇌(정
신)는 이러한 감각을 일관된 Image로 정리한다.
– 행태학(게슈탈트) 이론의 4가지 법칙
(가) 유사성의 법칙 : 인간이 영상 Image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안정된 상태의 가장
간단한 형태를 선택한다는 규칙, 정3각형, 정 4각형, 원 처럼 가장 기본적인 형태
나 모양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원리. 현대인들의 두드러진 속성과 일치.
* 현대인들의 두드러진 습성?
@ 힘들고 복잡한 생각과 일을 싫어한다.
@ 감각적이고 즉흥적이며 순간적이다.
@ 깊은 생각을 지속시키는 힘이 약하다.
@ 빠른 변화를 바라면서도 피동적이다.
@ 자기중심적인 생각과 행동들을 보인다.
@ 깊이있는 이해력과 논리성이 약하다.
@ 어려웠던 지난 일들을 쉽게 잊게 된다.
@ 독서를 싫어하고 즐기기를 좋아한다.
@ 순간적인 판단으로 평가하고 비평한다.
@ 유행을 잘 따르고 튀는 개성을 살린다.
@ 신체적인 체험하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 창의(상상)력보다 환상을 즐기게 된다.
(나) 근접성 법칙: 인간의 지각(두뇌 활동)능력은 멀리 떨어진 물체보다는 가깝게 놓
인 물체를 더 친밀하게 관계짓는 원리.
(다) 연속성의 법칙: 사람의 두뇌는 움직임의 변화를 갑작스럽게 가져가거나 급하게
취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원리. 정신(심리) 활동은 되도록 ‘하나의 선’이 부드럽
게 연속적으로 펼쳐지는 것을 원한다는 뜻이다.
(착시) <---->
>—-<
(라) 공동 운명의 법칙: 보는 사람이 같은 방향을 기리키는 경우나 5개의 손가락이 같
은 방향을 가리키므로 심리적으로 같은 움직임으로 분류하는 원리.
(2) 구성주의 이론
건축물의 구조를 이루고 있는 재료보다는 '건축물을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 지각현
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 유전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기능에 의해 지각이 즉각적으로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의
추론과 같은 지각(수용)자의 지식이나 능동적인 역할이 지각과정에 개입한다는 원리이다.
(3) 생태학 이론
어떤 물체의 크기는 눈의 망막에 있는 대상의 Image 이미지 크기로 판단된다고 주장한다.
작은 물제가 큰 물체보다 작은 image를 보여줌을 의미한다.
나) 지각 이론 (박치형, <텔레비전 영상과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58쪽)
매체속에 나타나는 수많은 영상 이미지는 각기 의미를 지니고 있다. 화면에 나타난 이미
지(표현)를 통해 우리는 그것에 대해 해석(의미)을 할 수 있다. 즉, 영상 이미지를 통해 나
타내고자 하는 의미를 전달받게 되는 것이다. 영상 이미지가 갖고 있는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언어가 가지고 있는 표현 방식과 의미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 과거와 현재의 자극상황을 중심으로 하는 인지 이론(Cognitive Theory)과 사물(영상과
인식하는 물체)의 의미를 중시하는 기호학 이론( Semiotic Theory)으로 대별된다.
(1) 이미지의 기호학적 논의
– 모든 언어는 기표와 기의를 가지고 있다. ‘나무’라는 단어는 글자로 인식되는 ‘기표’와 ‘나
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기의를 가지고 있다.
– 시각 현상의 의사전달 과정 역시 기표와 기의를 통해 인식하게 된다.
– 인식을 돕는 것이 바로 기호(Sign)을 연구하는 기호학(Semiotics)이라는 분야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론이 포함되는데
하나는 미국의 철학자 퍼스(C. S. Peirce)가 발전시킨 기호학 (Semiotics)이라고 알려진
분야이고, 또 다른 하나는 스위스의 언어학자 페르디낭드 드 소쉬르 (Ferdinande de Sau
ssure)가 발전시킨 기호 언어학 (Semiology)이라는 분야다.
– 기호학의 관점에서는 다른 무엇을 상징하는 것은 모두 기호다. 의사전달 (Communicatio
n)의 상당 부분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진다기 보다는 다양한 기호를 통해 간접적으로 이루
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 기호학 이론은 과거의 명작 (시각을 중심으로 창작 또는 제작된 미술작품을 비롯하여 사
진, 영화, TV, Video, Digital 영상, 기타 영상 image등)에 해당되는 작품 – 영상 image은
오늘날에는 그것이 과거일 뿐일지라도 작품속에 흐르는 Text(작품?)는 이론상으로 영원
한 것이고 신성 불가침이다.
(2) 인지이론 (Cognitive Theory)
관람자 – 수용자, 감상자는 영상 image를 단순히 빛으로 구조화된 대상- 생태학적인 접
근방식-으로 보지 않고, 정신 (마음) 활동을 통해서 지각하여 결론을 내리는 이론이다.
– 현재의 자극 상황을 경험과 과거에 비추어 해석하고, 생소한 문제가 변화되는 과정으로 접
근하는 정신작용을 가리킨다.
* 지각(Perception)과 인지(Cognitive)
지각: 사물을 파악할 때 필요한 정보, 즉 영상의 image를 제공하는 빛이 사물을 구조
화 하는 방식
인지: 과거의 경험과 문화적인 요인, 영상의 인식 개념등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언
어적인 능력에 바탕을 둔다.
– 모든 사람은 자신이 경험하거나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지식의 범위 수준에서 사물을 바
라 본다.
+++ 영상제작자는 창조적인 영상 image를 사용하여 Message를 기호화(encoding)하
고, 수신자-수용자, 시청자,관람자, 관객, 기타는 기호화된 message를 해독(decodin
g)하는 지식과 경험을 충분히 갖춰야 영상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진다.
2) 영상 지각과 정신 작용 -Carolyn Bloomer
(1) 기억 (Memory): 지금까지 인식된 이미지들을 연결시키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정보 (기억) 처리의 모델> 은 첫째, 1-3초 정도만 간단히 기억시키는일 , 시각을 대상에
바르게 고정
둘째, 짧은 기간에 기억하는 것으로 인식의 정도에 좌우된다. 셋째, 일생동안 지속
적으로 영원히 이미지를 기억시킨다.
(2) 심상 (Projection): 일종의 창조적인 사람이 일상적인 대상에서 어떤 형태를 인식하는 것
을 의미한다.
(3) 기대 (Expectation): 어떤 사물을 상대하게 될 때나 어느 곳에 갈 때는 거기에 대한 사전
에 강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새로운 사실을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일종의 선입
견으로 지각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를 가리킨다.
(4) 선택 (Selectivity): 일상적으로 영상(사물)을 받아들이는 지각은 의식적이기보다는 자연
스럽게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고, 영상 내부에 있는 주요한 세부 사항에만 집중하는 경향
을 보인다. (교훈: 운동 경기를 중계하는 도중에 관람하는 관중을 가끔 비추는데 화면에 나
타난 관람자에게 시선이 집중되는 상태를 보인다. 그러나 집중되는 사물(영상)이 부각되어
핵심이 흩어지지 않아야 한다.
(5) 습관 (Habituation): 수용자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불필요한 자극이나 습관적인 영상의
자극(지각)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매일 보는 경치는 인식하는 경우가 낮고, 새
로운 여행이나 경험을 즐기게 된다. 즉, 너무 많은 정보(영상)에 대해서는 감각(두뇌)이 짜
증스러워한다.
– 정보에 대한양면성; 새로운 경험을 즐기면서도 현저하게 차이를 보일 때는 문화적 충격
(거부 반응)을 받게 된다.
(6) 특징 (Salience): 개인에게 의미 있는 자극은 더 잘 인식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배
고픈 사람은 창문틈으로 새어들어오는 음식 냄새를 즉시 인식하게 된다. 또 모양과 색은 예
술가에게 더 많은 의미를 주게 된다.5 감각으로 지각하는 느낌은 곧 바로 인식할 수 있는 정
신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이런 5감각 능력은 창조적인 사람(예술가나 전문 영상 제작자)에게
는 더 많은 자극과 의미를 남긴다.
(7) 부조화 (Dissonance): TV 영상은 문어(Literary Language)와 구어(Spoken Language)
로 혼합되어 나타난 어울리지 않는 이미지(Image)에 해당돼 그만큼 산만한 영상으로 지각
된다.
그러나 TV Image가 ‘조화 없는 영상’으로 이해되지만, 실제로 TV Image가 구어 중심으로
이루어진 까닭은 구어는 빠르고 간단 명료한 반면 문어는 길어지기 때문이다.
– 영상매체는 언어보다는 의식의 표현 그 자체로 지각을 확장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보여주
는 속성을 지녔음을 의미함.
(8) 문화 (Culture): 일상적으로 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극과 반응을 의미한다.사회적
으로 사람들이 말하고, 행동하고, 먹고, 마시고, 종교적인 신념을 가지게 하는 문화적 영향
력은 영상 지각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친다. 각 나라의 국기나 좋아하는 옷, 머리 모양, 상징
물 등은 모두가 개인적이고 문화적인 의미를 지니고 지각되기 마련이다.
(9) 언어 (Words): 사물(영상)을 지각하면 대부분의 생각(상상)들이 언어로 구조화되어 정리
된다. 우리는 눈으로 보지만 의식적인 생각의 대부분은 단어로 구조화되어 있다. 단어는 장
기간의 기억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모든 사물(영상)은 개념으로 정리되어 기억되므로, 커
뮤니케이션 형태의 하나인 언어(단어 Words)와 Image는 같은 수준으로 형성된다. 가장 강
력한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하나는 단어와 이미지가 동일한 비율로 결합되는 경우이다.
3) 뉴스 영상과 광고 영상의 차이
– 매스미디어는 영상(사진)을 메시지의 한 부분으로 자주 사용한다. 사람들은 영상을 어떤
방식으로 해석할까?
– 광고 영상은 상징으로 기능할 수 있고, 시각적 요소(Visual element)들이 개념, 추상, 행
위, 은유, 수식어구 등을 나타낼 수 있고 복잡한 주장으로 뭉쳐질 수 있다.
– 매스미디어에서의 영상은 ‘실재의 투명한 재현’, ‘정서적(감성적) 호소의 운반체’, ‘수사
학적 주장’으로 조립되는 복잡한 조합이다.
가) 뉴스 영상: 광고 영상에 비해 실재의 투명한 재현으로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다. 정서적
(감성적) 호소의 운반체로서 효과는 자주 높다. 수사학적 주장은 대개는 낮다.
나) 광고 영상: 뉴스 영상에 비해 수사학적 주장으로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다. 정서적(감성
적) 호소의 운반체로서 효과는 자주 높다. 수사학적 주장은 대개는 높다.
예) 클리닉( Cliniqe – 한 화장품 회사 이름)의 관고 분석 – 스콧(Scott, 1994)
립스틱과 화장품이 수다수가 담긴 컵 안에 잠겨있고 그 컴은 라임 한 조각으로 장식돼
있다.
– 이 광고의 메시지는? 립스틱과 화장품이 방수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클리닉의 여름 신 상품은 늘씬하게 비틀려 있는 소다수 컵처럼 신선하다”라고 언어로
풀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