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영상 Message
<실전 영상매체론>에서
– 모든 영상 Message는 하나의 Shot이 하나의 의미(Message)를 담는다.
– 하나의 Frame이나 shot 또는 cut는 하나의 Image를 담게 되므로 영상 메시지는 고도로 선
택된 메시지만을 채택하여 가장 간결하게 조직하고, 아름답게 꾸며서 친절하게 제공하는 속성
을 보인다.
– 고도로 선택된 메시지란 제작자 개인의 입장(주관성)보다는 수용자(관람자, 관객, 시청자,
청중, 독자, 기타)의 입장(객관적인 측면)에서 뽑은 이야기거리에 해당되는 사실들을 가리킴.
1) 영상 메시지의 물리적 본성
어떤 영상 메시지이건 기본적으로 물리적(Hardware)인 환경에 의존한다.
사진과 영화는 빛과 화학(Film)적인 처리를, TV나 Computer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전파
와 전자적인 처리를 거친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Digital 기술의 보편화로 사진과 영화도 물리적인 처리보다는 비 물리적인
전자(Digital) 기술을 따른다.
모든 영상 메시지는 통합된 기술로 처리되고 있다.
(가) 영상 메시지는 카메라의 앵글에 의존한다
카메라의 앵글은 기계적이지만 제작자 또는 수용자의 눈과 합류되었을 때 생명력을 발휘하
여 완성된다.
(나) 영상 메시지는 재생되고 복제되기 마련이다.
영상 메시지는 수용자에게 보여주기 위해 창조되지만 영상 메시지가 순수하게 창작되기보
다는 대량 생산을 위해 촬영(녹화)과 Printing이 복제되어 수용됨을 의미한다.
사진과 영화, TV, Computer Graphic이 시각화되기 까지는 많은 장비와 기술이 동원되어
복제되고 재생되므로, 복잡한 조직과 전문인력으로 운영된다.
(다) 영상 메시지는 점과 선, 빛의 복합예술이다.
모든 영상 메시지는 생산되는 형태는 다르다 해도 점과 선, 빛을 그 본질로 한다. 다만 처리
되는과정에서 차이를 갖는다.
생산되는 훌륭한 모든 영상 메시지는 숙련된 기술에 의존한다.
2) 영상 메시지의 사회적 본성
(가) 영상 메시지는 한 곳에 머물지 않고 계속 움직인다.
영상메시지의 움직임은 시간의 흐름에 변화를 준다
영상메시지의 움직임은 현재(현실)성에 근거하여 모든 동적인 요소를 처리하므로 영상 메시
지는 움직임이 있는 대상을 좋아한다.
영상메시지의 대상이 동적인 이미지를 보여주지 않을 때는 피사체를 기록하는 제작자가 카
메라를 통해 입체감(동적인 움직임)을 만들고, 영상메시지에 어떤 action(편집과 같은 기술)
을 덧붙여서 움직임을 만들어야 한다.(댄스 음악, 춤추는 대중 가수들)
(나) 영상 메시지는 수용자와 1:1의 관계를 유지한다.
요즘의 영상 메시지는 거의가 1:1의 대면(Face to Face)매체로 수용되고 있다.
수용자와 영상메시지의 1:1 대면 관계는 수용자가 피사체(카메라를 응시하는)에 주의를 집
중해 감정을 몰입시킨다.
동영상의 메시지는 현실적인 Real Time으로 보여줬을 때 가장 강한 느낌(감동)을 전달 받
는다.(뉴스 스포츠) – TV는 전달매체의 메시지를 주로 다루고 이벤트성 프로그램이 많다.
cf. 영화는 표현매체의 메시지
(다) 영상 메시지는 동시성과 동소성이 강하게 작용한다.
현재, 지금이라는 일상적인 생각, 시간과 영상메시지에 나타난 장소에 수용자가 있다고 느
낌.-> 영상메시지에 나타난 사건과 장소가 과거 역사적인 사실일지라도 현재 일어나고 있
는 상황(사건)으로 받아들인다.
영상을 통해서 전달되는 메시지가 인쇄매체보다 강하게 자극되는 이유이다.
(라) 영상 메시지는 보고 듣는 감성적인 기능을 갖는다.
영상 Image (Message)는 추상화된 상징성(Symbol)을 지니므로 암시적인 의미를 내포하
여 생각(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구급차가 사이렌을 울리며 달린다면 위급한 환자를 떠올리는 것 처럼 특정한 영상 메시지
를 접하는 순간에 누구나 쉽게 어떤 상징성을 느끼게 되고 감성에 의존해서 판단하고 인식
한다.
인간의 두뇌는 오른쪽이 리듬과 공간 지각, 상상력, 색상, 입체감등을 담당하고
왼쪽이 어휘와 논리성, 수 분석, 목차 등을 담당 하므로 모든 영상 메시지를 보고 읽는 행위
는 양족 뇌가 동시에 활동하게 된다.
3) 영상 메시지의 일반 성질
영상 Image로 메시지를 전달할 때 보편적으로 폭넓게 드러내 보이는 본디 갖고 있는 특성
(1) 주고 받는 행위의 전달성 (Communication)
보내는 쪽과 받는 쪽 사이에서 매개되는 상황(관계)에서 나타난 어떤 내용(Message)의 특
성을 의미함
매체는 곧 내용이다.(Medium – Media is Message)
영상매체의 전체적인 속성으로 이해해야.
(2) 주어진 환경으로부터 갖는 제한성
영상메시지는 어느 주어진 시간과 장소(공간)속에서 한정적으로 제작되어 제공된다.
* TV와 영화 메시지의 제한성
TV는 이성적이고 개관적인 성질의 메시지를 전달 : TV 수용자는 프로그램 속으로 들어가
지 않고 제 3자적 입장에서 비평하며 TV를 즐긴다.
TV 카메라는 사물을 표현하는 태도보다는 전개되는 사건을 사실적으로 옮겨놓
는 일에 중점을 두고 작업해야.
영화는 주관적이고 정서(감정)적인 메시지를 보낸다: 일반성을 탈피하여 제작(감독)자의
개성을 높이도록 재구성되는 특성이 강함 -> 편집과정에서 다시 손질.
영화의 관객은 영화를 사고(생각)하여 만들어 가므로 제작자 (감독)는 자신의
개성을 살린 독창성과 창조성을 고려하여 예술성을 인정받도록 메시지 창조에 심
혈을 기울여야.
(3) 같은 장소와 느낌, 그리고 같은 생각을 갖는 동시성
모든 영상매체의 메시지는 동시성으로 인해 수용자가 자신이 감상하고 있는 메시지와 자신
을 동일시하는 인식 때문에 쉽게 가까워진다.
– 수용자로 하여금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하여 공감대를 넓혀준다. 영화나 TV에 나타난 상황
을 자신의 문제나 현실로 받아들이는 느낌을 갖게 한다.
(4) ‘지금’이라는 현재성
6. 영상 매체의 특성(질) 이해
영상미디어는 영상제작물보다 더 확장된 개념으로 이해.
매스미디어적 특성을 지닌 영상매체를 지칭 –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멀티미디어
영상미디어는 수용자들이 간단한 조작에 의해 다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매체적 형상적 개념은 ‘필름(Film)’이다. 즉 영상 미디어는 그 영상물이 필름처리로 가공되어
기계적 장치에 의해 전달 된다. <- 카메라를 통해이미지 표현
7. 사진 영상 이해
정지된 단편적인 Image (영상)
인간의 눈 (카메라)으로 바라보는 현실의 세계를 독창적인 의미로 창조하는 특성을 갖는다.
정지된 사진 영상의 Image가 동적 영상의 기초가 된다.
가) 정지된 영상 이미지의 역할
(1) 실제 경험에 가깝게 제공하여 이해를 높여준다.
(2) 복잡한 메시지를 단순하고 명료하게 제시한다.
(3) 공간과 시간을 결합하여 대상물을 인격화시킨다.
(4) 과거나 지나간 사건을 형상화하여 현실화시킨다.
(5) 대상물을 정리시켜 해석의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나) 정지된 영상 이미지의 선택 기준
(1) 정지된 영상 Image의 Message는 중요한가.
(2) 수용자들의 눈길을 끌어당길 흥미가 있는가
(3) 정지된 영상 이미지가 새롭고 참신한 것인가.
(4) 전달할 메시지를 충분히 표현하고 있는가.
(5) 표현된 색체와 구성은 자연스럽고 적절한가.
- 사진 영상의 특질
사진이 있기 이전의 시각 예술(회화와 조각, 건축 등)과 견주었을 때 사진 영상은 제작 과정
(창작 방법)이 어렵지 않고, 누구나 쉽게 대상물을 Image화 할 수 있어서 일상적으로 영상 I
mage를 창출시키고 있다.
(1) 현실에서 진행중인 현장의 순간을 포착한다.
(2) 살아 움직이는 대상물을 주체적으로 표현한다.
(3) 정서적인 반응과 사물을 인식하는 지적인 반응이다.
(4) 광학적인 원근법에 의한 창의력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5) 좋은 영상을 위해 시간의 상호관계가 설정되어야 한다.
(6) 좋은 영상 Image를 위해 필요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초기의 사진 영상은 시간을 분할하는 데 기초했다면
지금의 사진 영상은 집합적이고 개인적인 자세와 동작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사진의 시대에는 사진 영상이 icon(도상기호)적인 특질을 갖는다. 이런 사진 영상의 특질도
점점 행동화되는 쪽으로 변화되고 있어서 인간의 자아의식을 발달 시켜주고 있다.
사진으로 어떤 풍물을 본다면 그곳을 여행하고 싶은 생각을 떠올리게 되고, 새로운 기분(체
험)을 느낀다.
- 사진 영상의 분류와 특성
(1) 일상적인 사진 - 기념 사진, 스냅 사진
(2) 예술 작품 사진
(3) 시사 보도 사진 : 일종의 News(정보)를 Picture화한 것으로 어떤 사건을 기록하는 데 그
치지 않고 그 사건이나 상황의 의미와 의도하는 또 다른 뜻을 전달함에 중점을 둔다.
(4) 상업 광고 사진
(5) 특수 사진(의학/ 과학)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보도 사진 영상의 특질
첫째, 시간적인 시의성(Timeliness)이 살아야 한다.
둘째, 취재대상이 수용자에게 알려져 있어야 한다.
셋째, 수용자들과 친근하게 느껴지도록 해야 한다.
넷째, 수용자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