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영화 영상 Cinema, Movie, Film
프랑스의 Lumiere 형제가 필름을 연속적으로 움직여서 촬영과 현상, 영사를 동시에 사용할
최소한 장치를 만들고
1895 12월에 ‘Sortie des Usiness – 공장의 출구 또는 퇴근하는 여공들’ ( 자신들의 공장 직원
들을 찍은 것)을
‘Cinematographe(‘움직이는 영상을 만든다’ 라는 뜻 )라는 이름으로 시사회를 가짐.
– 영화의 원년
1) 초기 영화 영상의 이미지
– 대부분 documentary style을 갖췄으므로 극도의 단순함을 보여주고 일반적으로 고정된 Fr
ame과 단 하나의 Shot 으로 구성.
Long Shot 에서의 동작 또한 단순하여 대상물의 움직임을 보여주기 위한 촬영에 불과함.
2) 무성 영화의 영상
다큐멘터리 스타일에서 벗어나 최초로 상상의 Image 영역으로 영화의 가능성을 이끈 사람
은 마술사 Georges Melies (1861- 1938)
그는 5천 편이 넘는 영화를 1912년까지 제작하였다.
1902년에 만든 특수효과의 원조인 ‘ A Trip to the Moon 달나라로의 여행’이 남아있다.
1897 프랑스 최초의 상설 영화 촬영소와 ‘Star Film Company’ 영화사를 설립함.
미국은 밀리에의 영향을 받아 특수 효과만을 취급하는 전문회사(ILM)을 만들어 Hollywood
영화가 세계를 지배하여 ‘Star War’s Series’를 가능하게 했다.
– Edison에게 고용된 Edwin S. Porter(1869 – 1941)는 1986년 부터 ‘ 시험적인 편집의 이미
지’를 발전시켜 1903년 ‘Life of an AmericaN fIreman 미국인 소방수의 생활’을 통해 기본적
인 편집을 선보임
1903년 ‘ The Great Train Robbery 대 열차 강도’에서는 분량을 달리한 ‘교차 편집’으로 지
금까지의 영화보다 우수한 구성를 제시함. -> 서부영화의 필수적 요소를 제시함.
– David Wark Griffith (1875-1948)는 “Screen 스크린 보다는 Shot가 언어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다양한 샷을 선별적으로 보여주는 연속된 scene을 만들어 ‘심리적이고 미적인 기
능을 지닌 Image의 Shot’을 이용했다.
-> ‘고전적인 Cutting’이라는 ‘연속 Cutting의 기교’ 를 개발하여 영상 이미지를 진일보 발전
시킴.= 다양한 속도나 샷을 사용하고 Dissove, C Fade in-out을 함께 사용해 ‘다양하고 확대
시킨 이미지’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 받음.
-> 한 Scene 속에 Close – up 을 사용해 드라마틱한 충격을 일으키게 하는 최초의 감독?
3) Sound 영화 영상
Sound가 영화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미국의 Wanner Bros사가 Vita Phone을 사용한 오
케스트라 반주와 디스크 상의 음향효과를 넣어 제작한 1926년
운드 영화의 이미지 영상을 재현.
4) 영화 영상 이미지의 메시지
– 영상 미디어의 모태.
대중적 오락적 성향을 갖고 출발 -> 할리우드의 영화 산업으로 발전
강력한 영상 미디어로서 자리 유지.
사회 반영적 측면에서 텔레비전은 현실 반영적, 영화는 미래 지향적.
– TV는 같은 영상 이미지라도 ‘지금’에서 ‘지금’으로 전달되는 메시지를 담게되고
영화는 과거에서 현재로, 현재에서 과거로 또는 미래로, 자유자재로 바꿔가며 표현하게 된
다.
영화 메시지는 영상 이미지를 창조하는 예술(작가)적인 성격이 강하여, 이야기(내용)가 전개
되는 과정을 쫓아가는 특성을 보이므로, 새롭게 시작되는 사건(Story)와 상황(갈등과 긴장)
을 향하여 계속해서 움직인다.
– TV 제작자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달자로서의 제작환경을 조직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
을 필요로 하고
영화 제작자는 메시지를 재창조하는 창조적인 능력이 우선 되어야 한다.
– 영화의 메시지는 영상이 곧 ‘메시지의 목표’다.
* 메시지에는 크게 겉으로 드러난 메시지(이미지)와 드러나지 않는 메시지(이미지)가 있다.
영상 메시지의 인식은 지각작용을 창조하는 표상으로, 표현과 전달 과정이 직접적이거나
개인적인 것으로 변화되는 존재 방식이다.
* 영상 메시지(이미지)가 인식되는 요소
(가) 메시지는 그 자체의 변화성이 있어야 한다.
(나) 메시지는 확대해 전송 할 수 있어야 한다.
최종적으로 관객과 시청자, 소비자를 감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외적인 지각 작용을 일으키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표상적이어야 한다.
눈으로 보이지 않는 것으로는 ‘마음의 작용’을 일으킬 수 있도록 심상(心像 Imaginati
on)이 일어나야 한다.
(다) 메시지는 프레임과 피사체를 정착시킨다.
하나 하나의 이미지들이 샷을 만들고 더 나아가 작품이 되어 스크린이나 수상기에 메
시지를 정착시켜 그 의미를 전달한다.
프레임을 정착시키는 매개체(영화나 TV, DVD, computer, multi 영상)에 따라 ‘영상메
시지의 성격’이 영향을 끼치게 된다.
(라) 영상 메시지는 움직임의 기술을 갖는다.
영화는 1초에 24 Frame을, TV는 30 Frame을 흘려보내므로 움직이는 메시지를 생산한
다.
– 영화는 ‘메시지 영상’이고, TV는 ‘메시지에 대한 영상’
– 영화가 최고의 가치를 Close-up으로 처리한다면 TV는 Slow motion이다.
– 영화의 좋은 Scene은 ‘잊을 수 없는 장면(메시지)’으로 남기고, TV는 ‘놓칠 수 없는 장
면 (메시지)’으로 남긴다.
5) 영화 메시지의 특성
– 영화는 관객과의 사이에서 ‘허구 (픽션)’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들어가므로 영화메시지는
재창조된 2차적인 조형 메시지를 내놓는다.
– 영화 메시지는 친화력과 친근미, 친설성등 이른바 3친성에 의해 음악성과 추억을 간직하
는 정서를 자극함.
* 영화 메시지의 3 일치성
(가) 의식의 일치: 영화의 영상속으로 관객이 참가하여 메시지를 전체적으로 체험을 통해
서 느끼는 감동을 뜻한다.
TV가 메시지에 공감한다면 영화는 메시지를 전체적으로 체험하므로 감
동한다.
(나) 약속의 일치: 전통적인 표준 영화에서 인과적인 진행으로 끌고가다 결말은 약속이나
한듯 나쁜 쪽이 패하게 되는 것.
영화 관객은 영화의 눈과 갭이 없다.
(다) 교감의 일치: 영화를 수용하는 관객은 영화관에 들어선 순간 비록 허구의 메시지일
지라도 허구의 메시지와 교감을 이루고 영화를 감상하게 된다.
6) 영화 영상의 이해
영화를 영상매체의 꽃이라 한다. -> Cinema, Movie, Film
(1) 영화영상의 일반적인 특성
– 움직이는 여러가지 Image의 짧은 영상(Shot)들을 이어 붙이는데 따라 의미가 달라지
고, 일련의 영상(샷)들을 서로 연결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을 때부터 자리잡게 된다.
– 영화영상의 언어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상징(Symbol shot)이 결합될 때 그것은 새로
운 의미를 갖는다.
– 영화영상은 창조성이 강하기 때문에 ‘눈코’가 없다.
– 영화영상은 고정된 언어가 없다.-> 환상의 진실을 현실로 재현하는 힘이 뛰어남.
(2) 표준 영화 영상의 특질 (위의 1)- 4) 항 참조)
– 정지 영상과 동적인 영상(특히 영화영상)의 다른 점은 평면(2차원)위의 영상을 3차
원의 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움직임의 이미지를 만드는 일이다.
– 영화영상은 영화가 갖는 표현매체의 재현 방식과 그 나름의 독특한 특질의 영상 이미지
를 구성하여 메시지를 전달한다.
-> 이러한 방식이 정립된 시기는 1900-1960년대로 미국의 Hollywood를 중심으로 이루
어졌다.
(3) 영화 영상의 포괄적 특질
(가) 한 사람의 작가(감독)정신이 주도되어 그 내용이 만들어지고, 전체적으로 계획되
어 부분으로 세분화된 각 Shot로 엮어진 낱낱 메시지화의 영상 이미지들이다.
(나) 일정한 줄거리에 따라 인과적으로 이루어지는 영상 이미지이다.
(다) 구속된 극장(어두운 곳)의 힘에 의해 환상의 세계를 체험하도록 유도하는 영상 이
미지의 성격이 강하다.
(라) 영화의 영상은 3차원의 현실을 2차원의 평면위에 심리적인 공간(입체적으로 느끼
게 함)으로 옮겨 놓아 시간과 공간을 해체해가는 Montage에 의한 영상 이미지이다.
(마) 영화 영상의 현실성은 낱낱의 프레임들의 축적이며 그 하나 하나의 프레임들을 수
용하는 인간의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환각으로 이끌어가는 그 자체의 현실성을 갖는
다.
(바) 영화영상은 완전한 영상으로 영상속으로 참가하여 체험을 통한 관찰로 감동을 지향
하는 필영적인 영상 이미지이다.
(사) 영화 영상은 그림 중심의 감독의 Continuality(설계)에 의해서 시각적인 요소들을
완성시키기 위해 소비하는 영상 이미지이다.
(아) 영화영상은 2차적인 조형상의 메시지를 장소를 중심으로 전달하므로 시간을 초월
한 영상 이미지이다.
(자) 영화영상은 Montage에 의해 공간을 시간에 조합화하여 과거를 현재화를 위해 영
상의 이미지끼리 교차시킨 특성을 갖는다.
(차) 영화영상은 음향이 첨가(TV는 음향을 쫓아감)되어 영상 이미지를 보충해 주는 상
태에서 반응하는 영상이다.
7) 영화영상 바르게 읽기
– 좋은 작품을 잘 만들려면 남의 작품을 잘 볼 수 있어야 한다.
영화는 보지말고 읽어야 한다-> 기존 작품을 학구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부터 배워야.
– 영화는 환상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사회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매체다.
-> 감상자들은 자연스럽게 영화속으로 끌려들어가게 되고 영화와 대화(감동)를 나누
게 된다. 수용자들은 영화를 통해서 생활 문화를 답습하고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게
된다.
– 영화의 서사적인 구조 = Text (교재), 즉 한 편의 영화가 가지고 있는 중심 줄거리를 비롯
하여, 주제와 Plot, 전체적인 구성, 출연자의 성격, 갈등과 긴장, Set와 소품, Sex aPPeal
에 해당되는 것들을 이해해야 한다.
– 제작자가 영화를 통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 영화의 메시지(주제가 되는 중심 생각)
를 위해 어떤 이야기들이 짜여지고 전개되었는가를 알아본다.
그런 다음 그러한 메시지는 어떤 갈등과 대립으로 풀어가는가?
이것은 작품의 구성, 즉 Plot(얼개)를 파해쳐서 이해하는 과정이다.
작가(감독)는 메시지를 위해 어떻게 설계 하였는가를 따져보는 것이다.
그리고 작품에 출연한 사람들은 물론이고 참여하고 있는 전문가(여러 스탶)들은 각자의
임무에 충실하였는가? 등을 연구 한다.
8) 영화 영상(이미지)의 미래
– 디지털 영화 환경의 영향으로 Multi 기술이 접목되어 ‘새로운 영화 영상의 언어- Image(이
미지)’가 놀라울 정도로 발전하여 안방에서 즐기는 환경으로 급변하고 있다.
– 기존에는 빛을 이용한 물리적인 기술 (Film을 통한 Image)에 의해 생산되고 재생되었으나
전자적으로 제작되고 재생되어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으로 영화 영상의 이미지가 바뀌고 있
다.
– 극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즐길 수 있었던 영화 영상 이미지가 아니라 일상적인 생활(가
정)에서 방송처럼 원하는 영화를 얼마든지 볼 수 있다는 뜻이다.
– 다양한 영화 이미지 – 디지털 영화, 인터넷 영화, 모바일(Mobile) 영화, 그 밖의 다양한 형태
의 영화- 를 제공하고 일반인들도 누구나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됨.
=> 전문가들만의 영상 이미지에서 벗어나 일상적으로 즐길 수 있는 이미지로 보편화되고 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