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TV 방송영상

9. TV (방송)영상

1) TV영상 이해
텔레비전은 대중과 친화성에서 월등.
텔레비전 영상은 대중에게 가장 호소력이 강하고 접근성이 뛰어난 영상 미디어.
기술의 다양성과 고품질화, 통합화, 쌍방향성 겸비, 제작과 편성을 통한 전송 방식의 다원화
-> 최고의 영상 미디어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 마련.

가) 텔레비전 영상의 본디 특질

(1) 눈과 귀의 감각에 호소하는 감성적인 영상이다.
(2) 구체적인 생활 언어를 중심으로 하는 영상이다.
(3) 전달할 메시지가 유동적인 성격의 영상이다.
(4) 반복성이 거의 없는 1회적인 영상이다.
(5) 전달하는 메시지는 체험하지 않은 영상이다.
(6) 사람을 설득하고 이해시킬 힘이 강한 영상이다.
(7) 많은 사람이 수용하나 1:1의 영상 Image 이다.

TV 영상은 ‘멀티(Multi)’라는 의미로 ‘전자적으로 만들어 보여주는 모든 화상’을 가리킨다.
TV영상이라 함은 TV프로그램은 물론 기타의 폭넓은 전자적인 의미의 영상으로 이해해야.
일상적인 생활을 중심으로 ‘인간의 삶과 함께하는 영상”이다.
동적인 영상매체는 언어적이기 보다는 감수성이 강한 감각과 현실성이 더 높다.
TV 영상은 메시지를 전달시키기 위하여 영상의 변화를 기술적으로 이용한다.
=> 방송(영상) 제작요원들은 프로그램의 포맷(구성)과 표현 방법, 그리고 출연자의 수준
(성격)을 결정함에 있어서 심혈을 기울이고 정성을 쏟고있다.
‘TV영상 Image’가 모든 ‘영상 특질의 기준’이 됨을 의미.

나) 텔레비전 영상의 특질
(1) TV는 눈과 귀의 감각에 호소하는 감성적인 영상이다.
영화는 연극과 사진을 배경으로 태어났으므로 음향이 없어도 감상할 수 있다. 그러나 TV
는 소리매체인 라디오를 배경으로 태어났으므로 소리없이는 볼 수 없다.
TV는 소리에 의존하는 영상매체다.
TV음향은 전달할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사용되는 영상과 동일한 수준으로 취급한다.
TV는 소리가 좋지못하면 영상 또한 좋지 않은 걸로 취급받는다.
TV에서는 영상은 끼워 넣기 쉬워도 음향(사람의목소리)을 끼워 넣기는 어렵다.

(2) 구체적인 생활언어를 중심으로 하는 영상이다.
방송언어는 글로 쓴 문자언어가 아닌 입으로 표현되는 음성언어를 기본으로 한다.
TV 화술(음향)은 그림(동작과 움직임)을 상상하게 하고 완성시키는 작용은 물론 영상을
감시하면서 통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3) 전달할 메시지가 유동적인 성격의 영상이다.
‘방송은 곧 그 자체가 내용’이므로 내용보다는 표현 형식을 만드는데 노력하는 경향을
보인다. 프로그램의 구성에 더 많은 정성을 쏟는다. ‘새로운 변화와 질서를 창조’하기를
바라는 수용자(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내용과 형식이 고정된 수준에 머물지
않고 항상 변화를 보인다.
방송의 유동성 때문에 장면과 장소의 이동이 자주 바뀌고, TV 영상 이미지는 특정한 한
사람(영웅,스타)에 머물러 있지 않고 항상 새로운 스타를 탄생시키기위해 끊임없이 노력
한다.

(4) 반복성이 거의 없는 1회적인 영상 이미지이다.
가장 좋은 점이면서도 가장 나쁜 영향을 미치는 속성이다.
순간적인 감각으로 판단하는 습성에 물들게 한다?

(5) 전달하는 메시지는 체험하지 않는 영상이다.
사람들은 TV를 통해서 얻게된 정보(이미지)를 직접 경험한 경우의 수준으로 착각하게
된다.

(6) 사람을 설득하고 이해시킬 힘이 강한 영상이다.
한순간에 많은 사람을 끌어 모으는 힘은 그 어떤 매체도 TV를 따라 올 수는 없다.
TV 영상은 그 어느 영상 이미지보다 강한 설득(호소)력을 발휘한다.
-> 스타 탄생

(7) 많은 사람이 수용하나 1:1의 영상이미지 이다.
TV는 개인을 대상으로하는 1:1 대면 매체이다. ‘TV영상은 표현성보다는 전달성이 강
함’을 드러낸 것으로 ‘전달(형식과 방법)’을 중시한다.
-> TV 시청자는 꾸밈이 없는 중계방송이나 뉴스, Documentary, 현장 취재 프로그램
을 좋아한다.

TV 프로그램은 작은 화면의 수상기를 통해 보여지므로 ‘중앙 집중적인 구도’와 ‘2인칭
의 구성’을 자주 보인다. 중앙으로 움직이는 방향과 속도, 리듬, 그밖의 상황들을 충격
적으로 배치하게 된다. 이런 영상의 원리를 ‘1:1 대면(對面 Face to face)의 영상’ 이
라 한다.

< 텔레비전 영상과 커뮤니케이션>에서

2) 텔레비전 영상의 개념

텔레비전 영상은 영화의 영상이나 타매체의 영상과는 조금 다른 부분으로 설명될 수 있다.
텔레비전의 일상성에서 나오는 결과물, 기술적 부분에서 나오는 결과.
TV를 통해 전달되는 영상메시지인 텔레비전 영상은 인간의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현실
성이 반영된 사회적 결과물.
오락적 측면, 윤리적 측면, 사회 질서 유지를 위한 규범적 측면,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감각
적 측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문화적 측면, 상업성에 얽혀진 복잡한 형태의 산업적 측면도
가미.

= 텔레비전 영상: 텔레비전이라는 기술적 도구를 통해서 발생하는 모든 이미지와 기호를 말하며
이것은 인간의 감각과 관련되어야 한다.

* 지금까지 영상미디어가 영화라는 미디어를 통해서 주로 예술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져 옴.
텔레비전 확산에 따른 사회적 환경의 변화는 다양한 사회학적, 또는 정치. 문화적인 관점에서
논의가 필요하게 됨.
텍스트이자 기호 체계의 한 부분인 영상은 시각적 이미지, 지시내용, 외연적 의미 등이 결합
된 형태로서 개인적 수용형태는 수용 주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임.

3) 텔레비전 영상의 기본 요소

모든 영상에는 영상을 구성하는 요소가 있다. 텔레비전의 영상은 빛, 색, 구도, 포커스, 화면
의 깊이와 볼륨, 시간, 동작, 편집, 음향 등의 많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 요소
의 상호 관련성으로 영상의 의미는 달라질 수 있다.

영상이 전해주는 메시지의 요소 : 시선의 방향, 색, 형태, 모양등으로 나눌 수 있다.

가) 시선
사람의 시선은 우선 어떤 영상을 대할 때 왼쪽에서 오른 쪽 아래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두번째로는 대각선 방향으로 시선이 화면위에서 움직이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시선읩방향과 어긋나는 화면 배치를 할 경우, 즉 화면 깨기를 할 경우 어색함이나
웬지 영상이 맞니 않은 느낌을 받거나 낯설음을 느끼기도 한다.

나) 색
영상 구성에서 빠져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다. 영상 속에서의 강렬한 색은 우리 뇌리에 깊숙
이 파고들어 그 영상을 더욱 오래 기억하게 한다.
아무런 색이 가미되어 있지 않은 흑백 영상도 그 자체로 하나의 특수한 효과가 될 수 있
다. (컬러 익숙, 흑백에 대한 향수)

다) 형태

문화적 심리학적 의미를 지니는 경우가 많다. 같은 문화권안에 있는 사회 구성원들은 보통
하나의 사물을 보고 동일한 느낌을 갖는 것이 보통이어서 특정 사회나 문화마다 그 사물이
전해주는 의미는 다를 수 있다.
반복이 주는 메시지.

4) 텔레비전 영상의 특징
가) 텔레비전 영상의 현실성
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텔레비전 영상
다) 텔레비전 영상의 상업성
라) 수용자와 텔레비전 영상의 친화성
마) 텔레비전 영상의 일반성

가) 텔레비전 영상의 현실성
넓은 의미에서 텔레비전을 언론이라고 한다면 언론은 인간의 삶 자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인간의 삶이 있는 곳에는 어디나 존재하는 ‘현재성(Omnipresence)’을 지니고 있다.
텔레비전 영상이 나타내는 것은 그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텔레비전 영상은 커뮤니케이션인 동시에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서 그 당시의 역사적인 모
든 사건을 기록한다.
뉴스 프로그램은 역사적 증거물이다.

– 영화는 사물을 표현(재구성하여 보여줌)하는 ‘창조적인 현실성’이고,
TV는 ‘지금’이라는 현실성에 무게를 둔다.
영화 관객은 영상 메시지가 아름답게 처리되기를 기대한다.
TV 시청자는 지금 벌어지고 있는 생생한 현장을 보여주기를 바라므로 어떤 사고나 상황
이 벌어지는 현장으로 TV 카메라는 달려간다.
TV는 사물의 존재를 인식하는 의도가 있다면, 영화는 감상(느끼고 해석함)하는 태도가 높
다.
영화 메시지는 수용자가 쉽게 믿지 않으려 한다면, TV 메시지는 쉽게 믿으려 하므로 사물
의 존재를 확인하려고 한다. -> 프로그램, 화면이 매끄럽지 못해도 ‘몰래 카메라’ ‘체험 삶
의 현장’을 좋아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또한 텔레비전 영상을 만드는 것은 문화적인 행위다.
사건들을 취재하고 편집한 후 방송을 통해서 이야기하는 작업은 분명히 문화적 행위다.
촬영 대상을 프레임 안에 어떻게 위치시키고 조명은 어떻게 조정하며, 촬영 대상과 움직임
은 어떻게 맞출것인가? 음향과 촬영 대상간의 조화와 인간이 중심이 되는 영상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고심하게 된다. 현실을 재현하는 일종의 포장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 그러나 드라마나 각종 오락적 측면은우리를 현실에서 멀어지게 한다.
(텔레비전의 비 현실성)
각종 현란한 무대와 의상, 터질듯한 열기는 시청자들을 현실적인 감각에서 벗어나게 하
고 오히려 그 속에 가두어 놓는다.
드라마에 비춰진 호화로운 저택과 자동차, 그리고 배우(탤런트)들의 관계는 우리로 하여
금 그 속에 빠져들게 한다. -> 텔레비전이 만들어 낸 비현실성이다.

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텔레비전 영상
” 매체는 곧 내용이다 Medium is Message” ” 미디어(매체)는 곧 메시지(내용)다”

– 영상 미디어의 시청 행위

맥루한(M. McLuhan)
텔레비전은 차가운 매체(Cool Media)

cf. Hot Media :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전달하는 속성.
세분화된 내용(메시지)를 소개할 수 있어서 많은 정보량을 얻게 해주는 매개체
신문과 잡지, 사진, 영화, 라디오 등
Cool Media : 많은 양의 내용보다는 정보량은 적으나 그 내용 (메시지)를 관심있게 관찰
하여 이해력이 높은 특성을 지님.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는 데 강함.
전화, TV 등

텔레비전은 수용자에게 개입의 여지 없이 단순히 수용만 하게 만드는 매체다.
수용자는 텔레비전에 대해서 아무런 상호 작용을 갖지 못하고 그저 텔레비전 영상만 바라볼
뿐이다.

= > 최근에는 텔레비전이 점점 뜨거워 지고 있다. 수용자들이 스스로 뜨겁게 만들고 있다.
수용자가 텔레비전 메시지를 통해 스스로 동일시 하며 메시지를 실전하는 주체로 되어가고
있다. 이미지의 수용자가 되어가고 있다.

– 텔레비전 영상의 사회적 문제점

** 텔레비전의 장르별 이해
* 보도 영상
* 보도 영상 편집
* 다쿠멘터리
* 특집 보도
* 대담 . 토론 프로그램

– 영상에 대한 사상적 . 철학적 고찰

10. Video 영상
손쉽게 대량 복제 가능
여가의 활용적 부분에서 돋보이는 미디어
한번 소비되면 다시 찾지 않는 특성

뮤직 비디오와 포르노가 비디오 산업 발전의 계기 -> 그러나 음란 비디오는 사회적 문제

11. Animation (만화) 영상
12. 광고 영상
13. New- Media 영상의 이해
디지털, 매체간의 융합 현상으로 나타나는 방송 중심의 영상 미디어.
방송, 컴퓨터, 통신의 융합이 멀티미디어의 효시.
영상, 소리, 문자 등의 기호를 통합하거나 조화를 통해서 전달하는 매체.

14. 디지털과 방송영상

15. 방송영상과 문화

16. 방송영상의 국제화

17. 방송영상의 산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