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려면 정신보다도 습관이나 경험이 필요하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것을 너무 늦게 깨닫는다. 그것을 깨달았을 때는 이미 저지른 온갖 실수를 돌이킬 여유가 없다. 성공하는 사람이 매우 드문 까닭이 여기에 있다. -라브뤼예르
습관은 우리가 무엇인가를 행동으로 옮겨서 뇌의 특정 부분에 저장시킬 때 형성된다. 이런 행동을 꾸준히 반복할수록 그 행동이 저장되는 뇌의 특정 부분이 강해지고, 시간이 좀더 지나면 그러한 행동은 습관이 된다. 어떤 새로운 습관이 뇌속에 프로그램되기까지 최소한 21일이 걸린다고 한다. 오랜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뇌 속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수밖에 없다. 더 나은 새로운 습관을 새로 설치함으로써 오랜 습관을 지우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불운이 운명적으로 정해졌다고 믿고있다. 그러나 운명이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해도 비운의 대부분은 자신의 규칙적인 습관에 의해 발생한다. 우리의 습관이 성공이나 실패를 결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반복적으로 행하는 바로 그것이 된다. 중요한 것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이 말은 아리스토텔레스가 한 말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성공을 부르는 습관이 있다. 잊지말아야 할 점은, 성공을 부르는 습관들은 적절한 훈련을 통해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머릿속에 인식된 긍정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형성된다는 점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을 부르는 습관들을 머릿속에 넣어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실패하는 사람들보다 긍정적인 습관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더 많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부정적인 습관들을 없애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긍정적인 습관을 가지려면 최소한 같은 일을 30회 정도 연속적으로 되풀이 하여야 한다.
– 앞으로 운동을 통해 몸을 튼튼하게 하기로 결정했다면 이를 위해 적절한 운동을 택해 30일 동안 계속해서 반복해야 한다. 이렇게 해서 습관이 되면 31일째 되는 날 운동을 하루만 걸러도우리 몸에서 뭔가 부족하다고 신호를 보낼 것이다.
– 30일 동안 계속해서 일정한 시간에 거울 앞에서 자기암시를 하면 이것은 습관이 된다.
-끊임없이 떨어지는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
특별하고도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즉시 기록해 ‘다이아몬드 목록’을 만들라고 했는데 이 목록이 꽉 차게 되면 그것을 복사해서 30일 동안 가능한 많은 장소, 특히 정기적으로 머무는 곳에 붙여 두도록 한다. 이렇게 다이아몬드 목록을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두고 항상 읽도록 하라. 소리내어 읽는다면 그 효과는 몇 배로 높아진다.
이렇게 다이아몬드 인식들을 뇌 속 깊은 곳에 묻어두는 30일이 지나면 인식들은 우리의 머릿속에 뿌리를 내리고 프로그램화 된다. 그리고 잠재의식을 통해 우리의 인생에 적용되고 실행되며 성공을 향해 한 발 더 다가서게 해준다.
머릿속에 떠올린 긍정적인 인식을 자주 소리내어 읽는다면, 다시말해, 자기 암시를 자주 한다면 이러한 인식은 좀더 많이 우리의 일상이 될 수 있다. 행동도 이와 마찬가지다.
모든 천재는 연습을 통해서만 자신의 능력을 펼쳐 보일 수 있다.
– 먼저 바꾸고 싶은 부정적인 오랜 습관을 기록하라.
– 변하길 원하는 상태, 즉 목표를 기록으로 남겨라.( ‘나는 비흡연가다’)
– 고통을 통한 동기부여를 하라. 우리의 뇌는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경향이 있다.( 담배를 피울 때 마다 벌금을 내겠다고 선언하고 계약하라)
– 기쁨의 원칙을 세우라. 기쁨이 따르는 노력에 더욱 애를 쓰는 경향이 있다.
( 1주일 동안 담배를 안 피우면 훌륭한 샴페인 1병을 자신에게 허락한다.)
– 자신의 변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라.
패배자들은 언제나 자신의 실패에 대해 변명거리를 찾아낸다. 그러나 불행의 책임이 스스로에게 있다는 생각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는 불행의 원인에 책임을 느끼기보다 그 불행에 어떻게 대처했는가에 대해 책임을 느껴야 한다.
못난 세일즈맨들은 언제나 자신들의 실패에 대해 외부에서 변명거리를 찾는다. 그러나 답은 외부에 있지 않다. 답은 내부에, 다시 말해 자기 자신의 사고 속에 존재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언제나 자신의 인생에 대해 책임을 진다.
– 사랑하라 (Love it) 뭔가에 대해 결정을 내렸다면 머뭇거리지 말고 항상 그 편에 서서 그를 사랑하라.
– 바꾸라 (Change it) 뭔가에 대해 결정을 내렸지만 상황이 바뀌어서 이제 더 이상 사랑할 수 없다면, 다시 사랑할 수 있도록 그것을 변화시켜야 한다.
– 떠나라 (Leave it) 무언가를 더 이상 사랑할 수도, 더 이상 변화시킬 수도 없다면 그를 떠나라.
우리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자신이며, 그런 만큼 그 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해서도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