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앵글 The Angles
대상물을 찍는 앵글은 선택된 소재에 대한 감독의 논평이 될 수도 있다.
평범한 앵글은 화면의 감정 표현에 적합한 형식이며 극단적인 앵글은 영상의 핵심 의미를 매우 잘 재현할 수 있다.
앵글은 피사체가 촬영된 장소가 아니라 카메라가 놓인 장소에 의해 결정된다.
하이 앵글 high angle 에서 촬영된 인물의 사진은 로우 앵글 low angle에서 촬영된 동일 인물의 영상과는 정 반대의 해석을 낳는다. 각각의 영상에서 소재는 동일하다. 그러나 우리가 두 영상에서 추출한 정보내용의 측면에서 보면 형식이 내용이고 내용이 형식이라는 사실이 분명해진다.
사실주의 전통을 따르는 감독들은 극단적인 앵글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이 찍는 장면들은 대부분 눈 높이에서 촬영된다. 실제로 관찰자가 어떤 장면을 볼 때와 거의 같다. 보통 사실주의 감독들은 대상물에 대한 가장 명확한 시야를 확보하려 한다. 아이 레벨 샷 eye-level shot은 평범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극적이지는 못하다. 모든 감독은 얼마간 아이 레벨 샷을 쓰고 있으며, 특히 일상적인 해설 장면에서 더욱 많이 사용한다.
사실주의 감독들은 대상물의 본질을 가장 잘 포착하는 영상에 관심이 있다. 극단적인 각도에서 촬영된 사물은 왜곡되어 보인다. 그래도 많은 감독들은 대상물의 표피적 사실성을 뒤틀리게 함으로써 상징적 진실을 얻을 수 있다고 느낀다. 사실주의 감독이나 형식주의 감독 모두 관객의 시점은 카메라의 렌즈와 같다는 것을 알고있다. 사실주의 감독은 관객이 카메라의 존재를 잊게 만들려고 하며, 표현주의 감독은 카메라의 존재성을 끊임없이 관객들에게 환기시킨다.
– 다섯 가지 기본 앵글: (1) 버즈 아이 뷰 bird’s eye view (2) 하이 앵글 high angle (3) 아이 레벨 샷 eye-level shot (4) 로우 앵글 low angle (5) 사각 앵글 oblique angle 여기에도 많은 중간적 앵글이 있다. 앵글이 극단적일수록 피사체는 더욱 뒤틀리고 독특해진다.
(1) 버즈 아이 뷰는 모든 앵글 중에서 가장 낯설어 보이는 것인데, 그 이유는 한 장면을 바로 머리 위에서 촬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시야에서 사건을 보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찍힌 피사체가 처음에는 알기 힘들고 추상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래서 감독들은 이런 카메라 배치는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는 대단한 표현력을 지닐 수 있는데 우리로 하여금 마치 전능한 신과 같이 장면위를 날며돌아다니게 해준다. 인물들은 마치 개미처럼 보이고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인다.
(2) 하이 앵글 샷은 운명을 주제로 취급하는 감독들이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하이 앵글 샷은 그렇게 극단적인 것은 아니므로 우리 눈에 그다지 낯설지는 않다.카메라는 크레인에 설치되거나 높게 튀어 나온 장소에 배치된다. 화면속의 장치 setting나 배경의 중요성은 증가하며 주위 배경이 종종 사람들을 집어 삼키는 듯이 보인다. 하이 앵글은 피사체의 중요성이 감소되며 위에서 찍힌 인물은 아무런 해도 끼치지 않을 것 같고 사소하게 보인다. 이 앵글은 자기 비하를 나타낼 때 효과적이기도 하다.
* 하이 앵글은 무력함이나 약점 혹은 덫에 걸린 듯한 느낌을 부각시킨다. 각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화면의 의미는 그만큼 더 숙명적이다. 카메라 앵글은 샷의 배경을 보면 알 수 있다. 하이 앵글은 보통 바닥이나 마루를 보여주고, 로우 앵글은 하늘이나 천장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빛은 안정성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하이 키 라이팅은 일반적으로 위협적이지 않고 사람을 안심시킨다.
* 영화 속의 어린이들은 일반적으로 하이 앵글로 포착되어 우리는 귀여운 어린 꼬마를 내려다보게 된다. 대부분 중립적인 앵글에서 촬영되며 아이 레벨로 소년을 포착함으로써 열등한 존재가 아니라 대등한 존재로 바라보게 한다.
(3) 아이 레벨 샷 : 지나치게 조작적이고 의미가 강요된다는 이유로 극단적인 앵글을 회피하는 감독도 있다. 아이 레벨 샷은 관객으로 하여금 어떤 부류의 인물들이 제시되는가를 스스로 판단하게 한다.
(4) 로우 앵글은 하이 앵글과 반대 효과를 낳는다. 대상물의 높이는 증대되고, 따라서 수직성을 나타내는 데 유용하다. 더 실제적으로는 키 작은 배우를 크게 보이게 한다. 동작은 속도가 붙으며, 특히 폭력 장면에서 로우 앵글은 그 혼란감을 잘 포착할 수 있다. 로우 앵글에서 주위 환경은 보통 왜소화하고 종종 하늘이나 천장이 단지 배경에 불과하게 된다. 심리적으로 볼 때 로우 앵글은 피사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인물은 불안감과 위압감을 느끼는 관객 위쪽에서 위협적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밑에서부터 촬영되는 인물은 공포감, 경외심 그리고 존경심을 자아낸다. 이런 연유에서 로우 앵글은 선전 영화나 영웅 주의를 묘사하는 장면에 자주 쓰인다.
* 익스트림 로우 앵글이 시각을 왜곡시키는 광각 렌즈와 결합되어 쓰일 때 인물은 카메라 위에서 -또한 우리들 위에서 – 마치 우뚝 치솟은 거인같이 어른거리기 때문에 위협적으로 보일 수 있다.
(5)사각 앵글: 카메라를 옆으로 비스듬히 기울이는 것이다. 화면에 영사되었을 때 수평선은 기울어져 있다. 사각 앵글로 찍힌 인물은 한쪽으로 넘어갈 듯이 보일 것이다. 더 일반적으로는 이 앵글은 때때로 술 취한 사람의 불균형 따위를 암시하기 위한 시점 샷 point-of-view shot에 쓰인다. 심리적으로 사각 앵글은 긴장, 변이 그리고 임박한 변동을 암시한다. 원래의 수평선과 수직선은 불안정한 사선이 된다. 사각 앵글은 관객을 어리둥절하게 만들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폭력 장면에서는 바로 이러한 시각적 불안감을 포착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