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전략 75가지

성공하는데 필수적인 전략 75가지

과거의 낡은 패러다임을 벗어버리고, 현재의 상황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큰 성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법인 “성공 경영 베스트 아이디어 75가지”를 소개한다.

1. 개선으로는 부족하다. 완전히 변신하라

☞ 동일한 조건으로 경쟁한다면 어느 사업자도 장기간 선두를 유지할 수는 없다.

경쟁에서 영원한 승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경쟁에서 탈출하는 것이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얼마나 잘 하느냐갸 아니라 자신이 하는 것과 다른 일을 하는 것이다.

전략의 대가 마이클 포터 미국 하버드 대학 교수의 말이다.

2. 이미지를 만들어라

☞ 무엇을 판매할까를 궁리하지 말고 어떤 이미지를 구축할까를 고심하라. 이미지가 좋으면 무엇이든지 잘 팔린다.

3. 기회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거하라

☞ 큰 비전을 갖고 새로운 영역을 찾아야 한다고 말은 하면서도 실제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고 있다.

이유는 크게 세가지다. 첫째, 변화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

둘째, 변화는 알아도 대책을 못세우기 때문.

셋째, 과거의 경험에 근거해 대응책을 마련하기 때문이다.

4. 실행하라

☞ 전략에 너무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전략은 어디까지나 전략이다. 성공의 열쇠는 실천에 있다.

성공이 어렵다고 말하는 이유는 논의만 무성했지 정작 실천은 없었던 사람들의 입에서 나온 말이다.

5. 즉각 대응하라

☞ 고객을 실망시키지 말라. 고객의 욕구가 전해진 순간 바로 반응하라.

정보통신 매체가 실시간(리얼타임)으로 반응하는 것을 가능케 했다.

6. 완전 서비스 시스템을 갖춰라

☞ 고객이 마치 전화를 받는 것처럼 느끼도록 완전무결한 서비스를 시행하라.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느낀다면 개선하라. 항상 스스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라.

‘나는 전화 교환원인가, 아닌가.’

7. 집중하라

☞ 문어발식 사업은 종말을 고했다. 핵심역량에 집중하지 않으면 모두 망할 수 있다.

자기를 정확히 평가하여 장점을 특화하여 그곳을 집중 개발하라.

8. 7자리 클럽에 가입하라

☞ 100만달러(7자리) 이상의 연봉을 받을 수 있도록 자신의 몸값을 높여라.

많은 리더가 자기의 능력개발을 통해 여기에 도전하고 있다. 게임은 시작됐다.

9. 전자엘리트가 돼라

☞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 같은 경영자가 그 대표적 예.

그들은 어떻게 하면 기존의 낡은 틀은 벗어던지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지를 잘 알고 있다.      

10. 사업을 전쟁터가 아닌 생태계로 생각하라

☞ 경쟁적 갈등관계로 보지 말고 공존관계로 인식하라.

11. 사업을 기계조직이 아닌 공동체로 만들어라

☞ 조직원은 소모품 같은 기계가 아니다. 하나의 귀중한 인격체이다.

12. 경영을 관리가 아닌 서비스로 인식하라

☞ 조직원을 밀지(Push) 말고 끌어라(Pull).

13. 두려움이 아니라 비전으로 동기를 부여하라

☞ 열정과 유머와 에너지가 넘치게 하라.

14. 변화를 고통이 아닌 성장으로 보아라

☞ 변화는 새로운 성장을 예고하는 것이다.

15. 고객과의 핫라인을 개발하라

☞ 고객과 대화하라.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다.’로는 불충분하다.

고객을 어떻게 하면 도와줄 수 있는지를 고객에게 직접 물어라.

16. 개별 구매로 돌아가라

☞ 집단 마케팅은 존재하지 않는다. 고객의 구매는 개별적이다. 상호 마케팅 즉 관계마케팅에 눈을 떠라.

17. 다음 네 가지 질문에 대답하라

☞ 특성이 다른 고객을 다르게 대우하는가, 고객과 학습관계를 유지하는가,

고객을 보호하고 있는가, 고객을 위한 조직을 갖고 있는가.

18. 매출은 죽었다

☞ 판매는 고객에게 상품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이익과 즐거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19. 영업은 고객 봉사다

☞ 고객서비스를 극대화하여 고객이 신나고 즐거우며 황홀하게 만들어라.

20. 고객의 전략을 파악하라

☞ 자신의 판매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두 번째 일이다.

먼저 할 일은 고객이 어떤 사업전략을 짜느냐를 파악하는 것이다.

21. 고객지향형 판매조직을 만들어라

☞ 고객의 사업전략을 파악한 뒤 어떤 종류의 판매조직이 적정한지를 결정하라.  

최소 비용으로 최대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조직이어야 한다.

22. 글로벌 리더가 돼라

☞ 글로벌 리더에는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비전을 갖고 조직을 이끄는 리더, 둘째 안내자,  셋째 매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관리자,  넷째 전향적인 혁신가

23. 적어도 두 가지 요건은 갖추라

☞ 위 네 가지 요건을 전부 갖출 수 없다면 적어도 두 가지는 해야 한다. 사실 네 가지 요건을 충족하기는 힘들다.

24. 원대한 목표를 제시하라

☞ 사업여건을 다소 개선했다고 해서 세계적인 사업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사업에 끊임없는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당장 달성하기는 힘들더라도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세워둬야 한다.

25. 충성심을 재규정하라

☞ 충성심은 죽지 않았다. 조직이 클수록 충성심은 필요하다.

비전있는 조직은 사교(私敎) 같은 조직문화를 만들고 조직원을 한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

월마트가 그렇고 암웨이가 그렇다.  

충성심은 충성스러운 사업자를 만들고 충성스러운 사업자는 충성스런 고객을 만들고 충성스런 예비사업자를 유치하게 한다.

사업이 어려울 때 이들은 무한한 도움을 줄 것이다.

26. 정보를 공개하라

☞ 조직원 스스로가 리더로서 일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면 자신이 갖고 있는 모든 정보를 공개하라.

그러면 사업자들은 사업이 직면한 문제점을 직시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것이다.

혼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말아라.

27. 자기계발 기회를 만들어라

☞ 좋은 그룹의 기준은 그 그룹이 조직원들 스스로 자신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기회를 얼마나 제공하느냐에 있다.

조직원들 부가가치의 합이 그룹 부가가치의 합이다.

28. 이윤보다는 사람이 우선

☞ 한가한 얘기로 들릴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매우 중요하다. 크게 성공한 사업자들은 누구나 사람을 중시한다.

29. 조직원의 잠재력을 믿어라

☞ 조직원의 현재 능력에 맞는 일을 안내하면 그는 능력만큼 한다.

그러나 조직원이 할 가능성이 있는 일을 안내하면 그 사업자는 그만큼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사업자의 잠재력을 시험하라.

30. 지식을 공유하라

☞ 자신의 경력을 한 단계 높이려면 다른 지식을 받아 들여라. 자신이 하나의 팀과 조직, 즉 지식의 결합체여야 한다.

31. 사업의 예언자가 돼라

☞ 틀리더라도 좋다. 없는 것보다 낫다. 조직을 이끄는 힘이 된다.

32. 무조건 정직해야 한다. 일관성이 중요하다.

33. 공정하라. 말한 바를 반드시 실천하라.

34. 자신에 대해 연구하라.

35. 편견은 금물이다.

36. 초(秒) 관리를 하라. 시간을 아끼되 많은 것을 얻어라.

37. 본질에 초점을 맞춰라.

38. 독특한 유머감각을 지녀라.

39. 비전은 장기로 세우되 현실을 직시하라.

40. 다른 사람과는 다른 자기만의 원칙을 세워라.

41. 일만이 전부는 아니다. 교제와 사회생활과 균형을 유지하라.

42. 경험에 의존하지 말라.  과거의 방식으로는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없다.

43. 세계화에 주목하라. 새로운 경쟁자, 새로운 시장, 새로운 규칙이 매일 만들어지고 있다.  보조를 맞추지 못하면 도태된다.

44. 작지만 창의적인 그룹을 만들어라. 벤처기업을 벤치마킹하라.

45. 컨설턴트의 관점에서 다른 사업자의 사업을 도와줘라.

46. 단순한 관리는 안된다. 리더가 돼야 한다.

47. 움직이면서 장사하라. 글로벌시대는 다른 사업자와의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다.

48. 시간을 짜내라. 시간관리가 중요하다.

최고경영자라도 핸드폰과 노트북을 항상 들고 다녀라. 이용 가능한 통신수단은 모두 갖춰라.

49. 기본부터 시작하라

☞ 세계화의 추세가 아무리 거세도 사업의 기본이 흔들리면 곤란하다.

오히려 기본이 충실해야 예상치 못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다.

체조선수는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 기본 체력 훈련을 언제나 충실히 한다.

50. 실수를 인정하라

☞ 나의 잘못을 스스로 분명히 밝혀라.

51. 움직여라

☞ 실수를 하더라도 좋다. 실수보다 더 나쁜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52. 진실을 말하라

☞ 부정직은 화를 부른다. 스폰서에 대한 신뢰도 상실은 바로 조직의 몰락을 예고한다.

53. 모호함은 금물이다

☞ ‘왜’ 하는지를 분명히 하라.

54. 둘 중 하나는 안된다

☞ ‘이것 아니면 저것’에서 ‘이것과 저것으로 생각을 바꿔라. 확실한 게 필요하다.

55. 방향을 설정하라

☞ 일관성은 신뢰를 낳는다.                

56. 조직 자체가 비교우위가 될 수 있다.

최근들어 논의가 활발한 변화에 즉각 대응하는 ‘아메바 조직’ 같은 대응 조직이 되어야 한다.

57. 모든 의사결정에는 리더가 팀원이 되어서 조직전체가 합의하여 도출해낸 공유된 비전을 창출하라.

58. 모든 조직원은 자신의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

59. 사업자들의 지원 프로세스를 어떻게 구축하느냐가 조직 효율성의 열쇠다.

60. 모든 조직원의 사고는 고객위주로 무장되어져야 한다.

61. 조직의 행동방향과 과제를 규정하는 리더쉽이 필요하다.

62. 매뉴얼은 없다. 매뉴얼을 만들되 그 매뉴얼에 너무 구속되지는 말아라.

기본에는 충실해야 하나 거기까지이다. 그 뒤에는 창의성이 관건이다. 그룹 특성에 맞는 경영을 해야 한다.

63. 전략을 새로 짜라

☞ 경쟁우위를 재발견하라. 아마도 현재 상황을 초월해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전략의 틀을 새로 짜 전혀 다른 경기규칙으로 경쟁자를 압도하라.

64. 배우고 또 배우라

☞ 학습조직을 잊지 말아라. 미래가 불확실하다는 사실 하나만이 확실한 지금,

내가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지식이다.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의 말이다.

65. 기계적 사고를 벗어라

☞ 전략을 도출하는 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전통적인 방법과 소위 ‘가치 혁신’에 의한 방법이 그것.

물론 후자를 택해야 한다.
설사 자신이 속한 산업분야의 상식에 벗어나는 것이라 하더라도 고객이 원하면 새로운 길을 가야 한다.

66. 공동선을 위하여

☞ 일본경영의 새로운 용어 중 꼭 알아둬야 할 것은 ‘교세이'(共生)란 말이다.

개인과 조직이 공동 목표를 위해 협력하는 것이 교세이이다.

67. 속도를 갖춰라

☞ 대부분의 사업의 성패는 속도에 있다. 무엇을 위한 속도인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새로운 지식을 축적하는 속도이다. 경쟁자보다 한 발 앞서야 한다.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에서 지식 점유율을 높이는 것으로 목표를 바꿔라.

68. 두뇌자원을 관리하라

☞ 지적자본이란 용어가 유행한다. 지적자본은 인간, 조직, 고객 세 가지가 있다.

69. 인터넷을 배워라

☞ 인터넷을 통해 고객의 소리를 듣고 정보를 얻어라.

70. 정보고속도로를 타라

☞ 정보고속도로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라.

71. ‘변화 관리’를 관리하라

☞ 변화의 흐름을 읽고 이익으로 바꿀 기회를 재빨리 포착하라.

72. 권한을 나눠라

☞ 모두가 리더라는 생각을 지닐 수 있는 실질적인 역할 분담체제를 갖춰라.

73. 제너럴리스트가 돼라

☞ 최고경영자는 오케스트라 연주자 같은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의 문을 활짝 개방하라.

74. 예리한 눈과 빠른 발을 가져라

☞ 먼저 보고 먼저 움직여야 한다. 팀워크가 생명이다.

75. 걱정하지 말아라

☞ 우리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성장의 시대에 살고 있다.

12년마다 경제규모가 두 배로 늘어나고 있으며 세계 모든 국가가 부의 팽창에 힘입어 빈곤의 굴레에서 벗어나고 있다.  

기술의 발전과 네트워킹이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비관주의는 무익하다. 희망을 갖고 일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