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관계를 넓혀라

목표 성취에 도움이 될 사람, 집단, 조직들을 확인하라
어떤 종류의 목표이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들은 누구인가?
   앞으로 몇 년 후에 당신에게 도움과 협력을 제공해줄 사람들을 사업상 관계의 사람들, 가족과 친구들, 사업과 무관한 집단/ 조직이나 친목 단체의 사람들, 이렇게 세 범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집단을 효과적으로 대하기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사업상의 관계부터 시작해 보자. 일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은 누구인가? 그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자기 분야에 안팎으로 관련된 모든 사람들, 상사, 동료, 협력자, 부하 직원, 특히 고객, 공급자, 파는 사람등의 명단을 작성하라. 이들 중에서 사업이나 직업과 관련된 목표를 성취하는 데 큰 도움이 되거나 해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당신이 하는 일에 의지하는 이들이기도 하면서 당신의 고객이기도 하다. 그들에게 도와줄 일이 있는지 물어보라. 그들이 일을 더 잘 처리할 수 있게 당신이 더 많이 또는 더 적게 해야 하는 일이 있는지 물어보라.
   사실 사람들은 하루 종일 자기 자신과 자신의 일에 대해 생각한다. 다른 사람들이 일을 더 잘 ,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훗날 그들에게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뿌린대로 거두는 법이다. 이 법칙에는 엄연한 순서가 있다. 먼저 주고 그 다음에 받는다. 먼저 뿌리고 그 다음에 거두어 들인다.
   일을 해나가는 과정에서 남을 돕고 남을 위해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들을 도우려는 정직한 노력은 어느날 기별도 없이 갑작스레 어떤 식으로든 자신에게 되돌아온다. 어느 조직에서나 가장 인기 있는 사람들은 항상 도움의 손길을 건네려고 하는 이들이다.
   동료나 상사나 부하 직원들에게 사랑받고 지지 받을수록 당신의 수입과 직위가 올라간다. 유능한 사람일 뿐남 아니라 ‘베푸는 사람’ 이라는 평가를 듣도록 노력하라.
   주변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재원이 되는 방법을 찾아라. 그러면 가장 필요한 시기에 그들에게 도움을 받을 것이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장기적인 성공을 이루고 싶다면 무엇보다도 팀 플레이어 로서의 자질을 키워야 한다.
   팀 역할은 참으로 흥미롭다. 첫째, 팀의 구성원들 가운데 20퍼센트가 80퍼센트를 수행한다. 나머지 80퍼센트는 회의에 거의 아무런 기여도 하지 않으면서 손을 들거나 어떤 일에 자원하는 경우도 극히 드물다. 그 상위 20퍼센트에 들어야 한다.
   훌륭한 팀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 항상 모든 회의에 준비를 철저히 하라. 회의를 주재하는 사람의 정면에 앉아서 그를 똑바로 바라보라. 남보다 먼저 말하고 , 적극적으로 질문하라. 이런 저런 임무에 자원하라. 그리고 어떤 일을 제안하려면, 그 일을 책임질 사람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신속하고 훌륭하게 하라.

     일의 수행에 있어서 믿고 의지할 만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구축함으로써 주변에 긍정적이고 매력적인 에너지 장을 형성할 수 있다. 그 결과 당신에게 큰 임무들이 많이 주어질 것이며, 권위와 보상도 뒤따라올 것이다.
    부하 직원들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라. 그들에게 말을 걸고 이것 저것 물어보라.  가능하면 그들을 돕겠다고 제안하라. 그들에게 특별히 친절하고 정중하게 대하라. 그들을 칭찬하고 공로를 인정하라. 이것이 직장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놀랄 정도로 크다.

     어떤 조직에서든 맨 꼭대기 까지 올라간 사람들이 대개 가장 많은 사람들을 알고 있다. 처음에는 인간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 너무 많은 시간이 들어가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앞으로 몇 개월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이득이 될 것이다.
    당신은 자기 사업의 울타리를 벗어나 자신이 속한 산업이나 여러 산업 협회들과 관련을 맺어야 한다. 가장 성공한 경영자들과 판매 전문가들은 다른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정기적으로 교류한다. 그러면서 계속해서 직업적인 접촉과 친목을 확대해 나간다.
    지역 사회 내에 있는 사업조직들을 살펴보라. 얼굴을 익혀두면 도움이 될만한 사람들이 속해 있는 조직을 한두 개 골라라. 그들의 모임에 참석하고, 그들에게 자신을 소개하라.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되는 조직이 있으면 가입하고 모든 모임에 참석하라.

   미국에서 새로운 일자리의 85퍼센트는 구두 약속과 개인적 인맥을 통해 채워진다. 자기 분야의 사람들을 더 많이 알고 그들과 함께 일을 할수록, 더 많은 기회의 문들이 때맞춰 열릴 것이다.

   당신의 일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라. 지역 신문을 읽을 때마다 그 지역 최고 명사들의 명단을 작성하라. 그 도시에 사는 명사들 100인의 이름과 직함과 직업을 기록하라.
   그들의 이름을 모았으면 그들 각각에게 사업과 무관한 내용의 편지를 써서 보내라. 그들에 관해 읽어본 바로 판단하건대 그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읽을거리들, 이를테면 작은 책이나 시 한 편이나 오려둔 신문 기사 같은 것들을 복사해서 보내라.
   그 사람에게 연락할 이유가 생길 때마다 편지를 보내라. 가끔은 기업 신문에 실릴 만큼 주목할 만한 일을 해낸 경영자에게 전화를 하거나 편지를 써라. 직접 만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계속해서 씨앗을 뿌리다 보면, 조만간 “뿌린대로 거둘 수 있다.” 결국에는 사교적으로나 사업상으로나 중요한 인물들을 만나게 될 것이며, 그들은 일주일 전이나 한 달 전, 심지어는 1년 전에 당신에게서 받은 편지를 기억해낼 것이다.

     한 가지 법칙이 있다. “보상에 대한 아무런 기대 없이 더 많은 것을 베풀수록 전혀 기대하지 못한 곳에서 더 많은 보상이 돌아올 것이다.”
    인맥을 넓히기  위해 쏟는 노력은 절대 헛되지 않다. 마치 씨앗과도 같이 다양한 인맥은 서로 다른 시기에 싹을 틔운다. 어떤 것은 몇 달 심지어는 몇 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결과도 낳지 않을 것이다. 기꺼이 참고 기다려라. 늘 교류하는 사람들, 즉 ‘준거집단’의 선택이 성공이나 실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다. 당신이 좋아하고 존경하는 사람들, 그리고 장차 그런 사람이 되었으면 하는 사람들과 교제하라. 친구와 동료들에게 자랑스럽게 소개해줄 수 있는 사람들과 교제하라. 긍정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준거집단을 선택하고 나면, 당신의 일은 활력을 띠기 시작한다.

    삶의 전환점에는 거기서 기다리고 있다가 당신을 이쪽이나 저쪽으로 안내해 주는 사람, 당신을 위해 문을 열어주거나 닫아주는 식으로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 바롱 드 로트쉴드는 “쓸모없는 교제를 하지 말라”라고 했다. 최고 실력자가 되어 자기 분야의 최고로 올라서기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삶의 지향점이 없는 사람에게는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자신이나 미래의 야망에 대해서는 이기적인 사람이 되어라. 친구나 동료들에 관해 높은 기준을 세우고 이를 포기하지 말라. 어떤 사람들과 교제하는가가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는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당신에게 도움과 협력을 베풀어주는 세 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가족과 친구들이다. 영국의 정치가 벤저민 디즈레일리가 말했듯이, “밖에서 아무리 성공한다 한들 그것이 가정 생활의 실패를 보상해주지는 못한다.”
    질 높은 가정 생활을 꾸리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모든 시간과 감정을 아낌없이 쏟아부어야 한다. 따스한 애정으로 가득찬 탄탄하고 안정적인 가정생활을 누릴 때, 바깥 세계에서도 모든 일들을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다.

     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사람들, 집단들, 조직들을 결정하고 나면 , 인간 관계의 전문가가 되겠다고 결심하라. 항상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정중하고 정답게 대하라. “남들이 나에게 해주었으면 하고 바라는 대로 남들에게 해준다.”라는 황금 법칙을 실천하라.
   가장 간단한 전략 하나는 가정이나 직장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을 ‘백만장자 고객’처럼 대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그들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인 것처럼 대하라. 그들이 백만 달러어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능력이 있는 사람들인 것처럼 대하라.
    언제나 어떤 방식으로든, 다른 사람들이 일을 더 잘하고 삶을 더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짐을 덜어주고 도와줄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라. 이렇게 하면 당신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들로 가득 찬 거대한 저수지가 만들어질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 그것은 다시 당신에게로 흘러들어 많은 이익을 되돌려줄 것이다.
   원만한 인간관계는 성공뿐만 아니라 행복의 필수 요건이다. 자신에게 우호적인 사람들과의 따뜻한 관계만큼 커다란 정서적 만족감을 주는 것은 없다.  

 1. 직장 생활과 사업상 가장 중요한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라. 각각의 사람들을 도울 계획을 세워라.
 2. 개인적인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라. 그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싶은지 그리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라.
 3. 가입하면 도움이 될 만한 지역 사회와 자기 분야의 단체와 조직들을 확인하라. 지금 당장 전화해서 다음 모임에 참석하겠다고 약속하라.
 4. 사회적, 사업적 테두리를 넓혀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마라. 사람들에게 편지, 카드, 팩스, 전자 우편을 보내라

  함께 살고 일하고 교제할 사람들을 선택하는 것만큼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없다. 자신이 좋아하고 존경하고 숭배하는 사람들하고만 교제하라. 독수리가 되고 싶다면, 독수리떼와 함께 날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