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라

이전에 한 번도 성취한 적이 없는 것을 성취하려면 이전에 한 번도 되어본 적이 없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레스 브라운

   우리의 경제 체제에서 당신의 수입은 세가지 요인으로 결정된다. 첫째, 일 그 자체, 둘째, 그 일을 수행하는 수준, 셋째, 당신의 희소 가치.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한 가지 자질은 경력을 쌓아가는 도중 어떤 시점에 ‘특출난 사람이 되기’로 결심했다는 점이다. 그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서 최고가 되기로 결심했다.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하다면 어떤 대가라도 치르고 어떤 희생이라도 감수하고 어떤 시간이라도 투자하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그 결과 그들은 평범한 집단에서 빠져 나와 상위 집단으로 올라섰다.

     당신보다 유능한 사람도 당신보다 똑똑한 사람도 없다. 누구나 서로 다른 영역에서 더 유능하거나 더 현명할 뿐이다. 게다가 무슨 사업 기술이든 배우면 된다. 지금 어떤 분야에서 잘나가고 있는 사람들은 다만 핵심 기술들을 당신보다 먼저 배웠을 뿐이다. 다른 사람들이 성취하고 있는 것을 성취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은 당신이 아직 그 기술들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일 뿐이다. “더 많은 것을 갖고 싶다면 먼저 그럴 자격을 갖추어라.”

    학창 시절 공부를 잘하지 못하면 인생에서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절대 그렇지 않다.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부자들 가운데에는 학창 시절 그리 성적이 좋지 않았던 사람들도 있다.
    한 번에 한 계단, 한 가지 기술, 한 가지 작은 향상을 통해 꼭대기까지 올라간다.

   나이가 들수록 당신의 경력은 끊임없이 변하기 마련이다. 늘상 길을 주시하면서 앞으로 몇 년 안에 벌고 싶은 돈을 벌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과 적성을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경영진의 성공이나 실패를 결정하는 것은 다음의 일곱 가지 핵심 성과 영역이다. (1) 계획 수립, (2) 조직 편성, (3) 직원 배치, (4) 업무 위임, (5) 지휘 감독, (6) 측정 평가 (7) 보고서 작성.
   성공한 경영자라면 이 모든 영역에서 뛰어나다. 실패한 경영자는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취약하다. 이 핵심 영역들 가운데 어느 한 영역이라도 심각하게 취약하다면 성공에 치명적일 수 있다.

   가장 향상시키고 싶고 또 그래야 하는 핵심 성과 영역을 결정하고 나면, 그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기준을 결정하고 최종 기한을 정하라. 그리고 날마다 그 영역에서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라. 그러면 1주일, 한 달, 1년 안에 당신은 그 기술 영역에서 절대적으로 뛰어난 사람이 될 것이다.  당신은 전문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누구나 어떤 기술, 능력, 성향, 강점, 약점, 재능 등을 타고 난다. 이것들은 어린 시절에 나타나 10대 후반이면 굳어지고, 평생토록 거의 변하지 않는다.
   경력을 위해서 꼭 해야 할 일은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또는 능숙해질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영역에서 우수한 사람이 되기위해 전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말을 타고 가기에 가장 좋은 방향은 말이 가고 있는 방향이다.” 자기 자신을 개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타고난 재능과 관심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다.
“당신의 타고난 재능을 키워라.”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항상 따라야 할 매우 중요한 충고이다.
   당신은 이제껏 살아온 다른 어떤 사람들도 갖지 못한 특별한 재능과 능력을 타고 났다. 이제까지 살아노는 동안 당신이 특히 끌리는 활동영역이 몇몇 있었을 것이다. 그 영역이야말로 당신이 특별한 재능과 능력으로 더 많은 것을 성취하고 훨씬 더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영역이다. 삶의 위대한 목표 가운데 하나는 자신이 더 뛰어나게 더 즐겁게 할 수 있는 한두 가지 기술을 확인하고 그 영역들에서 절대적으로 뛰어난 사람이 되기 위해 전념하는 것이다.  

    농구 선수인 마이클 조던은 “재능은 모든 사람이 갖고 있지만, 능력은 힘든 노력을 필요로 한다”라고 말했다. 시인 롱펠로는 “평범한 사람의 가장 큰 비극은 노래를 다 불러보지도 못하고 죽는다는 것이다”라고 썼다.
     여러 해 동안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일에 매달려 분투하다가도 자신에게 완벽하게 맞는 분야만 발견하면 단 2년 만에 지난 20년 동안 이룬 것 보다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 나폴레온 힐은 미국에서 성공하는 열쇠는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내고, 그 일을 하면서 잘사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썼다.
     대부분의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내 평생 단 하루도 일한 적이 없다”라고 말한다. 그들은 자신이 진정으로 즐기는 것을 찾아내고 그것을 남들보다 더 열심히 했을 뿐이다.

    자신의 특별한 재능이 무엇인지, 그리고 유달리 자신에게 잘 맞는 일은 무엇인지 찾는 여덟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하고 싶은 어떤 일을 하면 항상 최상의 기분과 최고의 행복감을 느낀다. 여유가 있다면, 아무런 보수 없이도 그 일을 할 수 있다. 그 특별한 일에 매달려 있을 때, 최상의 성과를 낸다.
    둘째, 그 일을 잘한다. 당신은 그 영역의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난 것처럼 보인다.
    셋째, 지금까지 살면서 누린 성공과 행복은 대부분 이 재능 덕분이었다. 어린 시절 부터 당신은 그 일을 즐겨왔고, 그 일로 인해 남들로 부터 최고의 보상과 찬사를 받았다.
    넷째, 그 일은 당신이 쉽게 배우고 쉽게 했다. 그 일을 언제 어떻게 배웠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쉽게 배웠다. 그저 어느 날 문득 보니 그 일을 쉽게 그리고 잘하고 있었을 뿐이다.
    다섯째, 당신은 그것에서 관심을 뗄 수가 없다. 그것에 끌리고 매혹된다. 당신은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그것에 대해 읽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것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한다. 불꽃에 끌려들어 가는 나방처럼 그것에 끌린다.
    여섯째, 당신은 그것을 배우기 좋아하며 그것에 점점 더 능숙해진다. 당신은 이 특별한 영역에서 진정으로 뛰어나고 싶은 뜨거운 욕망을 느낀다.
    일곱째, 당신이 그 일을 할 때면 시간은 고요히 정지한다. 당신은 그 일에 너무 몰입한 나머지 먹지도 않고 자지도 않은 채 오랫동안 그 특별한 재능의 영역에서 일할 수 있다.
    여덟째, 그 일을 능숙하게 하는 다른 사람들이 진정으로 부럽고 존경스럽다. 그들처럼 되고 싶고, 그들 주위를 맴돌고 싶고, 온갖 방법으로 그들을 모방하고 싶다.

     천부적인 재능은 발전시키기 쉽다. 그것들은 잠재의식 속에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당신은 바로 그 재능들을 발휘하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났다. 그러므로 그 천부적인 재능과 능력의 영역을 발견하고, 생을 마감할 때까지 그 영역을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여러 기술들은 상호 보완적이고 상호 의존적이다. 즉, 다른 기술을 더 높은 수준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이 있다는 것이다. 가끔  그리 좋아하지 않거나  즐겁지 않은 기술들을 배우고 발전시켜야 할 때가 있다. 그러나 그것은 선택한 분야에서 탁월해지기 위해 당신이 지불하지 않으면 안 되는 대가이다.

      단 한 가지 기술이 없어 생산성, 성과, 수입을 두 배로 늘리지 못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한 영역의 기술 수준을 끌어올리기만 하면 다른 모든 기술들을 더 높은 수준에서 활용할 수 있다.
    어떤 사업 기술이든 배우기 나름이다. 사업 기술은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잠재능력을 완벽하게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사업 기술이라면, 연습과 반복을 통해 배우면 된다.

    특정 기술이 취약할 경우 그 영역은 피하고 싶은 것이 당연지사다. 그러다 보면 ‘학습된 무기력’의 함정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나는 사실 그 영역에 서툴러” 라든가  “나는 그 기술에 타고난 재능이나 능력이 없어”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합리화와 정당화에 불과하다. 그 기술이 중요한 것이라면 배울 수 있다. 가장 한심한 일은 다짐과 결의만 있으면 얼마든지 배울 수 있는 간단한 기술이 없어 몇 달 몇 년 동안이나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제자리에 묶여 있는 것이다. 이런 일은 피해야 한다.

    아무리 잘할 수 있는 일이라도 처음에는 서투를 수밖에 없다. 처음부터 잘한다고 능사가 아니다.  초반의 실패가 더 완벽한 성공에 도음이 된다.
    무언가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는 당연히 서투르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두렵고 무력감과 열등감이 생길 것이다. 자신이 바보가 된 듯 당황스럽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이는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면 어쩔 수 없이 치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는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면  어쩔 수 없이 치러야 할 일이다. 성공에는 언제나 대가가 따르며, 거기에는 자기 분야의 최고가 되는 데 필요한 어려운 기술을 습득하는 고된 노력이 포함된다.

    마법의 지팡이 기법을 활용하라. 마법의 지팡이가 있어서 어떤 특정한 기술에 최고가 될 수 있다고 상상하라. 그 기술은 무엇일까? 재능이나 기술에 관한 소원을 들어주는 마법의 지팡이가 있다면, 그 소원은 무엇일까?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최대한 능숙해지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능력과 관련하여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앞의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통해 그 새로운 목표를 알 수 있다.
   평생에 걸친 ‘자기 향상 (do-it-to-yourself)’ 프로젝트를 시작하라. 핵심적인 영역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1년이든 2년이든 3년이든 기꺼이 투자하라. 최대한 능숙하게 일을 수행하는 사람이 되려면 어떤 대가라도 지불하고 어떤 희생이라도 치러야 한다.

    어떤 기술을 완전히 습득하기 위한 3 더하기 1 공식은 간단하며, 그것은 매번 작동한다.
   첫째, 매일 15분에서 30분씩 그 기술 영역에 대한 글을 읽는다. 지식이 축적되고, 더 많이 읽고 배울수록 그 일을 잘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은 더 커진다.
   둘째, 차 안에서 그 주제에 관한 오디오 교육 프로그램을 듣는다. 오늘날 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차 안에서 평균적으로 매년 500-1000시간을 소비한다. 운전하는 시간을 공부하는 시간으로 활용한다. 차에서 음악이 아닌 오디오 프로그램을 듣는 것만으로도 자기 분야에 박식해질 수 있다.
    셋째, 그 주제에 관한 세미나와 워크숍에 참석한다. 어떤 핵심 주제에 관한 하루나 이틀짜리 세미나에 한 번 참석한 것만으로 삶이 바뀌어버린 사람들이 수없이 많다. 그 후 그들은 그 영역에서 완전히 달라졌다.
    그리고 마지막 요소는 가능한 한 빠른 기회에 당신이 배운 바를 실천하는 것이다. 좋은 아이디어를 들을 때마다 그것을 행동으로 옮긴다. 100가지 아이디어를 듣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더 낫다.

    배우고 있는 바를 실천할수록 그 영역에서 더 빨리 유능해지고 능숙해진다. 더 많이 실천할수록 자신감이 생기고 그 기술에서의 무력감을 신속하게 극복하고 그 기술을 더 빨리 습득할 수 있다. 일단 그 기술을 정신의 연장함에 추가하고 나면, 직업 생활이 끝나는 날까지 잃어버리지 않을 것이다.
    오늘 당장 자기 분야의 상위 10퍼센트 그룹에 들겠다고 결심하라. 그들이 누구인지, 그들이 얼마를 벌고 있는지, 그들이 당신과는 어떻게 다르게 일을 하는지 확인하라. 그들이 개발한 특별한 지식과 기술을 확인하고, 당신 스스로 그것들을 개발하겠다고 다짐하라. 다른 사람들이 해낸 일이라면 당연히 당신도 해낼 수 있음을 명심하라. 당신보다 더 유능한 사람도 없고, 당신보다 더 똑독한 사람도 없다. 당신 분야의 선두들도 한때는 평법한 수준에도 미치지 못했다. 그들이 성취한 것이라면 당신도 성취할 수 있다. 다만 그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충분히 오랫동안 충분히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당신을 가로막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1. 자기 분야의 상위 10% 그룹에 들겠다고 지금 당장 결심하라. 최고가 되기 위해 평생 노력하겠다고 다짐하라.
   2. 자기 직업의 핵심 성과 영역들, 즉 자기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적극적으로’ 잘해야 하는 일들이 무엇인지 확인하라.
   3. 가장 취약한 핵심 영역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 영역에서 탁월해지기 위해 ‘자기 향상’ 프로젝트를 시작하라.
   4. 자기 분야의 최고가 되는 데 더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그 지식을 획득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라.
   5. 평생 동안 헌신적으로 배워라. 책을 읽고, 오디오 프로그램을 듣고, 강좌나 세미나에 참석하고, 배운 바를 가능한 한 신속하게 행동으로 옮겨라.

   당신은 자신의 분야에서 상위 10퍼센트 그룹에 들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날마다 그것을 위해 노력하라. 그리고 그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절대로 중단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