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보는 관점에 따라 또는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
첫째, 목적에 따라 – 정보적 커뮤니케이션
둘째, 메시지의 기호에 따라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서면, 구두)
비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신호, 몸짓, 표정, 촉각,도형, 그래픽 등)
셋째, 메시지의 소구 방법에 따라 – 윤리적 커뮤니케이션, 감성적 커뮤니케이션, 위협적 커뮤니
케이션
넷째, 매체의 종류에 따라 – 대중 커뮤니케이션 (시각, 청각, 시청각), 특수 커뮤니케이션 (기계
적, 비 기계적), 대인 커뮤니케이션 (공적, 사적)
다섯째,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따라 – 일대일 (One to One) 커뮤니케이션, 소집단 커뮤니케이
션, 조직 커뮤니케이션
대치상황에 따라 – 사적 커뮤니케이션 (대면적, 직접적) , 공적 커뮤니케이션 (대면적,
간접적)
지리적 내지 문화적 상황에 따라 – 국제 커뮤니케이션 = 문화 횡단적 (Cross Cultural)
커뮤니케이션
여섯째,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종류에 따라 – 수단적 (과정적) 커뮤니케이션, 궁극적 커뮤니케이
션
일곱째, 피드백(Feedback)이나 정보 유통의 방향에 따라 – 일방적 (One Way) 커뮤니케이션,
쌍방적 (Two Way) 커뮤니케이션
여덟째, 주제에 따라 – 정치적 커뮤니케이션, 비지니스 (Business) 커뮤니케이션, 산업 커뮤니
케이션, 행정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발전 (Developmenta
l)커뮤니케이션, 예술적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커뮤니케이션
아홉째, 대응 관념에 입각해 – 일방적, 쌍방적 커뮤니케이션; 사적, 공적 커뮤니케이션 이외에
직접적, 간접적 커뮤니케이션
기타 – 공식적,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수직적 (종적) 커뮤니케이션과 수평적 (횡적) 커뮤니케
이션, 하향적 커뮤니케이션, 상향적 커뮤니케이션; 동물 커뮤니케이션, 인간 커뮤니케이
션, 공학 커뮤니케이션
= 일반적으로 매체의 종류와 상황을 종합하여
가. 개인커뮤니케이션 (Intrapersonal Communication)
나. 대인 커뮤니케이션 (Interpersonal Communication) – 면 대 면 / 대면 (Face to face com
munication) 해서 언어나 몸짓, 표정 등의상징을 사용해 상대방에게 그
뜻을 알리고, 상징을 전해 받는 상대는 그 뜻을 해석하여 전달자의 생각이
나 의도를 이해하게 된다.
물리적 근접성, 심도 있는 상호 작용, 대면 상황, 비형식적인 성격을 지님.
다. 집단 또는 조직 커뮤니케이션
라. 매스 커뮤니케이션 : 대중을 상대로 대량의 정보와 지식, 오락 등을 제공하는 신문, 방송, 잡
지, 영화, 서적 등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 진다.
마.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주로 정보 통신망을 구성하는 컴퓨터망에 의하여 이루어짐. 상호커
뮤니케이션 가능.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