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란?

1. 커뮤니케이션 이란?

의사 소통, 매스컴, 통신, 언론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눈다. 공유한다. 는 뜻 기본적으로 깔려있다.

– 한 개인 (커뮤니케이터)이 다른 사람들 (수용자)의 행동을 변형시키기 위하여 주로 언어적인
자극을 전달하는 과정 / 호브랜드 Hovland, 재니스와 캘리 Janis and Kelley
– 기호와 메시지 체계를 통한 사회적 상호 작용/ 거브너 (Gerbner)
– 기호, 언어, 그림, 도형, 도표 등을 사용하여 정보, 사상, 감정, 기술 등을 전달하는 행위나
과정
베릴슨과 스타이너 Berelson and Steiner
* 커뮤니케이션이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유기체간에 서로 상징을 통해 의미를 주고받는 (공유
하는) 과정

= 남과 이야기하는 것, 의사 표현이나 의사 전달, 기계적으로 일어나는 신호의 교환

가. 커뮤니케이션의 속성

–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이 무엇이든 그 내용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어떤 기호를 사용한다
사람은 언어라는 기호를 사용해서 의사 전달
– 기호가 나타내는 의미가 있다는 점 (꿀벌의 움직임은 그 자체가 기호 – 의미가 있는 기호)

= 커뮤니케이션이란 기호를 통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현상

기호는 자연적인 기호인 표징(Natural sign)과 인위적인 기호인 신호 (Signal)와 상징 (Symb
ol)으로 구분

표징: 화가 났을 때 일그러진 표정이나 분노하는 모습 등
신호: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을 위해 만들어졌거나 이루어진 모든 실체적인 형태들 – 교통신호
상징: 약속된 표식 – 인위적인 약속에 의해서 무엇을 나타내기로 하자고 정한것
그 의미가 애매함. 상징의 뜻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 커뮤니케이션을 다양하고 풍부하
게 하지만, 오해와 갈등을 불러옴 (고개를 끄덕임 : 긍정 – 인도 사람들은 반대)

1- 2. 커뮤니케이션 과정

가.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기본 요소

S – M – C – R – E (- F)

S (Sender 전달자, Source 정보원) = Communicater (커뮤니케이터)
M (Message 메시지)
C (Channel 채널)
R (Receiver 수용자)
E (Effect 효과)
F (Feedback 반응)

커뮤니케이션 과정에는 전달하는 내용이 있다. 이 전달 내용을 메시지라고 부르는 것은 기호
나 상징을 사용하여 내용을 처리한 다음 전달하기 때문. 내용을 기호화한 것
커뮤니케이션 과정에는 메시지를 전하는 수단인 채널이나 매체가 반드시 존재

전달자: 커뮤니케이터 ( Communicater) 라고도 한다. 메시지를 보내는 개인이나 집단으로 의
도와 속성(태도, 지식, 기술 등)을 지닌다.
수용자: 메시지를 받는 개인이나 집단으로 메시지에 반응한다.
메시지: 전달자가 만든 내용을 기호로 처리한 것이다.
채널: 메시지를 전하는 수단; 전달의 통로나 매체 – 이를 통해 메시지가 전달된다.
효과: 커뮤니케이션의 결과 –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인 수용자의 반응이다.
피드백:수용자의 반응 – 상대방의 반응을 받고 자신의 메시지를 수정한 후 다시 되돌려 반응하
는 것이다.

* 매스커뮤니케이션에서의 매스미디어 또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매스미디어는 단순한 채널이
나 매체의 개념보다 넓고 포괄적인 커뮤니케이터 + 채널, 미디어(매체)의 개념 즉, 방송 (TV
방송), 신문 등을 총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