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부자의 12가지 특징

‘겨울 출생에 남향 선호’ 한국 부자의 12가지 특징

‘아내를 존중한다’, ‘겨울에 태어난다’, ‘붉은 색을 선호한다’….
삼성경제연구소 사이버포럼인 ‘부자특성연구회’ 대표 문승렬 박사가 펴낸 ‘한국 부자, 세븐파워의 비밀(휴먼앤북스)’에 따르면 한국 부자들에게는 그들만의 특징이 있다. 지난 10여년 간 부자 600명을 인터뷰한 문 박사는 한국형 부자가 되는 실천 프로그램인 ‘ 부자스쿨’을 운영중인 부자전문 컨설턴트. 다음은 문박사가 전하는 한국부자의 12가지 특징이다.

1.부자는 전문가를 100% 신뢰하지 않는다: 부자는 은행원이나 증 권사 직원과 가깝게 지낸다. 그러나 그들을 100% 신뢰하지는 않 는다. 그들에게 정확하고 좋은 정보를 얻긴 하지만, 최종 판단은 항상 자신들의 몫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부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2. 부자는 아침형인간이 많다: 성공한 기업가나 부자들은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 남보다 삶에 대한 목표를 뚜렷이 하고, 계획성 있는 하루를 보내기 위해서다.

3. 부자는 오래 산다: 돈이 많고 지위가 높은 집단일수록 스트레 스가 없어 오래 살 수 있다는 이야기. 절대적인 부와 명예의 크 기보다 다른사람에 비해 우월하다는 확신을 가지느냐 여부가 수 명을 좌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4. 부자는 반려자를 투자 파트너 겸 조언자로 존중한다: 부자들은 아내를 인생의 동반자 뿐 아니라, 투자의 파트너로 인정한다.

5. 부자의 얼굴에는 ‘부자라인’이 있다: 부자에게는 얼굴에서 돈이 새지 않도록 하는 인중라인과 입가의 법령 라인, 그리고 항상 미소를 머금은 입주위의 웃음 라인이 뚜렷하다. 그만큼 표정이 밝고 자신감이 있어 보이기 때문이다.

6. 부자는 오래된 가구나 가전제품을 가지고 있다: 절약하는 이유도 있지만, 그만큼 관리를 잘 하기 때문이다. 또한 부자들은 스타일이 변했다고 유행을 좇아 가구나 가전제품을 구입하지 않는다.

7. 부자의 옷차림은 수수하다: 부자들은 옷은 수수하지만 드러나지 않는 명품을 선호한다.

8. 부자는 자녀 교육에 투자하는 성향이 강하다: 아버지의 직업 이 고소득 화이트 칼라 계층인 서울대 신입생의 비중은 날이 갈 수록 커지고 있다.

9. 부자들의 상징은 붉은색이다: 붉은색이 정열과 힘을 갈망하고 , 희망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10. 부자는 평일 쇼핑을 좋아한다: 가능한 한 노출을 꺼리는 측면도 있지만, 한가할 때의 쇼핑이 충분한 설명과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11. 부자는 남향을 선호한다: 서울 강남구 타워팰리스의 가격대 가 같은 평수라도 방향에 따라 6억~7억원 차이가 났다. 물론 가장 비싼 것은 남향이다.

12. 부자는 겨울에 태어난다: 한국 부자 10명 중 4명은 양력 기준 겨울에 태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현상은 외국인도 마찬 가지. 경제전문지 포천이 선정한 자수성가형 부자 40명중 10명이 12월말에서 1월말에 태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