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없다

모든 역경이나 장애는 그 안에 그만큼 또는 그 보다 더 큰 기회나 이익의 가능성을 품고 있다.  –   나폴레온 힐

  사람들은 새로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몇번이나 시도를 하다가 포기할까? 평균적으로 한 번도 채 안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첫 시도를 하기도 전에 포기해 버린다. 그리고 포기하는 이유는 이전에는 한 번도 한 적이 없는 무언가를 하기로 결심하는 순간 그 즉시 나타나는 장애, 난관, 문제들 때문이다.
   사실 성공한 사람들이 실패한 사람들보다 훨씬 더 자주 실패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수없는 시도 끝에 마침내 승리하고, 넘어지면 일어서고, 또 다시 도전장을 내민다. 실패자들은 별로 시도하지 않으며, 시도하더라도 그마저 곧바로 포기해버리고 이전으로 되돌아간다.

   목표를 성취하기 전에 여러 번의 실패와 좌절을 겪을 각오를 해야 한다. 실패와 일시적인 패배를 결국은 성취하게 될 성공으로 가는 길에 어차피 치러야 하는 대가의 일부로 간주해야 한다. 헨리 포드가 말했듯이 “실패란 더 슬기롭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일 뿐이다.”
   목표를 결정하고 나면 자신에게 이런 질문들을 던져보자. 내가 아직 거기에 도달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나를 붙잡아두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자신과 목표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장애물들을 파악하라. 앞길을 가로막고 있거나 발목을 붙잡고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빠짐없이 세세하게 적어라.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해결책에 대해 생각하고, 실패한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문제와 난관에 대해 생각한다. 해결 지향적인 사람은 자기 앞을 가로막고 있는 장애물을 넘어가고 돌아가고 지나가는 방법들을 모색한다. 문제 지향적인 사람은 문제들에 대해, 누가 또는 무엇이 그것을 초래했는지에 대해, 자신이 얼마나 불행하거나 화가 나 있는지에 대해 원망을 늘어 놓는다. 반면에 해결 지향적인 사람은 단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만 생각하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을 취한다.
    성취하고 싶은 것 앞에는 항상 어떤 문제나 장애물이 있기 마련이다. 성공이 때로는 문제 해결 능력으로 정의되기도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개인적 지도력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유능함 또한 마찬가지이다. 무언가 중요한 것을 성취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과 목표 사이에 놓여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 것이다.

   해결책에 집중할수록 더 좋은 해결책이 더 많이 나타난다. 문제 해결에 능숙해 지면 이후에 어떤 문제가 생겨도 더욱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다. 문제를 더 능숙하고 신속하게 해결할 줄 알게 되면, 훨씬 더 크고 경제적으로 중요한 문제들이 다가온다. 그리고 결국 자신이나 남들에게 중요한 경제 문제들을 해결하게 될 것이다. 세상사가 다 이런 식이다.
   사실 어떤 목표를 간절히 바라기만 한다면, 그 목표로 가는 길에 놓여 있는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있고 어떤 장애물도 극복할 수 있다. 지금 우리 안에는 방해가 되는 그 어떤 장애물도 극복할 수 있는 지능과 능력이 이미 존재하고 있다.

  ” 나의 내부에서 나를 억누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자신의 내부를 깊숙이 들여다보고, 인격, 성품, 기술, 능력, 습관, 교육 또는 경험에 존재하는 핵심적인 제약 조건들을 확인하라. 그것들이 목표의 성취를 방해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냉혹한 질문들을 던져라. 자기 자신에게 전적으로 정직하라.
   자신과 목표 사이에 놓여 있는 주된 장애물은 보통 정신적인 것들로 심리적이고 감정적이며 주변 상황보다는 자신의 내부에 존재한다. 가능한 모든 것을 성취하고자 한다면, 먼저 이 정신적 장애물부터 처리해야 한다.

    성공과 성취를 방해하는 두 가지 주요 장애물은 두려움과 의심이다.        
아예 처음부터 무언가를 시도조차 못하는 것은 실패, 가난, 손실, 방해, 또는 거절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새로운 목표의 성취를 시도하는 횟수가  평균적으로 한 번에도 못 미치는 것이다. 목표에 대해 생각하는 순간, 이러한 두려움들이 덮쳐와 마치 조그만 불씨 위에 쏟아지는 물과도 같이 욕망을 완전히 꺼버린다.
   두번째 정신적 장애물은 의심으로, 두려움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우리는 스스로의 능력을 의심한다. 나는 남보다 열등하고 남들이 어쨌든 나보다 더 훌륭하고 더 현명하고 더 유능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리 잘난 사람이 아니야”라고 생각한다. 그토록 달성하고 싶은 위대한 목표들 앞에서 무력감과 열등감을 느낀다.

    다행스러운 점은 의심과 두려움의 두 감정 모두 습득된다는 것이다. 매사에 부정적인 아이를 본 적이 있는가? 아이들은 아무런 의심이나 두려움이 없이 세상에 태어난다. 그리고 습득한 것이라면 실천과 반복을 통해 버릴 수 있다.
   의심과 두려움의 치료제는 용기와 확신이다. 용기와 확신의 정도가 높아질수록 두려움과 의심의 정도는 낮아지고, 이런 부정적인 감정들이 성과와 행위에 미치는 영향은 줄어든다.

    용기와 확신을 키우려면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두려움과 의심은 대부분 무지와 무력감에서 비롯된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배워나가면서 두려움의 감정은 줄어들고 용기와 확신은 점점 더 커진다.

    학습된 무기력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나는 할 수 없다’라는 말로 드러난다. 학습된 무기력의 희생자들은 어떤 기회나 가능성이나 새로운 목표가 제시되면, 즉각 ‘나는 할 수 없다’라는 말로 반응한다. 그리고는 어떤 특정한 목표나 목적을 이룰 수 없는 온갖 이유를 늘어 놓는다.  “나는 출세할 수 없다. 더 나은 직업을 가질 수 없다. 공부할 시간이 없다. 돈을 모을 수 없다. 몸무게를 줄일 수 없다. 사업을 시작할 수 없다. 부업을 시작할 수 없다. 인간 관계를 변화시키거나  개선할 수 없다. 내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없다.”
    그들에게는 항상 자신의 잠재능력에 즉각 제동을 거는 자기 제한적 이유가 있다. 그것은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거나 어떤 식으로든 상황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시도나 욕망을 약화시킨다.  “어떤 일을 할 수 있다고 믿든 할 수 없다고 믿든 아마도 당신이 믿는 그대로 될 것이다.”

   학습된 무기력은 보통 어린 시절의 파괴적인 비판, 성장기의 부정적 경험, 성인이 되어 겪은 실패에 의해 유발된다. 스스로를 경시하는 이런 자연적 성향을 극복하는 방법은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매일 매일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그러면 마치 수염이 자라듯 용기와 확신이 점점 더 커진다. 자기 자신과 능력에 대해 확신이 서면, 훨씬 더 큰 목표들을 설정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의심과 두려움은 약해지고, 용기와 확신은 커져서 사고를 지배해버린다. 결국 머지않아 수많은 성공의 기록들이 뒤에 쌓이고, 앞에는 아무런 장애물도 존재하지 않는다.  

    극복해야 할 두 번째 정신적 장애물은 ‘안전 지대’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 상황에 안주한다. 특정 직업이나 인간 관계 또는 월급이나 지위에 아쉬워하지 않고 더 나아지려는 노력은 커녕 굳이 어떤 변화를 모색하려 하지 않는다. 안전 지대는 야망, 욕망, 결의, 성취를 방해한다. 안전 지대에 머물러 있으면서 학습된 무기력까지 있는 사람들은 절망적이다. 그런 상태에 빠져서는 안된다.
   안전 지대에서 빠져 나오고 학습된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길은 크고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이 목표를 구체적인 과제들로 잘게 쪼개고, 최종 기한을 정하고, 날마다 그것을 지키기위해 노력한다. 봄이되면 부빙이 깨지듯이 곧 학습된 무기력과 안전 지대라는 나태함은 깨져버리고, 가능한 것을 더 많이 성취하기 위해 더 빨리 나아가게 될 것이다.

      주요 목표를 성취하는 길을 가로 막고 있는 모든 장애물들을 쭈욱 나열한 다음 그것들의 우선 순위를 매겨라. 가장 큰 장애물은 무엇인가? 마법의 지팡이를 휘둘러 한 가지 큰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다면 어떤 장애물을 제거해야 가장 큰 도움이 되겠는가?

      기업이나 개인을 상대로 일을 시작할 때 수익이나 수입을 두 배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그런 다음 “수익이나 수입이 아직도 두 배로 늘어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고 자문해 본다. 질문을 되풀이 하다 보면 뻔한 답과는 꽤 상이한 답이 나오곤 한다. 문제가 뭔가 다른 것일 수도 있지 않을까? “우리의 잠재 고객들은 무슨 가치나 이익 때문에 경쟁자들로 부터 구매하는 것일까? 어떻게 하면 우리는 그런 이득을 메울 수 있을까?” 문제가 뭔가 다른 것일 수도 있지 않을까?

     세상의 모든 문제에는 해결책이 있거나 아니면 전혀 없다. 해결책이 있거든 찾고, 없거든 더 이상 신경쓰지 말라.
     주요 장애물을 제거하고 나면 다른 대부분의 사람들이 몇 년 만에 이루는 것 이상을 단 몇 개월 만에 이루게 될 것이다.

      1. 주요 목표가 무엇인지 확인한 다음 이런 질문을 던져라. “왜 나는 아직 거기에 도달하지 못했는가? 무엇이 나를 억누르고 있는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목록으로 작성하라.  
    2. 자신의 내부를 들여다 보고 성공의 최대 장애물은 두려움과 의심일 수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라.
     3. 자신의 내부에 있는 것이든 아니면 주변 상황에 있는 것이든 목표를 성취하는 속도를 결정하는 제약 조건이나 제한 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라.
     4. 주요 문제나 장애물을 여러가지로 정의하라. 그리고 이런 질문을 던져보라. “문제가 뭔가 다른 것일 수도 있지 않을까?”
     5. 최상의 해결책을 목표로 규정하고, 최종 기한을 정하고, 활동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라. 문제가 해결되거나 장애물이 해결될 때까지 날마다 그것을 위해 노력하라.

    성공은 결국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장애를 제거하는 능력으로 귀결된다. 다행스럽게도 문제 해결은 연습 훈련을 통해 터득할 수 있는 기술이며, 그 기술을 통해 상상했던 것보다 더 빨리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