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선물 (2)

데이비드 폰드는 솔로몬을 만났다.
솔로몬은 미래를 위해 마음의 준비를 하라고 말한다. 지혜를 찾으라고 말한다.

 ‘지혜를 찾아라.’ 이 말 중에도 ‘찾아라’가 중요하네. 사실 지혜는 사람들이 그것을 따가기를 기다리고 있지. 하지만 지혜는 물물교환을 하거나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물건이 아닐세. 지혜는 부지런한 자만 얻을 수 있는 선물이지. 오로지 부지런한 자만이 지혜를 찾을 수가 있어. 게으른 자나 어리석은 자의 눈에는 지혜가 보이지 않아. 지혜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있으나 그 문으로 들어가는 사람은 소수이지. 지혜를 찾게. 지혜를 열심히 찾다 보면 자네는 성공과 만족을 얻게 될 걸세.

 “하지만 저는 지금 이 순간 성공이나 만족하고는 거리가 먼 사람입니다.”

 그건 모두 과거의 일일세. 지금 이라는 것도 곧 과거가 되고 말지. 지금, 또 지금, 그리고 또 지금.
 과거는 결코 변하지 않아. 하지만 자네는 오늘 자네의 행동을 바꿈으로써 미래를 바꿀 수가 있어. 이건 아주 간단해. 우리 인간은 늘 변화하는 과정 속에 있어. 따라서 우리는 그 변화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거야.
 사람은 어느 정도의 나이가 되면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을까? 열 여덟? 스물하나? 서른? 아니야. 사람은 평생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산다네. 우리가 사귀는 사람들로 부터 끊임없이 영향을 받는 거지. 욕하고 불평하는 사람을 친구로 사귀면 그 사람의 입에서는 욕설과 불평이 흘러나오게 되어 있어. 남의 도움이나 바라는 게으른 사람과 사귄다면 곧 그의 재정 상태는 엉망이 되어 버리지. 인간이 겪는 슬픔의 상당 부분은 엉뚱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었기 때문이야.
 데이비드, 자네의 친구나 친지들을 조심스럽게 사귀게. 시시한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면 자네의 인생도 그에 따라 시시해지고 말지. 만약 게으른 사람이 자네에게 편안하게 느껴진다면 자네의 인생은 이미 게으름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뜻이야.

  현명한 조언은 모든 치명적 함정을 피해가게 만드는 생명의 샘물일세. 현명한 사람을 찾아 가게. 자네가 이루고 싶은 일을 이미 성취한 사람들을 찾아가 그의 말에 귀 기울이게.

  남에게 봉사하는 것은 사람들이 서로를 인정해 주는 한 가지 방법이기도 하지. 현명한 사람은 봉사하는 사람일세.

  지도자의 역할은 남을 대신하여 투쟁해 주는 것이 아니라네. 지도자는 인생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낙담하지 말고 열심히 싸우라고 격려하는 사람이지. 자네도 현재의 어려움에 맞서서 열심히 싸우기 바라네. 그러면 미래에 푸짐하게 보상을 받을 걸세.

 성공을 위한 두번째 결단

      나는 지혜를 찾아 나서겠다.

  오늘 나는 지혜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겠다. 나의 과거는 결코 바꿀 수 없지만 오늘 내 행동을 바꿈으로써 나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 나는 오늘 당장 나의 행동을 바꾸겠다! 나의 인간관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고 또 나의 동료들을 더 잘 이해해 주는 책과 자료들을 열심히 읽고 듣겠다. 나의 회의와 공포를 자극하는 자료는 더 이상 내 마음 가까이 두지 않겠다. 나는 나 자신의 능력과 미래에 대한 나의 신념을 굳건하게 해주는 것들만 읽고 또 듣겠다.
  나는 지혜를 찾겠다. 나는 조심스럽게 내 친구들을 선택하겠다. 내가 닭을 친구로 사귄다면 나는 땅을 후벼파며 빵 부스러기를 쪼아먹는 법을 배울 것이다. 만약 독수리와 벗한다면 나는 하늘 높이 나는 법을 배울 것이다. 나는 독수리다. 하늘 높이 나는 것이 나의 운명이다.
  나는 지혜를 찾을 것이다. 나는 현명한 사람들의 조언에 귀 기울일 것이다. 현명한 사람의 조언은 메마른 땅에 내리는 빗방울과도 같다. 현명한 조언을 무시하는 사람은 비가 내리지 않는 풀잎과 같아서 곧 시들어 버릴 것이다. 현명한 사람과 의논함으로써 나는 그의 지식과 경험을 빌려올 것이다. 그리하여 내 성공의 가능성을 크게 높일 것이다.
   나는 지혜를 찾겠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사람이 되겠다. 내가 겸손한 자세로 남들에게 봉사하면 그들의 지혜를 저절로 얻게 될 것이다. 때때로 봉사정신을 발휘하는 사람은 아주 엄청난 부자가 되기도 하고 그 사람 자신이 왕이 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백성들은 그런 사람을 즐겨 왕으로 뽑기 때문이다. 가장 많이 봉사하는 사람이 가장 빨리 성장한다.
   나는 겸손하게 봉사하는 사람이 되겠다. 나는 누군가가 나를 대신하여 문을 열어주기를 바라지 않는다. 오히려 누군가를 위해 문을 열어주는 사람이 되겠다. 나를 도와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 때에도 나는 실망하지 않겠다. 오히려 남을 도와줄 기회가 생기면 그것을 기쁘게 받아들이겠다.
   나는 남들에게 봉사하는 사람이 되겠다. 나는 현명한 사람의 조언에 귀 기울이겠다. 나는 조심스럽게 친구들을 선택하겠다.
   나는 지혜를 찾아 나서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