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지 선물 (5)

데이비드 폰더씨는 이번엔 안네 프랑크를 만나게 된다.
안네 프랑크는 폰더씨에게 다음과 같은 교훈을 준다.

   아빠는 불평이 라디오를 듣는 것처럼 하나의 행동이래요. 사람은 라디오를 들을 수도 있고 끌 수도 있지요. 그와 마찬가지로 ‘불평’을 선택할 수도 있고 ‘불평하지 않기’를 선택할 수도 있어요. 나는 불평하지 않는 쪽을 선택했어요.
  폰더씨, 우리의 인생은 선택에 의해 만들어지는 거예요. 먼저 우리가 선택을 하고 그 다음에는 그 선택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지요. 살기가 좀 불편한 곳 ? 그래요. 고마워할 줄 모르는 사람이라면 그렇게 말하겠지요. 이 비좁은 곳에서 여덟명이 살고 음식은 너무 모자라거나 맛이없고, 여자애 둘이서 옷 세 벌을 가지고 나눠 입어야 하니까요. 하지만 고마워하는 것도 역시 선택이예요.
  기분이 나쁠 때면 나는 그 즉시 행복한 사람이 되겠다고 선택해요. 사실 그게 내가 매일 아침 잠에서 깨어나면 선택하는 첫 번째 선택이에요. ‘오늘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을 선택하겠다’ 라고 거울을 보며 큰 소리로 말해요.  나는 설혹 슬픈 일이 있더라도 거울을 보면서 미소짓고 웃는 답니다. 이렇게 말하는 거예요. ‘하! 하! 하!’ 그러면 나는 곧 행복해져요.내가 선택한 그대로 되는 거예요.
   나의 인생, 다시 말해 나의 성격, 습관, 심지어 나의 말버릇은 내가 읽기로 선택한 책들, 내가 만나기로 선택한 사람들, 내가 마음속에서 선택한 생각들의 총합이예요.
   때때로 두려움을 느낄 때도 있지만 두려워하지 않는 것을 선택해요. 아빠는 말했어요. ‘두려움은 미래를 조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연장이다.’

     성공을 위한 다섯 번째 결단

        오늘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을 선택하겠다.

  지금 이 순간부터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왜냐하면 나는 행복의 개념을 완전하게 이해했기 때문이다. 행복은 하나의 선택이다. 행복은 어떤 생각과 행동, 내 신체 속에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는 생각과 행동의 총합이다.이 황홀한 느낌은 어떤 사람에게는 막연하게 느껴지겠지만 나는 이제 그것을 확실하게 통제한다.
   오늘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을 선택하겠다. 나는 매일 매일을 웃음으로 맞이하겠다.
   아침에 잠에서 깨면 나는 7초 동안 맘껏 웃겠다. 이렇게 잠시 웃으면 흥분이 내 혈관 속으로 흘러들어 오기 시작한다. 나는 사람이 달라진 느낌이 든다. 아니 나는 달라졌다! 나는 오늘을 흥분된 마음으로 맞이한다. 나는 오늘의 여러 가능성들에 마음을 활짝 연다.나는 행복하다!
   웃음은 열광의 표현이다. 나는 열광이 세상을 움직이는 연료라는 것을 안다. 나는 하루 종일 웃는다. 나는 혼자 있을 때도 웃고 남들과 대화를 할 때도 웃는다.나는 내 마음속에 웃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나에게 끌린다. 이 세상은 열광적인 사람들이 이끌어 간다. 왜냐하면 온 세계 어디서나 사람들은 열광적인 사람을 따르기 때문이다.
   오늘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을 선택하겠다.나는 만나는 사람마다 웃으며 맞이하겠다.
   내 미소는 나의 명함이다. 미소는 내가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나의 미소는 강력한 유대관계를 맺고 , 서먹한 얼음을 깨들이고 폭풍우를 잠재우는 힘을 갖고있다. 나는 이 미소를 끊임없이 활용한다. 나는 늘 제일 먼저 미소를 짓는 사람이 되겠다. 내가 그런 선량한 태도를 보여주면 다른 사람도 그것을 따라하게 된다.
   어떤 현자는 말했다. “나는 행복하기 때문에 노래를 부르는 것이 아니라 노래를 부를 수 있기 때문에 행복하다.” 내가 미소 짓기를 선택할 때 나는 내 감정의 주인이 된다. 낙담, 절망, 좌절, 공포는 내 미소 앞에서 다 사라져 버린다.
   나는 오늘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을 선택하겠다. 나는 감사하는 마음의 소유자이다. 과거에 나는 어떤 우울한 상황을 만나면 크게 낙담하다가 나보다 훨씬 못한 사람을 만나야 비로소 위안을 얻고는 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렇지 않다. 신선한 바람이 공기중의 연기를 말끔이 걷어가듯이 감사하는 마음은 절망의 구름을 순식간에 없애버린다. 나는 남과 비교하지 않겠다. 나는 지금 이 순간 행복한 사람이다. 이런 감사하는 마음에는 절망의 씨앗이 들어설 자리가 없다.
   하나님은 나에게 많은 선물을 주셨다. 나는 이 선물을 늘 고마운 마음으로 기억하겠다. 과거에 나는 아주 여러 번 거지의 기도를 올렸다. 늘 더 내려달라고 요구를 했을 뿐 감사하는 마음을 바치지 못했다. 나는 탐욕스럽고, 고마워할 줄 모르고, 존경할 줄 모르는 그런 아이같은 사람이 되지 않겠다. 나는 내 시력, 내 청력, 내 호흡,  이 모든 것을 감사하게 받아들인다. 만약 내 인생에서 이것 이상의 축복이 찾아든다면 나는 그 풍성함의 기적에 깊이 감사를 드릴 것이다.
   나는 매일 매일을 웃음으로 맞이할 것이다. 나는 내가 만나는 사람마다 미소로 맞이할 것이다. 나는 감사하는 마음의 소유자이다.
    오늘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을 선택하겠다.